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 조시승

주행 중 우리는 수많은 과속방지턱을 마주한다. 과속방지턱은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한 ‘도로안전시설’이며, 국토교통부가 정한 규격으로 도로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한편, 과속방지턱 구간을 지날 때 덜컹이는 느낌이 불쾌하여 피해 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도로 옆 공간이 있는 경우 바퀴 한쪽만 걸쳐 지나가곤 한다.

하지만 과속방지턱은 말 그대로 과속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전방에 과속방지턱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 지나야 한다.

그렇다면, 오늘은 이 과속방지턱의 설치 위치나 색상 및 규정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법으로 정해진 과속방지턱

과속방지턱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에 관한 규칙 제38조 제1항에 명시되어 있으며, 일정 도로 구간에서 차량의 과속을 방지하고 통과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이다.

이외에도 보행자 공간 확보와 도로 경관 개선, 노상 주차 억제와 같은 부수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어 도로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과속방지턱 종류에는 형상에 따라 원호형, 사다리꼴, 가상 과속방지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원호형 과속방지턱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둥근 모양의 형상을 말한다.

또, 사다리꼴 과속방지턱은 방지턱의 윗부분이 사다리꼴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이야기하며, 때로는 과속방지턱이 있는 것처럼 페인트칠만 해두어 운전자의 감속을 유도하는 방식인 가상 과속방지턱도 있다.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규격에 맞춰 설치를 해야 한다. 우선 설치할 위치를 선정하는 기준은 어린이 보호구역, 주택가 등 차량의 속도를 30km/h 이하로 낮춰야 하는 곳, 혹은 왕복 2차로에서 보행자 안전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설치할 수 있다.

과속방지턱을 재질에 따라서도 나누어진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노면이 포장된 재질과 같은 재질로 만드는 방식과 플라스틱, 고무 등으로 노면 포장과 다른 조립식 과속방지턱 등이 있다. 또한 과속방지턱의 크기는 도로 폭에 따라 달라진다.

도로 폭이 6m 이상인 곳에서는 높이 10cm, 길이 3.6m로 규정되어 있고, 도로 폭이 6m 미만의 곳에서는 높이 7.5cm 길이 2m의 기준을 지니고 있다.

한편, 과속방지턱의 설치를 금하는 위치는 다음과 같다.

1) 교차로로부터 15m 이내
2) 건널목으로부터 20m 이내
3) 버스정류장으로부터 20m 이내
4) 교량, 지하도, 터널, 어두운 곳 등
5) 연도의 진입이 방해되는 곳 또는 맨홀 등의 작업 차량 진입을 방해하는 장소

과속방지턱 잘 넘는법

과속방지턱을 안전하게 지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바로 감속 주행이다. 속도를 줄이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지나면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탑승객의 승차감 저하는 물론 차량의 중심이 흐트러져 심하면 타이어가 접지를 잃어 자칫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감속을 하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지나면 자동차에 큰 무리가 가게 된다. 타이어와 차체를 이어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의 내구성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고,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질 수 있어 타이어 편마모나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등 점검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상고가 낮은 차량들은 범퍼가 방지턱에 걸려 파손이 될 수 있으며, 차량 하체에 닿아 각종 오일류들의 누유가 발생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다.

특히, 위 사진과 같이 승차감을 저하시킨다는 이유로 속도를 줄이지 않고 방지턱을 피해가는 경우도 많은데, 한쪽으로만 지속적으로 방지턱을 넘어가게 되면 차체 손상은 물론 전방에 감속이 꼭 필요한 상황임에도 속도를 줄이지 않아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위 도로에서 얼마나 많은 차량들이 방지턱을 피해가는지 지켜 본 결과, 약 5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왼쪽 차선으로 주행 중인 17대 중 8대가 충분한 감속을 하지 않고 방지턱을 피해 지나갔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속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과속방지턱의 크기에 따라 적정 속도는 다를 수 있지만 횡단보도, 어린이 보호구역 등 보통은 30km 이하로 속도를 낮추어야 하는 곳에 방지턱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10~20km/h로 속도를 줄여 지나야 한다.

지금까지 운전자가 꼭 알아야 할 과속방지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내용은 간단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과속방지턱이 있는 구간에는 반드시 감속이 필요한 구간이므로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전방 상황을 잘 주시하여 안전운전을 하기 바란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