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캐딜락 리릭 가격 공개

GM official

전기 SUV인 2023 캐달락 리릭(Cadillac Lyriq)이 5월 19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이 차의 시작가는 62,990달러, 우리돈 7,965만원으로 일반 전기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상당한 인기 덕분에 작년 사전 계약이 진행된 ‘데뷔 에디션’은 오픈 10분만에 판매가 모두 끝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사전 계약자를 위한 데뷔 에디션 모델은 59,990달러, 우리돈 7,585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덕분에 2023년식 모델 계약은 이미 끝났고, 그 다음해인 2024년식 구매자 명단을 추가로 받아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1년 이상 기다려도 좋으니 미리 팔아달라는 의미죠.

리릭의 성능은?

GM official

리릭은 프리미엄 모델 다운 우수한 제원을 자랑합니다. 플랫폼의 경우 GM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움을 기반으로 합니다. 크기는 길이 4,996mm, 너비 1,977mm, 높이 1,623mm, 휠베이스 3,094mm로 대형 SUV 사이즈입니다.

GM official

이 중 휠베이스는 신형 에스컬레이드 보다도 23mm 길며, 2열 레그룸은 1,006mm로 상당히 넓은데 일반 내연기관차로는 절대 구현할 수 없는 스펙입니다. 이는 전기차 고유 특성인데, 전기모터의 크기가 엔진보다 작기 때문에 엔진룸역시 최소화 할 수 있고 남는 공간을 실내로 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현대차의 E-GMP 플랫폼이 적용된 아이오닉5와 EV6 역시 체급에 비해 휠베이스가 상당히 긴 편입니다.

GM official

성능은 올해 우선 출시되는 후륜 단일 모터 모델을 기준으로 340 ps – 45.0 kg.m의 무난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주행거리는 환경부 기준과 유사한 EPA 기준으로 할 경우 312마일, 약 502km입니다.  

한편 추후 출시될 듀얼 모터 모델(AWD)은 507 ps로 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격은 좀 더 비싼 64,990달러, 우리돈 8,217만원입니다.

GM official

리릭의 첨단 기능 중 주목할 만한 것으로 GM의 자율주행 기능인, 차세대 슈퍼 크루즈가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양산차 모델 중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 리릭의 엄청난 인기로 예상 출시 예정일 보다 9개월이나 앞당겨서 나오는 바람에 우선 슈퍼 크루즈 동작을 위한 하드웨어만 탑재하고 기능은 일시적으로 잠궈놓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신 OTA와 같은 무선 업데이트로 연말에 기능을 추가해, 활성화 할 예정입니다. 또, 기능이 풀릴 때 까지 기다릴 고객을 위해 GM 10만 포인트 또는 1년 무료 충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리릭의 디자인은?

GM official

리릭은 쿠페 스타일의 크로스오버 모델입니다. 스타일리쉬한 내외관 덕분에 미국은 물론이고 해외 마니아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블랙 크리스탈 그릴이 자리잡고 있고, 슬림하며 세련된 수직 타입 LED 헤드램프로 강인한 인상을 남깁니다. 특히 리릭의 원형이 되는 컨셉트카의 날렵한 실루엣을 그대로 이어받은 느낌입니다.

GM official
GM official

후면 디자인은 독특한 라이팅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멋지고 우아한 그랜드 쿠페를 떠올리게 하는 루프 라인, 캐딜락 고유의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실루엣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GM official
GM official
GM official
GM official

한편 인테리어는 총 33인치에 달하는 대화면 디스플레이, 플로팅 타입 센터콘솔, 19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AKG 오디오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GM official

리릭은 구매 고객의 70%가 캐딜락 브랜드를 처음 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68%가 X세대~Y세대(30~50대 연령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오닉5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디자인과 준수한 가격으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 처럼 리릭 역시 전기차의 미래를 제시하며 주문 폭주라는 행복한 고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리릭의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입니다. 미국 생산 물량을 맞추기도 버거운 상황이어서 당분간은 출시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1~2년 후 국내에 상륙하게 된다면 한미 FTA에 의해 지금과 거의 다르지 않은 가격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6천 후반, 7천 초반 가격대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GM official

한편 리릭의 디자인 및 가격 등 일부 정보가 국내에 전해지자, 네티즌들은 “이러면 제네시스나 현대차 사는 것 보다 훨씬 좋겠는데?” “테슬라보다 저렴하고 더 좋은것 같은데” “프리미엄 전기차 사려면 이런 차를 사야지” 와같은 의견을 보였습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