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네시스에서 콘셉트카 X를 비롯해 여러 모델을 내놓으며 고객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3세대 G80을 시작으로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을 확실하게 정했고, 세단, SUV 구분없이 모두 패밀리룩으로 치장해, 프리미엄 브랜드다운 면모를 갖췄다.

일각에선 제네시스의 디자인 성향이 독일과 영국 프리미엄 모델을 섞어놓은 듯하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한다. 무작정 베꼈다는 의미보단 프리미엄급 모델의 조건을 조화롭게 잘 갖췄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다.

G80급 이상 모델은 맞춤형 정장을 입은듯 절제된 모습이지만 세련미를 동시에 갖춘 감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G70, GV60 등 이하 모델들은 캐주얼 정장을 입고 활기찬 분위기를 내뿜는 듯한 모양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처럼 우수한 상품성을 유갖춘 제네시스에서 최근 G70 슈팅브레이크를 출시했다. 슈팅브레이크란, 세단의 트렁크 부분을 해치백처럼 늘린 ‘왜건’에 좀 더 스포티함 감각을 불어넣은 형태를 의미한다. 큰 의미로 보면 G70 왜건으로 봐도 되겠다.  

조만간 풀체인지 될텐데…

G70 슈팅브레이크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은 풀체인지 시기를 문제삼고 있다. G70은 2017년 9월에 출시 됐고, 2020년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됐다. 이후 유럽 현지 전략형 모델로 슈팅브레이크 모델이 출시되면서 라인업 확장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 이후 2년이 지난 현재, 2023~2024년 사이에 풀체인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플랫폼 적용 및 공장 자동화, 가상현실을 이용한 설계 등 신차 개발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신차 출시 텀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시기상 5~6년 사이에 풀체인지 모델이 등장하기 때문에 순서를 놓고 보면 신형 G70의 공개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예상해볼 수 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일각에선 G70의 2차 페이스리프트를 예상하고 있으나, 현재 G80, GV70에 반영된 디자인이 적용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실상 풀체인지로 보는게 맞다. 이렇다보니, 지금 구매하면 끝물에 다다른 모델을 구매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제네시스에서 판매중인 차들은 최소 4~5천만원 이상이기 때문에 이런 점에 있어 좀 더 예민할 수 밖에 없다.

디자인 호불호
왜건의 무덤 한국시장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사실 G70 자체만 놓고 보면 다른 모델들과 동떨어진 느낌이다. 디자인은 제네시스 아이덴티티를 따라가고 있기는 하지만 후면 디자인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당시부터 있었고 왜건 타입으로 후방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조화롭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에 대해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한계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기존 G70 차체에 제네시스 고유 디자인인 두 줄 램프를 그대로 적용하다보니 디자인 밸런스가 무너졌다는 것이다. 특히 D필러 앞 창문 추가 없이  C필러 부분을 늘리다보니 i40 왜건에서 볼 수 있었던 길쭉하고 안정적인 모습보다 해치백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와 별개로 우리나라는 해치백과 왜건 무덤이다. 우수한 품질로 유명했던 현대차의 i30은 결국 단종 이후 해외에서만 판매중이고, 이와 유사한 모델들 역시 유럽을 주 무대로 활약중이다. 우리나라는 세단 또는 SUV가 전부다. 그나마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좀 더 날렵한 형태의 모델들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위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결국, 디자인 문제를 내려놓더라도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타입을 굳이 비싼돈 들여 구매할 만큼 가치가 있냐는 의문으로 이어지게 된다.

가격을 보면 차라리 
G80으로 올라가자는 의견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한편 G70 슈팅브레이크에 대해 가격측면에 있어 다른 선택지로 가는게 낫지 않냐는 의견도 존재한다. G70 슈팅브레이크는 기존 G70보다 275만원 비싸다. 2.0 가솔린 터보 엔진에 스포츠 패키지 AWD 트림이 반영된 모델을 기준으로 했을 때 그렇다. 해당 모델을 기준으로 풀옵션 모델을 구매하게 되면 일반 G70은 약 5700만원, G70 슈팅브레이크는 약 5900만원이다 여기에 세금 등을 포함시키면 실질적으로 6천만원 초반 가격대가 형성된다.

이 가격이면 예산을 좀 더 보태면 G80 중간 사양도 바라볼 수 있을 정도다.참고로 2.5터보 가솔린 모델기준 풀옵션 가격은 약 7560만원으로 풀체인지도 안 된 모델을 구매하는 것보다 한체금 위인 G80을 구매하는게 더 현명할 지도 모른다.

물론, 개개인의 상황과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만큼 정답은 없지만 분명 고민하게 되는 선택지다. 만약 여러분이 G70 슈팅브레이크를 구매할 여력이 된다면 주변의 의견에 아랑곳 않고 해당모델을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모델을 고를 것인가?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