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떡대, 랜드로버 디펜더 130

SUV가 세계적으로 트렌드입니다. 차 하나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가장 좋기 때문이죠. 그런데 요즘은 한술 더 떠서 3열까지 있는 SUV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대형 SUV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판매량 감소와 품질 문제로 고생하고 있는 재규어랜드로버는 디펜더의 롱 모델, 디펜더130을 정식 공개했습니다. 정확히는 디펜더 110와 휠베이스는 비슷하지만, 뒤 쪽으로 더 길어진 형태입니다. 덕분에 길쭉하고 묵직한 SUV가 탄생했습니다. 이 차는 3열에 8인승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디펜더 130의 경쟁상대는 프리미엄 대형 SUV 들입니다. 대표적으로 BMW X7, Volvo XC90, Audi Q7 과 같이 3열까지 마련된 상위 브랜드의 모델들이죠.  이 모델은 2-3-3 시트 배열로 8인승 구색을 맞추기 위해 디펜더 110 모델 대비 무려 340mm나 늘어났습니다.

이런 이유로  실질적인 크기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와 비교해야 구색이 맞을 만큼 커졌는데, 디펜더 130은 휠베이스 수치는 그대로이고, 길이 5358mm로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사이즈만 놓고 보면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길이 5380mm와 링컨 내비게이터의 길이 5335mm, 벤츠 GLS의 길이 5220mm와 비교할 만합니다. 때문에 국내 주차장에 세울 경우 야외 주차장이 아닌 이상 세우기 어려울 만큼의 사이즈이기도 합니다.

디펜더 130의 성능은?

성능의 경우 가솔리/디젤 하이브리드 선택지가 주어지는데, 외신에 공개된 사양을 기준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준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P300 – 3.0리터 MHEV, 300PS – 47.9kg.m
P400 – 3.0리터 MHEV, 400PS – 56.1kg.m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
D250 – 3.0리터 MHEV, 250PS – 61.1kg.m
D300 – 3.0리터 MHEV, 300PS – 66.3kg.m

P300 모델의 경우 0-100km/h 도달시간은 7.5초이며, P400은 6.3초로 경쾌한 주행을 즐기기에 적합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한편 정통 SUV 모델인 만큼 오프로드 기능도 갖췄는데, 후방이 길어지는 바람에 진입 가능한 경사각이 28.5도로 제한됩니다.

디펜더 130의 디자인은?

디펜더 130은 프리미엄 모델인 만큼 고급스러운 컬러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20인치 휠 과 더불어 굵고 쭉 뻗은 직선 디자인들이 묵직한 SUV의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특히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랜드로버 브랜드 고유의 심플하지만 고급스러운 실루엣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계기판은 11.4인치 대화면 디지털 클러스터가 적용됐고,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공조기능 중 캐빈 에어 퓨러픽케이션+(Cabin Air Purification+) 시스템이 적용됐는데, 브랜드 특허 기술로 악취와 바이러스 등을 제거해 탑승객들의 호흡기 건강을 지킵니다.

트렁크 공간은 13.7 입방피트, 즉 387.9리터이며, 3열만 접으면 1,232리터, 시트를 모두 접으면 2,291리터로 상당히 넓은 트렁크 공간을 자랑합니다. 그밖에 강력한 견인 능력 덕분에 3.0톤 수준의 캠핑카 등을 옮길 수 있습니다. 적재하중은 8인승 기준 750kg, 5인승 800kg으로 생각보다 무거운 짐을 실어 나르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디펜더 130의 트림을 살펴보면 S, SE, X-Dynamic SE , X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국내엔 어떤 트림이 들어올 지 알 수 없으나, 주요 수요층을 고려하면 상위트림 중심의 국내 진출이 예상됩니다.

글로벌 출시일은 2022년 하반기이며, 국내 출시일은 미정입니다. 가격은 영국을 기준으로

Defender 130의 가격은 약 1억 1천만원부터 시작하며, 최상위 트림인 P400 X의 경우 약 1억 5천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이는 레인지로버의 엔트리 모델의 가격보다 비싼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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