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투자 원한다면 ELT
투자기간별로 차이가 있어
아마존과 그랩, 매력적인 투자상품

3년차 대리인 박수진씨는 현재 세후월급으로 275만 원 받고 있는 30살의 대리입니다. 장기적으로 3년 동안 1억 원 모으는 것을 재무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3년짜리 고정 적금 10만 원, 카메라 구매 목적으로 1년짜리 자유적금 2개를 각 5만 원, 10만 원씩 넣고 있죠.

또한 청년 우대 주택청약통장 매달 5만 원씩 진행 중입니다. 소액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가끔 하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빨리 돈모으고 싶은” 직장인이 해야할 현실적인 조언을 듣기 위해 우리은행 투체어스강남센터 정유미 PB 팀장을 만났습니다. 박수진씨의 상담 과정을 옆에서 취재했습니다.

A. 투자방식으로 따지자면 보수적이다. 여유자금이 있는 만큼 좀 더 공격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 특히 3년 동안 1억 원 모으는 것을 재무목표로 설정하였다면 단순히 적금보다는 현명한 투자방법이 요구된다.

출처: 미래에셋생명 공식블로그

◇공격적인 투자 원한다면 ELT
A. 우선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다면 기간을 정해야 한다. 크게 3개월, 6개월, 9개월로 기간을 나눈다. 여기서 기존 모아둔 돈이나 자금 여력이 된다면 3개월은 DLS를 권한다. DLS는 신용연계채권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자율, 환율, 실물자산(금, 원유 등), 신용위험(기업 신용등급의 변동,파산 등)등의 변동과 연계하여 미리 정하여진 방법에 따라 이익이 결정되는 증권을 말한다. 저금리 시대에 고수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금융 상품인 셈.

A. 6개월의 경우에는 ELT 좋다. ELT는 재정경제부령이 정하는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증권으로써, 특정 주식 또는 다수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 수치의 변동에 따라 지급 이익이 결정되는 증권이다. 단점은 여유자금으로만 진행해야 한다. 또한 6개월에서 마이너스 금액일 경우 기간이 이월될 수 있다는 점과 2년 안에 90%가 상환된다는 점도 알아 두어야 한다. 장점은 수익이 3%에서 5.8%까지 높다. 9개월은 ELT를 봐도 나쁘지 않다. 장점은 정기예금보다 3배 높은 이자율이며 단점은 3년 동안 자금이 묶일 수 있다는 점이다.

A. 부동산 사모펀드가 있다. 위험부담이 있을 뿐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에게는 권하고 싶지않다.

◇아마존과 그랩, 매력적인 투자상품
A. 최근에 나온 상품 중에 아마존 물류센터에 투자하는 상품이 있다. 아마존은 국제적 전자 상업 회사이자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중개회사이다. 또한 아마존이 미국에서 매매가 가장 잘되고 있지 않은가. 6%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5년으로 만기가 길고,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다.

월 말에 나올 기대 상품 중에는 동남아에서 대중적인 그랩 관련 상품도 있다. 그랩은 동남아 최대 차량 공유 업체이다. 즉 동남아판 우버인 셈이다. 이 상품 또한 최근 은행가에서 매력적인 투자 상품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처: sisajournal-e

◇똑같은 세액공제 연금도 보험사보다 수수료 반이 저렴한 은행

A. 전문가들의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를 필요는 없지만 상담을 하면 분명 알아두면 도움 되는 투자들을 알게 된다. 사회 초년생들은 부모님께서 은행 가실 때라도 함께 가보는 것을 권한다. 하다못해 은행 창구에라도 가서 상담을 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세액공제 연금이 있다. 보험회사에도 똑같은 상품이 있다. 하지만 같은 상품을 은행에서 할 경우 수수료가 반밖에 되지 않는다. 무엇이 더 이득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