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BMW의 대표적인 모델을 고르라면 3시리즈가 있다. 5시리즈역시 유명하지만 오랜 역사속에서 3시리즈의 활약이 컸다. 최근 이 차의 투어링 모델이 포착되었는데, 기존 3시리즈와 사뭇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다. 과연 이 차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자.

3시리즈 투어링
유럽 소비자들 취향저격

사진속 3시리즈 투어링 모델은 320i로 라인업 중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이다. 전체적으로 3시리즈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골고루 반영되었다. 앞 모습을 먼저 살펴보면 BMW 최신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날카로운 헤드램프 디자인과 헤리티지인 키드니 그릴을 통해 위풍당당한 모습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차량 전반에 걸쳐 보다 넓어보이도록 구성되어 있다.

옆 모습은 길쭉하고 볼륨감있는 보닛이 돋보이며, 18인치 멀티스포크 휠이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또, 왜건 형태 특유의 기다란 루프라인과 실루엣은 차량의 실용성과 더불어 역동적인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이는 클래식한 투어링 타입의 디자인에 역동성을 부여한것으로, BMW 고유의 멋이 느껴진다.

이어서 뒷 부분은 최신 BMW 리어램프 디자인이 들어갔다. 이전 모델 대비 얇고 선명한 조명이 특징이며 듀얼 머플러를 통해 이 차가 단순히 공간성을 위해 스포티함을 희생했다는 인식을 날러버렸다.

인테리어는 스포티한 감성과 공간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프리미엄 브랜다운 면모를 경험할 수 있다. 우선 전반적으로 BMW 라인업에서 볼 수 있는 특유의 인테리어 디자인이 들어갔다. 디스플레이를 추가하고 버튼을 최소화 하여 간결한 구성이며 센터패시아의 육각형 같은 디자인은 세련미를 더한다.

클러스터의 경우 12.3인치 디스플레이 적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밝고 선명하게 제공한다. 또,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가 적용되어 각종 첨단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밖에 트렁크 공간의 경우 기본 500리터이며, 시트 폴딩 시 1,510리터까지 확보가능하다.

투어링 모델 특유의
공간활용성
준수한 성능

320i 투어링 기준 제원을 살펴보면 길이 : 4710 mm / 너비 : 1,825 mm / 높이 : 1,440 mm / 축거 : 2,851 mm로 준중형 세단 사이즈다. 엔진은 2.0 L 트윈파워터보 가솔린 엔진이 들어가, 184 PS – 30.6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앞엔진-뒷바퀴 굴림 구동방식이 적용되어 후륜구동의 주행감을 기대할 수 있다.

연비의 경우 복합 리터당 11.7km 수준이며 연료탱크 용량이 59리터인 점을 감안했을 때 대략 7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어 투어링이라는 이름에 알맞은 거리를 자랑한다.

이 차의 가격은 320i 라인업 기준 5,710~6,240만원 사이이며 평균적으로 700~800사이의 프로모션이 적용되기 때문에 실제 구매가는 5천 초중반이 될 것이다.

왜건/해치백 무덤 한국
3시리즈 투어링 잘 팔릴까?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우리나라는 SUV나 세단모델만 잘 팔린다. 해치백과 왜건의 경우 실용성이 우수하고 외관상 길쭉한 모습 덕분에 선호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다. 때문에 유럽에서는 주력 모델로 손색이 없지만 우리나라에선 비주류에 속한다. 과거 ‘짐차’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이런 인식이 점점 희석되고 있기는 하지만, 자동차를 구매할 땐 최대한 ‘보여지는 것’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세단이나 크고 강인한 디자인을 갖춘 SUV로 양분화 되었다.

즉, 이런 타입의 차종이 크게 환영받는 모델은 아니라는 의미다. 실제로 다나와 자동차 판매량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난 7월까지 3시리즈 판매량 중 대략 16.4%가 투어링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20d, M340i의 투어링 모델을 모두 합한 것으로, 320i 투어링만 놓고 보면 더 적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3시리즈 투어링 모델에 대해 두 가지 의견이 양립하고 있다. 옹호파는 3시리즈의 스포티함을 살리되 측면 비율을 잘 맞춰 어색함이 없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고, 반대파는 3시리즈 세단에서 느낄 수 있는 날렵함이 크게 훼손 됐고 앞과 뒤의 비율이 어색하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같은 가격의 제네시스 G70을 구매하는게 속편하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사실 디자인은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누가 정답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판매 비율에서 알 수 있듯, 국내에선 세단 모델을 좀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독자 여러분이 3시리즈를 구매하게 된다면, 세단과 투어링, 둘 중 어느 것을 고를 것인가?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