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테슬라 괜히 샀나?
여름 불지옥에 오너들 오열

테슬라는 여러모로 소비자들이 혹할만한 매력을 지닌 차량이다. 포르쉐를 닮은 디자인, 강력한 퍼포먼스, 긴 주행거리, 애플스러운 태블릿 디스플레이만 덩그러니 있는 대시보드 등이 있다. 특히 글라스루프 적용으로 개방감이 상당히 좋아, 여기에 혹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즉, 실용성과 감성 모두를 가진 전기차의 아이콘인 셈이다.

그런데 글라스루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테슬라 오너들이 있다. 한 두명이면 취향차이라 생각하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글라스루프가 너무 뜨겁기 때문이다. 이 쯤 되면 왜 그런지 이해할 사람들도 있을텐데, 보통 이런 경우 감성을 대가로 참으면 그만이라 생각하기 쉬울것이다. 하지만 이번 이슈는 그 선을 넘을 만큼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25일 중국 Toutiao에 주행중인 테슬라 모델3 차 지붕에 물을 뿌리는 오너의 모습이 포착됐다. 교통 정체로 서행중인 고속도로 내에서 기행을 벌인것이다. 해당 오너는 “여름 햇빛이 너무 뜨거워서 견딜수 없었다.”며 차 지붕을 식히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물을 뿌렸다고 이야기 했다.

그런가 하면 아예 삿갓 같이 생긴 모자를 쓰고 운전하는 테슬라 오너가 소개되기도 해 화제가 되었고, 아예 우산을 꺼내 햇빛을 가리며 가는 사례도 있었다.

때문에 햇빛을 차단하거나 자외선을 99% 막는 틴팅을 하는 등 여러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루프 자체가 받는 열이 결국 내부로 들어오면서 에어컨을 틀어도 머리부분은 뜨거운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글래스루프보단
선루프가 정답
아빠들의 생각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테슬라 같은 사례 때문에 여름철 차량을 구매하는 아빠들은 이런 고민을 한다. “선루프 옵션 그냥 선택할까?” 누군가는 돈 낭비라 이야기하지만 한편으로는 필수라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선루프는 개방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개폐가 가능한 선루프는 아니지만 테슬라의 글라스루프만 봐도 개방감은 확실히 보장된다. 반면 선루프 옵션이 빠진 차는 위가 막혀있어 답답한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특히 중형급 이상 SUV 모델에서 3열 시트에 탑승하는 승객에게 선루프는 꼭 필요하다. 3열은 D필러 부분의 작은 창문이 전부이기 때문에 상당히 답답하다. 이러한 불편함을 선루프가 상쇄한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선루프의 장점은 단순히 개방감 만이 전부가 아니다. 볕이 잘 든다. 빛이 차 실내로 들어오면 분위기가 한 층 밝아진다.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 또, 쌀쌀한 가을이나 겨울엔 담요처럼 따사롭고 포근한 햇살을 누릴 수도 있다. 다만 여름에 차양막을 거둔 채 계속 둘 경우 앞서 이야기한 테슬라의 사례처럼 냉방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한편 선루프의 감성적인 장점 외에도 실용적인 부분도 있다. 대표적으로 차 실내 환기에 큰 도움이 된다. 연중 가장뜨거울 7~9월에 야외에 주차되있던 차량 실내는 그 자체만으로도 고문도구다. 이럴 때 에어컨을 틀고 선루프를 개방하면 아주 빠르게 실내 열기가 빠져나간다. 덤으로 차 안에 가득 차 있던 유해한 화학성분들도 날아가 버린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여러모로 장점이 많기에 선루프 가격이 비싸도 어느정도 감수하고 고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흡연을 하며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부분인데, 실내 환기를 하려할 때 비가 내리면 측면 창문으로 빗물이 들어오지만, 선루프를 틸트 상태로 두면 담배연기만 빠져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평소 관리를
잘 해야하는 선루프

이 처럼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선루프 옵션이지만, 생각보다 고장에 취약하다. 선루프 레일 틈새에 낀 이물질을 그대로 두면 레일이 기름과 먼지로 뒤엉키고, 선루프용 전동모터에 부하가 걸려 고장나기 쉽다. 이를 소홀히 하면 비가 올 때 제대로 닫지못해 실내에 물난리가 날지도 모른다.

이번 내용에선 테슬라의 글래스루프의 문제점과 선루프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다. 테슬라 특성상 개폐가 가능한 모델이 나올리 만무하다. 기후가 일정한 국가에선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여름에 극한에 도달하는 우리나라 기후를 고려하면 예상밖의 구매를 망설이게 만드는 요소가 될 지도 모르겠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