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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끝나가고 연말정산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연말정산을 통한 환급금은 기분을 좋게 만든다. 이러한 환급금을 한 푼이라도 더 받기 위해 이맘때쯤이면 각종 ‘꿀팁’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기 마련이다. 그중에서도 자취생들에게 용돈 받는 기분이 들만한 희소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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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주인공은 바로 ‘월세 소득공제’이다. 이는 다달이 빠져나가는 월세에 아까움을 느껴본 이라면 누구나 혹할만한 혜택이다. 한 달 고정 지출 중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여 경제적 부담을 주는 월세를 일부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월세 소득공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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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 소득 공제는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의 근로 소득자 중 주거 형태가 월세인 이들에게 주어지는 소득 공제 제도이다. 공제율은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종합 소득 금액이 6000만 원 초과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용카드나 현금 공제와는 관계없이 공제받을 수 있으며, 한도액은 연 750만 원으로 최대 90만 원까지 보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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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급여액이 5500만 원~7000만 원이고 종합소득액이 4000만 원~6000만 원인 경우 공제율은 10%이며, 총 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이고 종합소득액 4000만 원 이하인 경우의 공제율은 12%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무주택 근로자와 세대원에게 적용되며, 단독 세대주와 배우자도 대상으로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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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 소득 공제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위의 대상 조건 외에 2가지 조건이 더 존재한다. 첫 번째 조건은 임대차 계약서 주소와 주민등록상 주소의 일치이다. 두 주소가 다를 시 공제 대상이라도 신청이 불가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입 신고가 필수로 선행되어야 한다. 1년 거주했어도 전입 신고를 6개월 후에 했다면 공제가 되는 금액은 전입 신고 이후 6개월간 지불한 월세만 해당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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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조건은 주택의 규모이다. 현재 공제 대상 규모는 국민 주택 규모로 주거 전용 면적이 85m2 이하인 주택만 해당된다.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고시원 등도 포함되며, 읍, 면 지역의 경우는 100m2까지도 가능하므로 임대 중인 부동산이 조건 대상에 부합한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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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 납입 증명 서류가 있다. 월세 납입 증명 서류로는 계좌이체로 월세를 납부하였다면 계좌이체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송금 확인서 등을, 현금으로 납부하였다면 현금 영수증을, 무통장 입금을 하였다면 무통장 입금 내역을 제출하면 된다.

신청 방법은 방문 신청, 팩스 신청, 온라인 신청 세 가지가 있다. 방문 신청은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직접 세무서에 가서 신청하는 것이고, 팩스 신청은 세무서에 서류를 팩스로 보낸 뒤 현금 거래 확인 신청 신고서를 작성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신청은 인터넷 홈택스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인증 후 신청하는 방법으로 본인이 가장 편리한 방식을 택해 신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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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주인과의 마찰을 우려해 월세 소득 공제 신청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집주인의 동의가 없이 신청할 수 있으므로 염려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그렇더라도 걱정이 된다면 최대 3년 뒤까지 경정 청구가 가능하니 임대차 계약이 종결된 후 신청하면 된다. 또한 집 주인이 임대 사업자가 아니더라도 신고할 수 있지만 임대인과 월세 수급인의 은행 명의는 동일해야 한다. 신청자는 사업자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 대상 조건에만 부합한다면 공제에는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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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 소득 공제는 이렇듯 간단한 조건만 부합한다면 누구나 제약 없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에 특히 전세 자금이 부족해 월세에 살 수밖에 없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간 집주인과의 마찰로 인해 혹은 공제 여부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올해 연말 정산에는 꼭 신청하여 ‘용돈’ 받는 기분을 즐겨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