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선 출시 됐던 ‘G70 슈팅 브레이크(G70 SHOOTING BRAKE)’가 출시됐다. 슈팅브레이크라는 용어에 대해 생소한 분들이 많을텐데, 슈팅 브레이크는 사냥을 뜻하는 ‘슈팅(Shooting)’과 짐 칸이 큰 대형 마차를 의미하는 ‘브레이크(Brake)’의 결합어다. 무려 19세기 유럽 귀족들이 즐기던 사냥 문화에서 사용하던 마차라는 뜻에서 유래된것이다.

자동차 자체가 유럽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마차나 이동수단과 관련된 용어에서 파생된 용어가 많은 것이다. 그렇다면 G70 슈팅브레이크의 디자인 및 각종 사양은 어떨까? 간단히 살펴보자

잘빠진 라인과
체급대비 넓은 공간성
아빠들 난리났네

G70 슈팅 브레이크의 크기는 전장 4,685mm, 전폭 1,850mm, 전고 1,400mm, 축거 2,835mm로 아반떼만한 준중형 사이즈다.

공간성의 경우 2열 시트 전체를 완전히 접을 수 있는 4:2:4 시트가 적용되며, 뒤로 공간을 더 확보한 만큼 G70 세단 보다 40% 나 커졌다.

기본 트렁크 공간 465ℓ이 제공되며, 2열 시트 폴딩 시 최대 1,535ℓ의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세단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공간성이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거 보러가면 애들 때문에 트렁크부터 열어보겠네.”, “슈팅 브레이크 버전이 그렇게 넓은가?” 와 같은 의견을 보이기도 한다.

적재공간이 강화된 만큼 나름 차박을 즐기는것을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성능은 3.3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이 적용된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2.0리터 가솔린 터보 단일 파워트레인만 운영된다. 최고출력 252PS – 최대토크 36.0 kgf∙m로 체급 대비 넉넉한 성능을 갖췄으며, 복합 연비는 10.4km/ℓ 수준이다. (※ 후륜구동, 18인치 휠, 빌트인 캠 미적용 기준)

여기에 5단계의 주행모드(에코/컴포트/스포츠/스포츠플러스/커스텀)이 적용된다. 폭발적인 성능은 아니겠지만 최소한 날렵한 주행감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스타일의
왜건이었으면
벌써 잘 팔렸지

사실 슈팅브레이크는 왜건에 속한다. 단지 날렵하고 우아한 느낌이 가미된것이다. G70 슈팅브레이크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제네시스 라인업의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 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하고 이를 일관된 형태로 가져가는 ‘보수적’인 디자인 방식을 선호한다.

페이스리프트나 풀체인지 될 때마다 확 바뀌는 현대차나 폭스바겐 같은 대중브랜드와는 다른 디자인 전략이다.

우선 전면부를 먼저 살펴보면 제네시스 로고의 방패에서 영감을 받은 크레스트 그릴이 헤드램프보다 낮게 위치하며, 그릴 양 옆 대각선으로 배치된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가 속도감과 역동성을 느끼게 해준다.

측면부는 유니크한 실루엣이 돋보이며, 후면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측후면 일체형 유리가 깔끔한 인상을 더한다.

후면부는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쿼드램프를 트렁크 리드 안쪽까지 확장해 개성있는 이미지를 완성했고, 트렁크 접합부(힌지)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개방 면적을 극대화했다.

특히 스포일러는 공기 역학을 고려한 플로팅(Floating) 타입 이 적용됐으며, 스포일러 타입 보조제동등(HMSL, High Mounted Stop Lamp)이 들어가,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했다.

실내는 G70에서 봤던 디자인과 거의 동일하다. G70 슈팅 브레이크 실내는 전투기 조종석을 닮은 G70의 운전자 중심 구조를 계승해 직관적인 실내 레이아웃을 구현했으며 여백의 미를 강조함으로써 깔끔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특히 1열 클러스터는 12.3인치 3D 클러스터이며, 10.25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최근 차량들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된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웬만한 첨단사양은
전부다 들어갔다

이 차에 적용된 첨단사양은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혹은 현대차의 항목과 거의 비슷하다. 웬만한건 다 들어갔다는 의미다. 측면 충돌시 탑승자들 간의 충돌을 방지해주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등을 포함해 10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됐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다중 충돌방지 자동제동 시스템 ▲안전 하차 경고 ▲후석 승객 알림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이 대거 포함됐다.

이제 첨단사양은 선택이 아닌 기본으로 상향평준화 되어가는 모습이다.

스포티한 멋을 원한다면
G70 슈팅 브레이크
스포츠 모델

스포티함이 장점인 G70의 파생형 모델답게 스포츠 모델이 따로 마련되었다. 스포츠 모델에는 주행 상황에 맞게 차량 감쇠력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 제어해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극대화시키는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엔진 동력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코너링을 돕는 차동제한장치가 탑재된다. (※ 차동제한장치는 사륜구동 선택 시 미적용)

여기에 전용 파츠로 ▲블랙 컬러 브렘보 모노블럭 브레이크 ▲19인치 미쉐린 타이어 및 스포츠 전용 휠 ▲스핀 패턴 알루미늄 도어 가니쉬 및 플로어 콘솔 ▲스포츠 전용 천연 가죽 시트 ▲메탈 페달 및 풋레스트 ▲듀얼 머플러 등이 적용된다.

G70 슈팅 브레이크는 7월 7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기본(프리미엄) 모델 4,310만원, 스포츠 모델 4,703만원부터 시작한다. (※ 개별소비세 3.5% 기준)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