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글

여름만 되면 신차 구매를 고민하는 아빠들은 이런 고민을 한다. “썬루프 선택해, 말어?” 누군가는 돈 낭비라 이야기하지만 한편으로는 필수라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어찌보면 차 루프에 유리창이 있냐 없냐의 문제일 뿐이지만 의외로 이것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과연 이 옵션을 고르는 것이 옳은 것일까? 찬성파와 반대파의 의견을 들어보자.

위가 막혀있으면 답답하잖아?

ⓒ카글

선루프는 개방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선루프 옵션이 빠진 차는 위가 막혀있어 답답한 느낌이 가장먼저 들기 마련이다. 반면에 선루프를 적용하면 탁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어, 기분을 전환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카글

특히 3열 시트에 탑승하는 승객에게 선루프는 오아시스다. 3열까지 마련된 중형 혹은 대형 SUV를 보면 천장이 가로막혀 있고, D필러 부분에 난 작은 창이 전부다. 이런 이유로 2열에 앉은 탑승객보다 답답한 느낌이 더 들 수 있고 때로는 멀미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때 선루프가 장착되어 있으면, 좌우의 부족한 개방감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도움이 된다. 특히 요즘 출시된 차량들은 파노라마 선루프 형태로 넓고 긴 창이 장착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장점은 배가 된다.

밝고 포근한 감성을 만드는 분위기 메이커

ⓒ카글

선루프의 장점은 단순히 개방감 만이 전부가 아니다. 볕이 잘 든다. 빛이 차 실내로 들어오면 분위기가 한 층 밝아진다.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 또, 쌀쌀한 가을이나 겨울엔 담요처럼 따사롭고 포근한 햇살을 누릴 수도 있다.

환기 할 땐 선루프가 정답

ⓒ카글

하지만 이런 감성적인 것 외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항도 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요 장점으로 차 실내 환기에 큰 도움이 된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9월 사이에 차 에어컨을 트는 동시에 선루프를 열면 매우 빠른 속도로 열기가 빠져나간다. 여기에 차 안에 가득 차 있던 유해한 화학물질도 순식간에 내보낼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패밀리카를 장만하려는 아빠들은 선루프 옵션의 가격이 비싸더라도 선택의 기로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흡연자들이 선루프를 선호하는 이유는?

ⓒ카글

그밖에 흡연을 하는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옵션이기도 하다. 일부는 담배를 핀다면 무조건 고를 수 밖에 없는 옵션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운전 중 흡연을 하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수 밖에 없는데 선루프 대신 창문을 열면 강한 바람이 차 실내로 들어와 담뱃재가 날리기 쉽고, 바깥 직사광선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더울 수 밖에 없다.

이럴때 선루프를 열면 내부 공기가 위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굳이 창문을 열지 않아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가 올 땐 어떻게 해야 할까? 다행히 선루프엔 개방 기능만 있는 게 아니다. 틸트 기능으로 한쪽만 살짝 열어둘 수가 있어, 폭우가 아닌 이상 비를 맞지 않고 환기를 할 수 있다.

의외로 안전운전에 도움된다?

ⓒ카글

한편, 선루프에는 의외의 장점도 숨겨져 있다. 바로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차 안팎 온도 차이가 심한 겨울에 운전을 하다 보면, 습기 때문에 차 유리에 김이 서리는 경우가 많다. 이때 선루프를 열면 차량 내부의 습기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어, 시야확보에 도움이 된다.

돈 나가는 소리가 들리는데…

ⓒ카글

이 처럼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선루프 옵션이지만, 가성비를 원하는 소비자에겐 단점으로 다가온다. 애당초 구매 목록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현대차 SUV 라인업의 선루프 옵션가를 보면 “그럴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SUV 모델 별 선루프 가격>

경형 SUV 캐스퍼
400,000원

소형 SUV 베뉴
400,000원

소형 SUV 코나
450,000원

준중형 SUV 투싼
1,250,000원
※ 파노라마 선루프 + 루프랙 + LED 룸램프

중형 SUV 싼타페
1,250,000원
※ 파노라마 선루프 + 루프랙 + LED 룸램프

대형 SUV 팰리세이드
900,000원
※ 듀얼 와이드 선루프

ⓒ카글

여기에 선루프 관리로 들어가는 유지보수 비용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의외로 선루프는 고장이 잦은 장치이기 때문에 평소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고장으로 높은 수리비가 청구될 수도 있다. 선루프가 적용된 차량의 오너라면 주기적으로 선루프 레일 틈새에 낀 이물질을 제거하고 레일용 윤활유를 재도포 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방치하면 윤활유와 먼지가 뒤엉켜, 선루프 모터에 과부하가 걸려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선루프를 선택하지 않는 오너들은, 아이들의 안전을 이유로 들기도 한다. 드물긴 하지만 호기심 많은 아이들은 선루프 밖으로 머리를 꺼내 장난을 치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 경우 바람을 타고 날아온 물체나 기타 교통시설에 부딪혀 큰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애당초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선택하지 않기도 한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