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들은 어떤 SUV를 많이 샀을까?

ⓒ카글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지만, 대체로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큰 차를 선호한다. 가족과 함께 하기 위해 넓은 차를 사는 이유도 있지만, ‘보여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의식을 하기에 큰차를 선택하기도 한다. 이는 요즘일이 아니라,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사회적 현상이다.

이렇다 보니, 가격대가 다소 높은 대형 SUV 시장에서 몇몇 모델은 여전히 잘 팔린다. 경형~대형 SUV 라인업을 통틀어서 1월~5월 내 가장 잘팔린 모델들의 판매량은 2만대 초중반이다. 상위권의 경우 1만대 가까이 되며, 중상위권만 되더라도 1천~2천대 사이를 왔다갔다 한다.

이런 기준에서 대형 SUV 판매량 TOP5를 추려보면 의외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월~5월 사이 대형 SUV 순위를 보면 다음과 같다.

1위 현대 팰리세이드 : 21,274대 (신형 4110대 포함)
2위 제네시스 GV80 : 9,005대
3위 기아 모하비 : 4,913대
4위 BMW X5 : 2,189대
5위 벤츠 GLE : 1,949대

부동의 1위 팰리세이드

ⓒ카글

팰리세이드는 5개월간 SUV 판매량에서 1위를 차지하며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인터넷에선 늘 가루가 되도록 비판 받는 모델이지만, 풍부한 옵션과 넓은 공간, 전국에 깔린 AS망까지 고려했을 때 가격대비 이만한 차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5월 한달 판매량만 봐도 페이스리프트 된 더 뉴 팰리세이드가 4,110대 실적을 올리며 역시 1위를 차지했다. 신형 팰리세이드는 다소 가격이 올랐지만 그만큼 기본적용된 사양들이 부쩍 늘었으며, HDA2, 디지털 센터미러와 같이 최신 자동차 기술이 대거 포함된 점을 주목할 만하다. 

ⓒ카글

이런 조건에 가족 혹은 개인의 가치 실현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 패턴이 반영되면서 구매로 이어진 사례가 많다. 과거 준중형, 중형 SUV가 대세였다면 위와같은 이유로, 이제는 대형 SUV들의 전성기기 이어지고 있다. 또한 차박, 모터 캠핑 등 차 한대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점도 대형 SUV 구매의 이유가 된다.

ⓒ카글

이렇다보니, 2018년 출시 후 동급 경쟁 시장에서 계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때문에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 셀러로 군림한 상황이다. 팰리세이드는 신형 출시가 예고된 시기에도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며 소비자들의 팰리세이드에 대한 무한 신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요즘같이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값 폭등 등 국제적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실적을 이어나갈 수 있는건 놀라운 따름이다.

비싼 차인데도 많이 팔리는 이유는?

ⓒ카글

제네시스 GV80은 프리미엄 대형 SUV 중 1위를 차지했다. 기본적으로 넓은 공간성은 팰리세이드와 견줄만 한데다가 내장재나 디자인 등에서 상당한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참고로 GV80의 가격대가 6천만~8천만원 사이인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카글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인 팰리세이드의 상위호환 격으로, 편의 및 첨단 기능에 대해선 이미 앞서 있는 부분이 많으며 파워트레인에 따른 성능차이 까지 앞서는 만큼 법인 혹은 국산 차중 괜찮은 모델을 고르려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이어졌다.

ⓒ카글

참고로 디자인은 세계적으로도 상을 수상할 만큼 완성도 높은 아이덴티티를 자랑하며, 일각에선 영국과 독일 디자인이 혼재해 있어 고급스러운 인상을 잘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마지막 사골이 될 것인가? 모하비

모하비는 몇 안되는 프레임 바디 SUV다. 굳이 표현하자면 조선 G바겐 정도는 될 것이다. 묵직한 디자인에, 제대로 된 오프로드도 소화해내는 성능은 남자들로 하여금 구매욕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3.0L V6 디젤 엔진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를 수 있는 유일한 모델이기에, 고배기량 디젤 엔진에 대한 로망이 있다면 충분히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다. 

모하비의 가격은 5천만~6천만원 사이로 팰리세이드보다 약간 더 비싸며, 무게는 400kg정도 무겁다. 아무래도 프레임 타입 모델이기도하고 커다란 디젤엔진이 들어가다보니, 더 무거워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결과다. 

하지만 거듭된 성능 및 사양 개선으로,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크러스터가 포함되는 등 남부럽지 않은 사양으로 무장했다.

억대 수입차가 1~2천대? X5, GLE

4위와 5위를 차지한 BMW X5와 벤츠 GLE의 가격대는 1억~1억 5천만원 사이로 높은 편이다. 포르쉐를 고를 수 있는 가격대인 만큼 이 두 모델을 구매한 차주들은 확고한 취향이 있거나 퍼포먼스와 패밀리카 두 가지 니즈를 만족하고 싶은 경우가 많다.

첨단기능은 물론이고, 디자인과 브랜드에서 오는 프리미엄 가치는 아무리 우수한 국산차라 할지라도 따라오기 힘든 부분이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