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 브랜드로 고성능 차를 갖는다는 것은 어려울 것 이라 생각했다. 특히 폭발적인 주행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3초대에 제로백을 가진 차는 수입차를 사야 가능한 부분이라 여겨졌다. 그런데 국내 자동차 제조사인 기아에서 그 바람을 곧 실현 시켜줄 듯하다. 스팅어로 고성능에 준하는 차량 제작을 맛본 기아는 한발 더 나가 아예 ‘고성능’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은 그 모델이 내연기관 차가 될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기아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전기차를 선택했고 결국 ‘이 차’를 만들어냈다. 그 차는 바로 EV6 GT다. 앞서 출시된 기아의 EV6를 기반으로 하는 순수전기차로, 주행 능력에 초첨을 맞춘 고성능 모델이다. 기아는 이번 EV6 GT 출시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과 고성능 차 시장에서 각각 큰 성과를 낼 것이라 기대를 하고 있다.

과연 기아가 작정하고 만들었다는 EV6 GT는 어떤 특별함을 가지고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고성능 전기차 끝판왕!
성능 미쳤네!

EV6 GT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한다는 점은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정작 놀라게 될 점은 바로 성능에 있다.

EV6 GT는 듀얼 모터 시스템을 사용한다. 전륜과 후륜에 각각 모터가 탑재되어 있다. 그 결과 총 출력 584마력, 최대토크 75.5kgm이라는 놀라운 성능을 낼 수 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3.5초면 충분하다. 수입차와 비교한다면, 포르쉐 타이칸 4S의 제로백인 4초보다 빠른 수치다. 이 밖에 최고속도는 260km/h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배터리는 롱레인지와 같은 77.4kWh 급 배터리를 사용한다. 주행거리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으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WLTP 기준 최대 423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배터리는 350kW급 초급속 충전을 지원하여 10 → 80%충전까지 18분이 소요된다.

국내 인증 절차 완료!
출시 예정일은 언제?

얼마 전, EV6 GT 출시 계획에 청신호가 될 소식 하나가 전해졌다. 바로 환경부 인증 절차 완료 소식이다.

기아차는 브리핑을 통해, 환경부에서 진행하는 EV6 GT에 대한 소음 인증 및 각종 인증 절차가 지난 5일 완료되었다고 발표했다. 다시 말해 환경부의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 시스템인 ‘KENSIS’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자연스레 EV6의 출시일에 관심이 쏠렸다. 기아차에 따르면 EV6 GT 출시는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9월에 출시를 해 최소 10월즈음에는 고객 인도가 가능한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EV6 GT의 가격은 현재까지 7000만원대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실제 가격은 이와 다를 수 있지만 7000만원대만 유지된다면, 현재 국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에 상한선인 8500만원을 넘지 않아 차량 구매 시 지원금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 모델과 다른
GT만의 특징은 무엇?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EV6 GT에는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대용량 브레이크 등 주행에 특화된 사양이 대거 탑재된다. 여기에 순간적으로 최대 출력을 증가해주는 부스트 모드 및 대용량 브레이크 시스템을 지원한다. 타이어는 21인치 휠에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타이어를 사용한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그렇다면 디자인은 어떨까? EV6 GT 전면부는 범퍼 중앙의 패턴이 가로에서 세로줄로 변경되었고, 범퍼 양 끝의 은빛 가니쉬 또한 세로줄로 변경되었다. 헤드라이트는 동일하지만 하단에 에어 인테이크가 추가 되었다.

측면부에서는 하단에 블랙 하이그로시를 적용한 뒤, 그 아래는 차체 바디색을 사용해 일체감을 높였다. 바퀴에 사용된 5 스포크 휠은 형광색을 입은 브레이크 캘리퍼와 함께 고성능을 상징하고 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후면부는 우선 범퍼 형상도 변경되었다. 가로줄이던 붉은 반사판을 전면부처럼 세로형으로 변경해 역동감이 더했다. 또한 디퓨저 디자인도 일부 변경 되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실내 역시 GT만의 포인트를 주었다. 제일 먼저 차량 곳곳에 적용된 녹색의 네온 컬러가 눈에 들어온다. 이 컬러는 기아의 고성능 라인업을 상징하는 컬러로 핸들, 시트, 계기판 등 곳곳에 사용되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밖에도 운전자가 안전하게 스포티한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 시트를 적용했다. D컷 형태의 스티어링 휠에는 이 차의 정체성이기도 한 GT가 새겨진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