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참한 실적 이래서 단종위기설이…

ⓒ카글

경차 캐스퍼 출시 이후 베뉴의 판매량이 더 떨어져, 천 대 이하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애당초 틈새시장을 노린 라이프스타일 모델로 연간 1만 5천대라는 소소한 목표를 가진 모델이었지만 작년 한 해를 기준으로는 이 마저도 채우지 못한 13,396대를 기록하는데 그쳤습니다.

ⓒ카글

올해는 더 심각합니다. 캐스퍼 출시로 소형 이하 차 수요가 나뉘면서 1천대 이하 세 자릿수를 기록 중입니다. 브랜드 내 판매량 순위에서도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이대로 가면 2022년 총 판매량은 9천대 이하로 최악의 성적을 거둘 전망입니다.

이 때문에 베뉴의 단종설은 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베뉴를 구매하려던 소바지들 마저 단종을 우려해 구매를 잠시 보류하는 상황마저 발생했습니다.

생각과 달리 잘 팔리는 베뉴

ⓒ카글

하지만 베뉴는 여전히 잘 팔리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과 상반된 표현이지만, 글로벌 판매실적으로 보면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출시 3년만에 글로벌 실적 50만대를 넘겼기 때문입니다.

사실 베뉴는 국내 외에도 인도 등 개발도상국을 중심의 현지전략 모델로 높은 인기를 자랑합니다. 현재 전체 판매량의 90%가 해외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글
ⓒ카글

현대차에 따르면 베뉴는 첫 출시 이후 국내에선 약 5만대, 해외 수출 및 현지판매는 45만대정도라 밝혔습니다. 특히 신흥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중인 인도내에서 유독 인기가 높은데, 경쟁모델 대비 준수한 디자인과 사양, 그리고 사양 대비 적당한 가격대로 책정됐기 때문입니다.

다만, 내수용 베뉴와 현지판매용 베뉴는 외관만 비슷하지 적용 기능/사양/파츠 등은 차이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글
ⓒ카글

베뉴는 출시 후 2년간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 2위를 기록했고, 작년엔 한 해에만 10만여대 이상을 판매할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심지어 올해는 4월까지 4만대 가까이 팔려 2022년엔 작년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다보니 현대차 입장에선 단종을 할 이유가 없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