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전기 택배차
서비스 시작

최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리비안의 전기차를 택배차로 쓰기 시작했다. 지난 7월 1차 출고분이 거리를 누비기 시작했으며 시카고·볼티모어·댈러스·샌디에이고·시애틀 등 미국 내 10여 개 도시에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리비안과 2019년 전기 승합차 10만대 선주문을 한 과거가 있다. 보통 시험용으로 수 십 혹은 수 백대 규모 계약이 전부인데, 아마존은 제대로 된 양산차가 나온지 얼마 안 된 리비안에 10만대라는 통큰 결정을 내렸다. 2030년까지 미 전역에서 10만대의 전기 택배차가 돌아다닐 예정이라 한다. 참고로 아마존은 리비안 지분 18%를 보유하고 있다.

리비안의 양산 능력은 지난 1분기에 2천553대, 2분기에는 4천401대에 불과했다. 양산 초기이고 설립연도가 얼마 안 된 기업이기에 이해할 만한 부분이지만, 아마존이 원하는 수량을 채우려면 택도 없다. 리비안측은 생산공장의 총 생산량의 3분의 1을 아마존 택배차가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리비안의 택배차는?

리비안이 아마존에 제공중인 전기 택배차는 EDV700과 EDV500 두 모델이다. 아마존 전용 모델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승용 모델들과 근본이 다르다. 이번내용에선 EDV700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

EDV700은 리비안 RCV 플랫폼을 이용한다. 리비안-커머셜-비히클의 약자로, 말 그대로 상용플랫폼이다. 때문에 R1T나 R1S와는 전혀다르다. 이 모델들이 알루미늄 소재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 사용되었다면, EDV는 스틸 기반이다.

이 차의 핵심은 전용 OS인 Rivian FleetOS다. 충전, 주행효율, 차량구매 및 재판매, 텔레매틱스 등 차량 유지보수를 위한 모든 것을 하나로 통합한 시스템이다. 상용모델인 만큼 관리가 용이해야 하는데, 이를 통합해 서비스 효율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월 구독형태로 금액이 지불되는 형식이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EDV 700의 제원을 살펴보면
길이 : 277 인치 = 7035 mm
축거 : 187 인치 = 4749 mm
무게 : 9,350 파운드 = 4241 kg
공간 : 660 입방피트 = 18,689 L
으로 사실상 미니버스만한 대형 상용 밴이다. 주행거리는 미국 EPA기준 201 마일=323 km다. 택배차량임을 고려하면 하루 종일 주행해도 남는 주행가능거리다.

리비안에 들어간 배터리는?

현재 EDV700에 들어간 배터리는 NCM 리튬이온 배터리다.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배터리 방식이다. 고밀도 고성능을 자랑하지만 화재위험이 항상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비싸며 원자재 확보가 점점 어려워져, 차 가격 상승과 출고지연의 원인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앞으론 중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터리 타입인 리튬인산철 배터리(LFP)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배터리 안정성과 수명 측면에 있어 유리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대신 에너지 밀도가 낮은데, 최근 이 한계를 극복해 리튬이온 배터리와 별반 차이가 없다.

즉, 차량 초기 도입가격 하락에 따른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EDV700의 주요 특징

이 차는 커다란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꽤 미래지향적이다. 날렵한 대시보드와 심플한 디지털 클러스터, 운전에 최적화된 2스포크 스티어링휠, 대형 수평 터치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컬러는 아마존 프라임의 브랜드 컬러를 고려했다.

특히 배송이 주 업무이다 보니, 운전자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배려는 갖춰놨다. 실내 온도 조절, 시인성 좋은 디스플레이, 열선 및 통풍 기능이 들어가 있다. 특히 ADAS 기능 적용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돕는다.

커다란 적재공간, 미끄러지듯 굴러가는 승차감, 저소음, 친환경성 등 도심에 최적화된 상용밴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 들어오게되면 커다란 덩치 때문에 단지내 입성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B2B 형태로 대량의 짐을 안전하게 실어야한다면 이 차만큼 좋은 건 없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