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1이 완전히 공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즉각적인 움직임과 재빠른 주행성능이 특징인 모델로, 이번 신형 모델의 경우 좀 더 차별화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으로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것으로 기대된다.

2009년, 최초로 X1이 출시됐을 때 소형 SUV 부문의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했으며, 이후 SAV라는 개념을 도입해 일상속 운전과 자유롭고 역동적인 운전의 즐거움을 모두를 만족한다. 그렇다면 이 차는 어떤 모습일지, 성능은 어떨지 간단히 알아보자.

전기 모빌리티의 가속화된 램프업을 위한 상당한 부스트

익숙한 외관, 묵직한 느낌

iX1은 독일 레겐스부르크에서 생산된다. 해당 공장에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더불어 최신 모델들이 생산된다. BMW iX1 xDrive30에 탑재될 고전압 배터리도 레겐스부르크에서 제조된다.

iX1의 디자인은 신형 X1과 동일하다.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더 날렵해진 디자인이 특징이다. 전면부의 경우 BMW SUV 라인업에서 볼 수 있는 커다란 키드니 그릴이 자리잡고 있으며, 날카로운 형태의 헤드램프가 자리잡고 있다. 하단부 양 측면으로 전기차임을 강조하는 파란색 가니시가 장착돼 눈에 띈다.

측면에서 보면 A필러에서 시작되는 루프가 C필러까지 날렵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이즈가 XC40이나 니로와 비슷하기 때문에 쿠페타입의 디자인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리어스포일러나 루프라인 등에서 스포티한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특히 세밀한 기교 없이 직선화된 캐릭터라인과 사이드스커트의 파란 가니시로 깔끔한 인상을 준다.

후면디자인 역시 BMW 특유의 느낌이 반영되어 있다. 이전보다 날렵해진 리어램프와 리어디퓨저, 리어 범퍼 측면의 파란 가니시 등이 전체적인 디자인을 마무리 한다. 이런 디자인을 조합해, iX1을 더욱 견고하고 강인하게 보이도록 만들었으며, 시각적으로 친환경 이미지에 어울리는 깔끔함을 유도하고 있다.

실용성과 디자인 모두를 살린 인테리어

실내 인테리어는 최신 BMW 인테리어가 적용됐으며, 작은 사이즈 이지만, 들어가야할 것은 다 들어갔다. 가장눈에 들어오는 건 BMW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다. 상위 라인업에만 들어가던 사양이지만 iX1을 비롯해 엔트리 라인업에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해당 디스플레이에는 BMW고유 OS가 들어가 있으며,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 등 다양한 커넥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버튼부의 경우 광범위한 디지털 방식의 구현을 통해 간결한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꼭 필요한 기능은 물리적 버튼으로 남겨둬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한편 혁신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프리미엄 인테리어를 구현해냈다.

에어벤트의 경우 슬림하게 구성됐는데, 실내에 고르게 바람이 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측면 에어벤트는 A필러에 통합되어 있다. 대시보드 가니시로 우드 트림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소형 차급에 프리미엄 감성을 넣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X1에 장착된 시트는 차의 방향성에 알맞게 고급스러운 외관이 특징이며,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된 구성을 위해 사이드 볼스터, 시트각도, 시트깊이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한편 2열에는 실용성을 위해 4:2:4 시트 폴딩기능이 들어갔으며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2열 시트는 13cm까지 전후로 줄이고 늘릴 수 있다. 이를 통해 트렁크 용량은 기본 540리터에서 최대 1600리터까지 확장 가능하다.

그밖에 기본으로 6개의 스피커와 100와트급 오디오 시스템이 제고오디며, 옵션으로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데, 스피커 수가 12개로 늘고 앰프 출력역시 205와트급으로 증가한다.

iX1의 제원은?

이 차의 크기는 기존보다 다소 늘어, 길이 4500mm 너비 1845mm 높이 1642mm 휠베이스 2692mm다. 성능을 살펴보면, 주력 라인업인 BMW iX1 xDrive30을 기준으로 보면 우선 듀얼 모터가 장착된다.

최고출력 317ps – 최대토크 50.3kg.m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제로백은 5.7초이며 최고속도는 180km/h다. 차급을 고려한다면 무난한 성능이다. 주행거리의 경우 64.7kWh 배터리가 장착돼, 413~438km만큼 주행가능하다. 충전시간은 급속 130kW급 기준 29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가능하다. 또, 10분 충전으로 120km를 주행할 수 있다.

iX1의 출시일은 미정이지만, 올 해 연말 국내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은 영국 기준 73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엔 환율을 고려해 이보다 저렴한 수준이 될 가능성이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