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자동차가 올 하반기 XM3 하이브리드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아 니로와 직접 경쟁을 펼칠 예정인 만큼, ‘하이브리드 SUV’ 구매를 염두하고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과연 XM3 하이브리드와 니로 하이브리드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 지금부터 주요 항목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이렇게만 나와주면, ‘이 차’가 압도적으로 이기겠는데…

두 차량을 비교해보면, XM3 하이브리드가 조금 더 길고 높다. 전장은 148mm, 전고는 26mm 차이가 있다. 이 밖에는 니로 하이브리드의 전폭이 4mm 넓고, 휠베이스는 두 차량 모두 2720mm로 동일하다.

주행성능을 비교해보니 두 차량의 차이가 제대로 보였다. XM3 하이브리드는 뉴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로 유럽에 먼저 출시된 사양이다. 이 차는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e-모터 및 고전압 시동 발전기)로 구성된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여기에 합산 최고출력은 144마력, 최대토크는 15.1kgm다. 복합연비는 유럽 WLTP 기준 58.9mpg(약 20.9km/ℓ)다. 이 중 복합연비는 국내에서 환경부 인증을 받더라도 20km/ℓ 초반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니로 하이브리드는 1.6L 4기통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에 32kw급 모터를 더했다. 엔진은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4.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 연비는 20.8km/ℓ다.

데이터로만 놓고 보면, XM3 하이브리드가 좀 더 우수한 성능을 낸다. 르노가 국내 소형 하이브리드 SUV 시장의 1위 자리를 노려 보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외부 디자인

XM3 하이브리드와 니로 하이브리드는 각자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XM3는 쿠페형 디자인을 적용해 스포티함을 살린 반면, 니로 하이브리드는 기아의 신규 디자인 언어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사용해 하이테크한 감성을 살렸다.

XM3 하이브리드 전면부는 르노의 패밀리 룩인 ㄷ자 형태의 헤드램프와 중앙 엠블럼 좌우로 뻗은 크롬 라인으로 강렬한 인상을 준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후드에서 펜더까지 확장한 타이거 페이스 디자인과 심장 박동을 형상화한 LED 데이라이트로 날렵한 모습을 연출했다.

XM3 하이브리드 측면부는 B필러에서 트렁크 라인까지 완만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포인트다. 쿠페형 디자인의 특징을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SUV라는 차급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가지게 했다.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형적인 SUV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C필러에 부메랑 모양 리어램프와 후면 유리까지 이어지는 에어터널로 단조로울 수 있는 측면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두 차량의 후면부는 큰 특징이 보이지 않는다. XM3 하이브리드의 후면은 좌우 램프가 엠블럼을 관통해 하나로 이어지게 디자인이 되었다. 이와 달리 니로 하이브리드는 부메랑 형태의 리어램프를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디자인 포인트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 되었다.

 

탑승자의 감성을 고려한 인테리어

두 차의 인테리어는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미래적인 스타일을 표현했다.

XM3 하이브리드는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적용된 르노 이지 링크 멀티미디어 시스템용 9.3인치의 세로형 터치 스크린이 센터페시아의 중심을 잡고 있다.

클러스터는 조작감이 수월해진 버튼 배열로 편의성을 더했고 8가지 색상이 나타나는 엠비언트 무드등은 아늑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대시보드에서 도어트림으로 이어지는 대각선 사이에 디스플레이를 배치하고 하이글로시 블랙 소재의 센터 콘솔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을 조화시켰다.

그리고, 엠비언트 라이트로 감성을 높이고, 직관적인 사용성을 고려한 터치식 인포테인먼트 공조 전환 조작계를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가격만 잘 나와준다면, 대박 날 텐데…

XM3 하이브리드가 올 하반기로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는 정확한 가격 정보는 없다. 하지만, 가솔린 1.6 모델 가격이 1800~2300만원대인만큼, 조금 더 비싼 2천 중반대에서 3천만원 초반 정도가 될 것 예상된다.

국내에서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이 2,660(트렌디), 2,895(프레스티지), 3,306(시그니처)만원 인점을 고려하면, 비슷한 가격대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만 된다면, 연비 좋은 소형 SUV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XM3 하이브리드로 발걸음을 돌릴 수 밖에 없을 듯하다. 현재 국산 소형 SUV 판매량 2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를 제치고 XM3 하이브리드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