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급여통장
한 개만 만들면 손해?
수수료 및 이자 혜택
급여통장 2~3개 만드는 방법

[SAND MONEY] 직장인이라면 열심히 일한 대가로 한 달에 한 번 통장에 월급이 찍히게 된다. 그런데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 통장을 한 곳의 은행에서만 개설해서 가지고 있을 텐데, 얼마 전 한 재테크 고수는 ‘급여 통장을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손해’라고 말해 화제를 모았다. 그는 우수 고객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월급 통장을 2~3개 이상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소개했는데, 과연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모든 직장인들이 가장 신나는 날은 다름 아닌 ‘월급날’일 것이다. 고된 업무에 지쳐가던 와중에도 통장에 찍힌 월급을 보면 다시 열심히 일할 에너지가 샘솟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는 이처럼 월급을 받아 소비생활도 즐기고 저축 및 투자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꼬박꼬박 모은 돈으로 소비생활도 하고 저축 및 투자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이때 매달 월급이 들어오는 ‘급여통장’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회사에 노동을 제공해서 그 대가로 급여를 받을 때는 보통 하나의 월급 통장을 정해두고 그 계좌에 돈이 찍히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만일 한 회사에서 다른 회사로 이직하게 되는 경우, 입사한 회사에서는 본래 사용하던 계좌 외에 다른 은행의 계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회사 측에서 요청하지 않더라도 본인이 편의상 새로운 회사에 들어갔을 때는 이전과 다른 은행의 통장을 급여 계좌로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편 은행 입장에서는 금융소비자가 자사 통장을 급여 계좌로 사용할 경우 이는 매달 정기적으로 돈이 들어오는 안정적인 재원이 된다. 이 때문에 은행에서는 해당 은행의 계여를 급여 통장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주거래 고객과 유사한 혜택을 제공한다.

각 은행사에서 급여통장 개설 고객에 제공하는 대표적인 혜택은 예금 출금 및 이체 시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것이다. 그 외에도 대출 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신용카드·체크카드와 연계할 경우 적립금 적용 비율에서 유리한 적용을 받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월급 통장은 어떻게 신청이 가능할까? 급여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직 증명서와 급여 명세서 등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급여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가능하고, 해당 은행에 입출금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급여통장으로 전환 신청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한편 얼마 전 한 재테크 고수는 이처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급여 통장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보통 한 회사에서 A 은행 계좌로 월급을 받다가 다른 회사로 이직해서 B 은행으로 옮길 경우 원칙상으로는 A 은행에서 받던 급여 통장 혜택은 소멸된다.

하지만 그는 “만약 매월 300만 원이라는 급여가 들어온다면 그 금액을 쪼개서 제2, 제3의 은행 계좌로 나눠서 송금하면서 ‘급여’라는 문구를 넣으면 급여통장을 두 개 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라고 재테크 팁을 제공했다.

다만 각 은행 계좌에서 급여 통장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급여’ 또는 ‘월급’이라는 문구만 넣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소 50~90만 원 이상의 금액을 매월 정해진 날에 이체해야 한다. 그는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또 다른 금융 전문가는 급여통장 쪼개기를 활용하기 전에 은행에 따라 구체적인 조건이 상이하니 이를 반드시 확인해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은행에 따라서는 최근 3개월 동안 50만 원 이상의 급여 이체 실적이 있어야 하거나, 정해진 급여 지정일로부터 전후 2~3일 안에 입금돼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붙는 경우도 많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문가는 “같은 은행의 다른 계좌로 돈이 입금될 때는 급여로 인정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른 계좌라고 하더라도 본인 명의로 보낸 돈은 급여로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은행마다 다른 급여 통장 인정 조건을 사전에 확인해봐야 한다”라고 알렸다.

이처럼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은 급여 통장을 두 개 이상으로 나눠 여러 은행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 것이 가능한데, 급여를 받지 않는 사람은 우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일까? 전문가는 “급여 내역이 없더라도 아파트 관리비나 공과금 이체 내역 또는 신용카드 실적이 있으면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은행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찾아 재테크에 활용하기 바란다”라고 조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