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살때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기 마련인데, 그중 별볼일 없어보이지만 가격은 꽤 나가는 25만원짜리 옵션이 있습니다. 현대차를 기준으로는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라 불리는 옵션이죠.

이 부분은 옵션 없이 제공되는 순정과 큰 차이를 보여서, 차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거의 무조건 선택하는 사양으로 유명합니다. 과연 어떤 것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의외로 큰 차이 직물매트와 고무매트

ⓒ카글

차 바닥에 깔리는 매트는 직물과 고무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흔히 순정 매트로 불리는 직물 매트는 특유의 부드러운 쿠션감과 포근한 분위기가 장점입니다. 특히 차종 상관없이 어디에나 어울리기 때문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카글

하지만 신발을 통해 떨어진 흙먼지나 빗물, 눈 녹은 물 등이 직물매트에 스며들어 오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오래 사용하다 보면 조금씩 직물이 삭거나 찢어지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브레이크 페달처럼 발뒤꿈치가 자주 닿는 부분은 구멍이 뚫리기 쉽습니다.

특히 습한 여름철엔 제대로 마르지 않아서 곰팡이와 같은 균들이, 건조한 겨울엔 입자화 되어 실내를 날아다니는 먼지로 인해 호흡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카글

반면에 고무 매트는 직물 매트의 단점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먼지가 생기면 에어건으로 불어 내면 되고, 액체를 쏟으면 물티슈로 닦아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고무 재질 특성상 방수력이 좋아, 오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나중에 들어내서 세제를 칠한 후 물로 닦아내면 그만입니다.

이런 장점 덕분에 야외 여가 활동이 잦은 ‘SUV’와 궁합이 좋습니다. 신발 정도의 마찰에는 쉽게 마모되지 않으며, 소재 특성장 잘 찢어지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직물매트의 포근함이나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새차를 받으면 고무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어, 냄세에 예민한 운전자라면 일정기간 고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단점을 고려했을 때 패밀리카 특성상 청결을 잘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고무 매트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현대차 기준 20~25만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지만 만족도가 높아 바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좀 더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애프터마켓 상품을 노리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고무매트 옵션을 고르실건가요?

ⓒ카글

사실 앞서 소개한 직물매트와 고무매트 중 어느 것이 월등히 좋다고 이야기하긴 어렵습니다.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따라 고를 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라면 25만원을 투자해 고무매트 옵션을 고르실건가요?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