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 캡처

최근 국내 중고차 시장에는 ‘침수차 주의보’가 내려져 있다. 침수차는 매년 장마 시즌만 되면 언급되는 주제였다. 올여름에 특히 ‘주의보’까지 붙으며 이슈가 된 데는 이유가 있다. 바로 ‘수원 중고차 매매 단지 침수 피해’ 때문이다. 이 사건은 지난달 30일 경기도 남부 지역에 시간당 최대 5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발생했다.

여기에 장마 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중고차 업계는 침수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발 빠르게 대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침수차 관련 이슈는 한 건도 없었을까? 오늘은 ‘수원 중고차 매매 단지 침수 피해’ 사건 이후 최신 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장마 아직 안 끝났는데…
손해 금액은 벌써 눈덩이

한마디로 초비상이다. 중부지방을 강타했던 폭우로 지난달 30일 하루 만에 326여 대의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326대의 차량 침수 피해는 30일 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에만 접수된 건수로 알려졌으며, 추정 손해액은 38억 4천만원으로 보고 있다.

이들 보험사 점유율만 작년 말 기준으로 80%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업계에서는 타 보험사까지 손해액을 합친다면 40억원이 넘을 것이라고 한다.

이미 발생한 큰 손해액도 문제지만, 초비상이라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바로 장마 기간 때문이다. 올해 장마기간은 중부 지방은 이달 26일까지, 남부 지방은 24일까지다. 여기에 지난달 30일처럼 특정 지역에 단시간에 내리는 ‘게릴라성 폭우가’ 또 발생한다면, 장마로 인한 침수차 피해는 지금보다 몇 배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려했던 상황이 발생했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지난 4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로 유명한 보배드림에 하나의 글이 화재가 되었다. ‘폭탄 세일에 들어간 K9 중고차’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이 글은,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기존에 판매 중이던 차량을 침수 피해 이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글쓴이는 K9이 기존 3천 799만원에서 천만원 할인된 2천 799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다는 주장을 했다.

보배드림 캡처

글쓴이는 내용 속 차량과 동일한 차량을 ‘수원 중고차 매매 단지 침수 피해’ 관련 영상에서 찾아내 사진으로 함께 공유했다. 이슈가 된 커뮤니티에서는 K9 사건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다양했다.

“믿을 놈 없다”

“잠기기전에 꺼낸거 아닌가?”

“”조금 밖에 안잠겼어요~ 왜들이러세요?” 이러겠지?”

“갑자기 천만원 할인이 상식적인가?”

“정직하자 제발~~”

이와 관련해 사건이 발생한 엔카 닷컴 또한 빠르게 입장 내놓았다. 엔카 닷컴은 해당 차량은 수원 전체의 중고차 단지가 아닌 매매상사 한 곳의 일부 매물인 것으로 파악하였고, 침수 사실을 확인 후 즉시 차량의 진단 광고가 종료됨을 피해 상사에 전달했다고 한다. 이에 해당 상사에서는 침수 차량들을 파악하며, 확인 사실을 거쳐 삭제 처리 중에 있다고 엔카 닷컴은 밝혔다. 추가로 ‘할인 판매’에 대해 반박을 하면서 사실과 다른 왜곡된 정보가 확산되는 행위에 대해선 법적 조치가 검토될 것이라고 했다.

침수 중고차 판매 우려를
대비한 업계 대책은?

사실, 앞서 언급한 K9 사건과 유사한 사건이 추가로 발생되지 않을 것이란 확신은 하기 어렵다. 실제로 중고차를 구매를 염두 했던 소비자들은 유사 피해 발생을 걱정하고 있다. 이 우려가 지속될 경우, 중고차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업계에서는 어떤 대책을 마련 중일까?

국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인 케이카는 지난 1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침수차 안심 보상 서비스에 관한 공지를 올렸다. ‘K Car 침수차 안심 보상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이달 1일부터 8월 31일까지 K Car 직영차 구입 후 90일 이내 침수차로 판명될 경우 보상을 제공받을 수 있다. 보상 금액은 차량 가격 및 이전비 환불 및 추가로 100만원을 지급한다.

K9 사건이 발생한 ‘엔카 닷컴’ 또한 수원 중고차 매매 단지 차량 포함 침수차에 대한 등록 매물서 확인 및 삭제 조치를 하고 이후에도 정보를 별도 관리에 들어간다고 한다. 추가로 엔카닷컴은 등록되는 차량은 반드시 침수 이력이 고지되기 때문에 엔카 진단 차량으로는 등록될 수 없다고 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