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를 따진다면
사실상 국내 유일
준중형 세단 아반떼

저렴하면서 풍부한 옵션을 가진,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그런 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주로 소형~준중형 모델에서 이런 소비 패턴이 자주 보이는데 상대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사고 시 안전과 쾌적한 운전을 돕는 첨단 사양, 그리고 멋진 디자인까지 이 모든 것을 만족해야 한다.

어찌보면 기술적으로 높은 난이도는 아니지만 소비자의 온갖 니즈를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중형 이상급 모델보다 더 개발하기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런 와중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2천만원대 모델이 있다. 바로 아반떼다. 아반떼의 경우 7세대 모델로 성공적인 데뷔를 하며 6세대 삼각떼의 오명을 씻는데 성공했고, 사실상 준중형 시장에서 경쟁자가 없다.

순수 깡통 모델은 1800만원대에서 시작하고, 상위 트림을 선택해도 2천 중반이다. 하이브리드 모델 최상위 트림을 선택해도 2천 중후반 가격대를 형성해, 절대 3천만원을 넘기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용된 사양을 보면 웬만한 수입차 사양을 압도한다. 물론, 고성능 모델인 아반떼 N은 기본 3천만원대에서 시작하고 풀옵션을 선택하면 4천 중반까지 간다. 하지만 웬만한 수입차 성능을 아득히 뛰어넘는 마니악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무튼 차급에서 오는 분위기는 다를지언정 상당히 알찬 구성을 가진게 바로 아반떼다. 현대차도 아반떼를 두고 ‘차급을 뛰어넘는 사양’이라 강조하고 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심지어 1.6L 가솔린 자연흡기, 1.6L 가솔린 터보(N-Line), 1.6L 하이브리드, 1.6L LPG, 2.0 가솔린 터보(고성능 N)까지 전후무후한 파생모델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런 구성을 보면 현대차의 양산 능력과 마케팅, 파워트레인, ADAS 까지 모든 정수를 때려 넣었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다.

이런 특징 덕분에 사회초년생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아반떼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사실 출시 된 지 상당한 기간이 지났기에 다수의 정보가 알려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차를 구매할 소비자들 입장에선 궁금한 내용이 많을 것이다.

아이오닉5에 영향을 준
아반떼 디자인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아반떼는 아이오닉 라인업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적용중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가 적용됐다. 해당 방향성이 처음으로 적용된 실차는 쏘나타(DN8)이며 이후 성숙기를 거쳐 완성된 디자인이 반영된 것이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여기에 외장 디자인엔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가 적용됐다. 미래지향적이며 정교하게 깎아낸 보석처럼 입체적인 모습이 특징이다. 사실 파라메트릭 디자인은 다른 산업에서 먼저 사용되었다.

주로 건축, 기계 산업에서 사용되었는데 제시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여 변수와 규칙성에 따라 구현된 디자인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사람이 손으로 직접 그려 만든 게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통해 나온 규칙성을 가진 결과물인 것이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특히 측면의 삼각형 캐릭터라인은 아이오닉5의 원형인 콘셉트카 45와 유사한데, 디자인 단계에서 서로 공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강렬한 캐릭터 라인이 세 개의 면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빛깔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웨지(Wedge) 스타일이 적용되어 역동성이 부여되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어서 후면은 길게 뻗은 리어램프가 들어가 있어 안정감과 세련미가 돋보인다. 구체적으로 현대차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램프’가 강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감성을 더한다. 여기에 날카로운 스포일러 형태의 트렁크 리드로 스포티한 느낌을 조성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내장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구조로 설계되었고, 1세대 모델부터 이어져온 아반떼 고유의 대담하고 스포티한 특징을 시대에 맞게 재해석됐다. 비행기 조종석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구조이며, 문에서 콘솔까지 연결되는 운전자 중심의 공간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몰입감을 더하는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며 스포츠카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스포티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특히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바뀌고 커스텀 색상 지정이 가능한 주행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이 적용되어 운전자 편의를 돕는다.

아반떼의 파워트레인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아반떼엔 다양한 파워트레인 선택지가 존재한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1.6L 가솔린 자연흡기
성능 : 123 PS – 15.7 kg·m
변속기 : IVT(CVT)
연비 14.5~15.4 km/L

▶ 1.6L 가솔린 터보(N-Line)
성능 : 204 PS – 27.0 kg·m
변속기 : 7단 DCT
연비 12.3~12.8 km/L

▶ 1.6L LPG
성능 : 120 PS – 15.5 kg·m
변속기 : 자동 6단
연비 10.3~10.6 km/L

▶ 1.6L 하이브리드
성능 : 합산 141 PS
변속기 : 6단 DCT
연비 19.5~21.1 km/L

▶ 2.0 가솔린 터보(고성능 N)
성능 : 280~290 PS – 40.0 kg·m
변속기 : 8단 DCT
연비 10.4~10.7 km/L

이 중 가솔린 1.6 L 기본모델의 경우 일상 주행 시 복합 연비보다 높은 20.0 km/L 이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델 역시 복합연비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오너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효율 측면에 있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N 모델의 경우 디자인만 아반떼이고, 사실상 완전히 다른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어있어 매우 높은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이처럼 일상 속 경제적인 주행, 역동적인 주행, 폭발적인 퍼포먼스까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다. 요즘은 전기차의 출현으로 가속력에선 다소 밀리는 모양새 이지만, 일반 운전자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성능이라는 점에서 충분한 상품성을 가지고 있다.

준중형에
들어갈 수 있는

옵션 최대치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아반떼의 상품성은 첨단 안전/편의기능에서도 엿볼 수 있다. 최신 연식변경 모델을 기준으로 했을 때,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 차로 유지 보조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 하이빔 보조
▶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후방 주차 거리 경고
▶ 크루즈 컨트롤
▶ 오토 라이트 컨트롤
▶ 후석 승객 알림
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된다. 공유 플랫폼이나 렌터카로도 이용가능한 기능이라는 의미다. 외관상 기본 트림이 풀옵션 대비 뒤떨어질 수는 있으나 운전에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다. 또, LED 램프가 전체에 적용되어 트렌디한 멋을 유지한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다만 선택가능한 옵션이 몇 가지 없는데, 1천 후반~2천 초반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

이어서 중간트림인 모던은 일반 편의기능이 다수 포함되고,
▶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가 적용된다. 실내 사양 강화가 특징이며, 풀옵션에 가까운 옵션이 선택지로 제공되어 오너 입맛에 맞는 옵션 구성이 가능하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풀옵션인 인스퍼레이션은 선루프와 휠 디자인을 제외하면 사실상 풀옵션 트림으로, 구매 가격이 2500만원 대로 경제적이다. 첨단기능의 경우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를 비롯해, 온갖 충돌 방지보조 기능이 포함된다. 또한 편의기능은 통풍/열선 시트, 이중접합 차음유리, 공기청정 기능이 적용된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 그랜저 같은 플래그십 세단과 별반 차이없는 사양이 추가된다.

이렇다보니 올해 6월까지 판매량은 현대차 내에서 포터2, 그랜저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작년에도 동일한 순위를 유지하는 등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처럼 무엇 하나 지적할 사항이 없는 덕에 현대차 연구팀이 페이스리프트 모델 개발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지 않겠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만약 아반떼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이번 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