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automobiles

DS 오토모빌(DS)의 DS 4가 공식 출시에 앞서 28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DS4는 전세계 프리미엄 C세그먼트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으로, DS 7 크로스백, DS 3 크로스백, DS 9에 이어 출시된 네 번째 모델이다.

DS 4는 국내 출시 전 제37회 국제 자동차 페스티벌(FAI:Festival Automobile International)에서 ‘2022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선정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DS automobiles

하지만, 아우디와 시트로엥과 달리, 같은 그룹에 속한 브랜드라도 DS 오토모빌이라는 브랜드는 다소 생소하다. 그렇다 보니 DS4라는 차는 ‘이런 차가 있었어?’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오늘은 DS 오토모빌에서 출시한 DS4의 디자인과 성능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역동성과 날렵함을 강조한 외관 디자인

전면부를 살펴보면,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구성된 육각형 그릴과 좌우로 길게 뻗은 헤드 램프가 구성되어 있다. DS 엠블럼이 작게 보일 정도로 크게 자리 잡 은 대형 그릴은 DS4만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완성시켜주는 디자인적 요소다.

DS automobiles

특히 ‘LED 매트릭스 빔’으로 불리는 헤드라이트는 3개의 LED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중앙 모듈은 33.5도로 회전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야간에 스티어링 휠(핸들)의 각도와 속도에 따라 5가지 모드(도시, 국도, 고속도로, 악천후, 안개)로 최적화하여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다.

DS automobiles
DS automobiles

DS4는 프론트에 위치한 보닛 라인 대비 트렁크 라인이 짧다. 이 때문에 측면에서 차량을 살펴보면 쿠페형 SUV와 해치백을 합쳐 놓은 듯한 느낌을 준다. 이점은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느낌뿐만이 아니라 SUV만의 묵직한 느낌을 동시에 가지게 한다.

DS automobiles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준 전면부와 달리 후면부는 다소 평범한 느낌을 준다. 테일램프는 3D 그래픽으로 입체감을 더했고 하단에 배치된 두 개의 배기구는 크롬도금으로 마무리가 되어 있다.

정교함을 추구하는 DS 디자인 철학을 담은 실내

DS4의 실내는 간결하고 세련된 수평형 구조로 설계되었다. 미적인 감각을 극대화하면서 기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DS 모빌리티의 세심함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3스포크 타입으로 제작된 스티어링 휠 뒤에는 풀 디지털 계기판이 자리하고 있으며, 10인치가 넘는 와이드 스크린이 연결되어 있다.

DS automobiles
DS automobiles

특히, 중앙 와이드 스크린 좌우에 있는 인비저블 타입의 송풍구인 DS 에어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DS4에서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다

DS automobiles
DS automobiles

차량 중앙에 있는 센터 터널은 기어 조작부, 5인치 모니터와 함께 큼직한 수납함이 자리하고 있다. ‘DS 스마트 터치’라 불리는 5인치 모니터는 명령어를 기입하거나 간단한 손동작을 통해 차량 내 기본 설정을 조작할 수 있다. 5인치 모니터 아래에 있는 ‘DS E-토글 스위치’는 기존 기어 변속기를 대체할 뿐만이 아니라 공간 활용성을 최적화해 디자인되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있는데,
국내에는 디젤 모델을?

DS4의 제원을 간단히 살펴보면, 글로벌 출시 당시 공개된 E-텐스 버전의 경우 180 마력의 4기통 퓨어 테크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되어 있다. 이 파워 트레인은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것으로, 전기 모드로 주행 시 최대 5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DS automobiles

한편, 올해 7월 국내에 공식 출시되는 DS4는 1.5 Blue HDI 디젤 엔진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트림은 적용되는 편의 사항 및 안전 품목에 따라 트로카데로(Trocadero), 리볼리(Rivoli)로 구성된다고 한다. 판매는 상위 트림인 리볼리(Rivoli)부터 시작될 예정으로 가격은 5160만원이다.

가솔린과 전기차가 다수인 국산차 시장,
아쉬움만 가득한 국내 소비자 반응

DS automobiles

주목을 끄는 DS4의 실내와 디자인과 달리, 탑재되는 엔진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은 아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디자인에 비해 엔진이 너무 아쉽네요”, “기다렸는데… 가솔린 없는 게 아쉽네”, “가솔린 엔진은 탑재를 못하는 건가? 안 하는 건가?”, “1.6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8단 아이싱 정도로 나와야 쳐다봄”과 같은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부 중대형 SUV와 승합차를 제외하고, 디젤 차량이 줄어드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DS4의 디젤 엔진 탑재 소식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물론 정식 출시 이후 판매 실적은 다를 수 있겠으나, DS4가 국내 시장에서 성공적인 판매 실적을 올리기 위해선 조속히 다른 트림이 들어와야 할 듯 보인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