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을 살펴보면 현대차, 기아, 쌍용차, 르노코리아, 쉐보레가 가장먼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분야를 좀 더 넓혀보면 다른 곳에서도 자동차를 만든다. 대표적으로 ‘한화 디펜스’가 있다.

ⓒ한화디펜스

이곳은 군사무기를 전문으로 개발하고 제조하는 방산기업으로, 장갑차, 박격포, 자주포, 발칸포, 탄도미사일 발사대, 무인 군사용 차량 등을 개발한다.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무기체계의 일부를 생산할 만큼 수준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이곳에서 개발한 장갑차가 인도네시아에 수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장갑차의 정체는 ‘바라쿠다’다.

특공대를 위한 장갑차
바라쿠다

ⓒ한화디펜스

바라쿠다는 대한민국 국군이 운용중인 차륜 장갑차다. 과거 대우종합기계, 지금의 한화 디펜스에서 경찰특공대에 납품했던, 독일의 방산기업 티센-한셸(Thyssen-Henschel)제 TM-170 장갑차 이후 등장했다. 한화 디펜스는 TM-170 장갑차를 면허생산을 하고 있었는데 여기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라쿠다를 독자개발했다. 해외에서는 블랙샤크로 불리기도한다.

우리나라에선 자이툰, 동명 등 파병부대에서 운용했으며 세계 곳곳에 수출된 기록이 있다.

벤츠와 국산 기술의 콜라보
바라쿠다

ⓒkovico

바라쿠다 장갑차의 제원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기술과 벤츠의 기술이 함께 섞여 있다고 볼 수 있다. 무게는 사양에 따라 10.4~11.7톤에 이르고 탑승인원은 15명이다.

길이는 6270mm, 너비는 2480mm, 높이는 2.42m이며 20인치 런플랫 4X4 타이어를 갖춘 소형 버스만한 덩치를 자랑한다. 때문에 일반 주차장에 주차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물론, 차량 특성상 일반 도로 외에도 비포장도로를 달리는데 특화되어 있고 야외에 세우는 경우가 많다.

ⓒdefence.pk

차대는 가끔 강원도에서 보인다는 벤츠의 유니목 5000 트럭 차대를 사용했다. 유니목 5000은 혹독한 지형과 기후에 맞춰 설계되었으며, 최대 7.5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스펙을 지니고 있다. 또 전술 군용트럭의 베이스로 사용되기도 한다.

엔진은 다임러-크라이슬러 OM924LA엔진을 탑재했다. 이 엔진은 4.8리터 4기통 디젤엔진으로 트레일러, 세미트럭 등에 사용되는 고출력 엔진이다. 출력은 221PS – 82.6 kg.m의 출력을 갖췄다. 무거운 덩치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토크에 집중된 모양새다. 여기에 8단기어가 추가된다.

특히 경사가 가파른 험준한 지형이나 영하의 온도 등을 모두 견딜만큼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덕분에 최고속력은 100km/h이며, 연료탱크 200리터, 주행가능거리는 항속 1,600km, 오프로드 800km로 상당한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바라쿠다의 방탄성능은?

ⓒ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

바라쿠다는 병력수송과 경찰 특공대, 요인 보호 등에 사용되는 차량인 만큼 적의 공격으로 부터 견딜수 있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방탄성능은 7.62mm 철갑탄을 막을 수 있으며, 8T 고강도 강판이 적용되어 수류탄과 지뢰 공격을 당해도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다.

ⓒ한화디펜스

또한 런플랫 전술타이어를 장착해 25km/h의 속력으로 70km나 이동할 수 있다. 특히 타이어 공기압 조절시스템(CTIS)가 탑재되, 주행환경에 맞춰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할 수도 있다.

방탄유리의 경우 National Institute of Justice, NIJ 즉 미국 법무부 산하 방탄 규격에 따르면 가장 높은 등급인 레벨4 수준이다. 이는 저격총에서 발사되는 철갑탄을 막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한다.

진흙탕인 곳에선 공기압을 빼 접촉면적을 넓히고, 일반도로에선 반대로 공기압을 적정수준까지 높일 수 있다. 이런면에선 오프로드 성향의 차량으로 볼 수도 있다.

첨단기능까지 들어간
바라쿠다

ⓒkovico
ⓒkovico
ⓒkovico

바라쿠다에는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야간 작전을 위해 나이트비전 기능이 탑재됐고, 9곳에 달하는 건포트, 서치라이트, 외부 카메라 및 주차 보조시스템, 화재 대비 소화장치, 유탄발사기 등이 있다.

여기에 실내 쾌적함을 위해 에어컨이 들어가고 다목적 사다리가 제공되기도 한다

인도네시아로 수출된
바라쿠다

ⓒkovico
ⓒkovico
ⓒkovico

최근 한화디펜스가 인도네시아에 바라쿠다4X4 장갑차 25대를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지 경찰용 장갑차조 구매가 이루어진 것이며, 인도네시아, 이라크,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여러 곳에 수출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번에 인도네시아에 25대가 추가 공급된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그밖에 베트남에서도 운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차는 목적이 분명한 만큼 패밀리카로 쓰기엔 적절하지 않을것이다. 넓은 공간과 강력한 성능, 지구에 재앙이 불어닥쳐도 생존할 것 같은 방호능력이 탐나기는 하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판매되지 않는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