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저널

연회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 최근에는 신용카드 못지않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혜택은 많지만 연회비가 없이 이용할 수 있고, 비교적 발급이 쉽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주로 2030세대 혹은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한다. 은행들은 저마다의 다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은 원하는 체크카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자유일보, 국민일보

그러나 인기 있는 체크카드들은 꾸준하게 선택을 받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혜택을 제대로 파악한 카드들이 체크카드 시장을 제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기 체크카드 순위는 크게 변동이 없는 상태이다. 과연 어떤 혜택들이 체크카드 이용자들의 환영을 받는 것일까? 꾸준하게 인기 상위 랭킹에 언급되는 체크카드 5가지의 혜택들을 알아보자.

국민은행

노리체크카드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놀 것’들과 관련된 혜택을 제공한다. 문화활동의 할인을 해주는 것에서 대학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체크카드이다. 우선 영화는 무려 35%의 큰 비율로 할인받을 수 있다. 놀이공원에서는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국내 대형 규모의 놀이공원인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양쪽에서 모두 적용 가능하다.

국민은행

그 밖에도 아웃백, 빕스, 스타벅스의 식음료 부분에서도 20%의 할인을 받는다. 이처럼 국민은행은 문화생활에 부담을 느낄 대학생들과 젊은 세대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젊은 세대의 고객들을 위해 디자인에도 변화를 주었다. ‘오버액션토끼’ 캐릭터를 그려 넣은 카드를 한정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카드고릴라, 우리은행

우리은행의 카드의 정석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인트카드 등 다양한 카드로 구성된 일종의 시리즈이다. 그중 체크카드 쿠키 체크는 인기 카드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 서비스 부분에서 탄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월 사용금액이 30만 원 이상이라면 전 세계 1천여 개의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또한 해외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수수료가 면제된다.

우리은행

물론 국내 서비스도 다양하다. 온라인 커머스와 카페, 영화, 편의점 등에서 할인 및 캐시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의 ‘카드의 정석’ 시리즈는 출시 1년도 채 되지 않았을 시점에서 300만좌를 돌파했다. 지난 31일에는 400만좌를 돌파했음을 밝혔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보다는 한 분야에서 큰 할인과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간편함과 편의성을 공략하여 카드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우리은행의 체크카드와 함께, 공항 라운지 이용 혜택을 주는 체크카드 중 하나이다. 온라인 커머스에서 소소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어학시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덕분에 학생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다. 월 1회로 1년에 6회 할인 가능하며 토익, 토익스피킹, 텝스 등의 어학시험이 할인 범주에 포함된다.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주문 시 5%의 할인 혜택도 있으니, 혜택의 크기와 상관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리고 싶다면 NH20 해봄카드가 적격이다.

어학시험은 물론 어학원 강좌까지 지원하는 체크카드도 있다. YBM 시사, 파고다에 방문해서 결제하면 월 1회로 연 6회 한 번에 5천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도서 서비스도 혜택에 포함된다. 교보문고와 반디앤루니스에서 하루에 한 번, 월 3번 최대 3천 원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여러 은행에서 카카오페이가 가능하고 카카오 캐릭터를 디자인으로 선보인 카드를 출시하고 있다. 카카오는 자체적인 은행 시스템인 카카오뱅크를 운영하고, 체크카드 또한 출시했다. 카카오의 캐릭터들을 카드 디자인으로 활용하여 발급 욕구를 자극한 전략이 대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디자인이 유일한 성공 요인은 아니다.

카카오뱅크, 국민일보

무엇보다 카카오의 강점을 살려, 카카오프렌즈와 관련된 할인도 제공한다. 온라인스토어는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굿즈를 구매하면 캐시백이 제공된다. 헤어샵을 예할 수 있는 카카오헤어샵에서도 캐시백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