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불어난 대형 택시들

ⓒ카글

서울시 택시 종사자들의 월 평균 수익은 200만원 초반입니다. 꼭두 새벽부터 밤 까지 일하는 걸 고려하면 상당히 박봉이죠. 그런데 어떤 분들은 5배 넘게 버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월 1000만원 넘게 버는거죠. 

ⓒ카글

요즘은 ‘모빌리티 플랫폼’이라고 해서 이동수단의 개념이 확 바뀌고 있습니다. 모범택시, 일반택시 구분을 뛰어넘은 시스템인데, 전문용어로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우리 생활 전반에 퍼지고 있어요.

이게 뭐냐면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로 합쳐진 서비스로 제공하는걸 의미합니다. 이동계획부터 결제, 예약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원큐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여기에 중형 택시가 대부분이었던 기존 서비스를 카니발이나 스타리아 등 대형 택시로 넓혀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훨씬 넓어졌습니다. 

ⓒ카글

대형 택시 서비스는 넓고 쾌적하기 때문에 일종의 프리미엄 서비스로 분류되는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데다가 택시 사업자 입장에서 봐도 수익성이 훨씬 좋기 때문에 2019년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 대표적인 브랜드로 카카오T 벤티, 타다 넥스트, 아이엠 택시 세 곳이 있습니다. 브랜드 마다 400~900대 사이의 대형 택시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1500대 이상으로 규모를 늘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월 1000만원 이상 버는 택시 기사 등장!

아이앰 택시

대형 택시는 수익성이 매우 좋습니다. 중형 택시와 달리 ‘탄력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카카오 벤티 기사는 택시가 부족한 시간대에 기존 요금의 2배를 받습니다. 심지어 타다 넥스트와 아이엠 택시의 기사들은 최고 4배 요금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좀 더 정확히 살펴보면 시간과 수요에 따라 다음과 같이 책정됩니다.
▶카카오 벤티 탄력요금제 0.8~2.0배
▶아이엠 택시 탄력요금제 0.8~4.0배 / 심야할증 40% / 호출 요금 0~3천원
▶타다 넥스트 탄력요금제 0.8~4.0배

덕분에 일부 택시 기사들은 월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또, 이런 기사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죠.

그런데 이 회사들은 어떤 이유로 요금 뻥튀기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걸까요? 여기엔 중형과 대형택시의 요금 시스템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형 택시의 경우 지자체가 정하지만, 대형 택시는 자율 신고 방식이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죠.

너, 내 동료가 돼라. 다 퍼줄게! 

타다 넥스트

이렇다 보니 주요 택시 브랜드에선 기사를 모집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가리지 않고 있습니다. 인재 스카웃은 기본이고 영입에 응한 택시 기사들에게 온갖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호칭도 ‘기사님’이 아니라, 파트너, 지니, 드라이버 등 좀 더 예우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중이죠.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형 택시 자격을 가진 기사들을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작년 서울시는 중형 택시면허에서 대형/고급 택시면허로 전환하는 조건을 느슨하게 풀었습니다.

원래 택시 업계에서 3년 정도 경력을 쌓은 법인 택시 기사에게만 면허 전환 자격을 줬는데, 이번에 이 부분이 삭제된 겁니다.

타다 넥스트

하지만 법인 택시 면허 수가 개인에 비해 적고, 대형/고급 면허로 바꾸고 차를 따로 사야하는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기간에 필요 인력을 충원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다른 업체에서 ‘인력 빼오기’가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죠. 이게 바로 ‘스카웃’의 실체인 것입니다.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는가가 삶의 기본 소양이 된 현 상황에, 택시비가 비싼 것은 중요하지 않죠.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요. 어쨌든 위와 같은 이유로 해마다 대형 택시 시장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연 월 천 만원을 넘어 2천까지 버는 택시기사가 등장할 수 있을까요? 택시 업계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까요?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