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매지 말라고
업데이트 진행한
지도 앱 서비스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추석 연휴, 카카오 내비, T맵 등 지도·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운영사들이 이용자 편의를 고려해 서비스를 업데이트했다. T맵의 경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단속 구간과 갓길주행을 할 수 있는 구간 14곳을 음성으로 안내한다.

또한 길이 복잡해 잘못 들어갈 위험이 있는 복잡교차로 이미지를 더 잘 보이게 변경했으며, 신규 도로 정보를 추가했다. 특히 추석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보도 안내한다.

한편 카카오 내비 앱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관련 정보와 무료로 개방되는 주차장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지역기반 검색 능력을 발휘해, 추석 연휴 기간 영업하는 음식점과 진료하는 병·의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추석 연휴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정보까지 업데이트 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그밖에 ‘추석 교통정보톡’에서는 도로 별 CCTV 화면, 고속도로 교통 상황, 실시간 제보 등을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여러 앱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던 것은 행정안전부에서 추석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1만3천454개를 8일부터 공유누리, 공공데이터포털, 민간 포털에 공개했기 때문이다. 혹시 추석 연휴 이동할 일이 있다면 위의 정보를 참고하면 보다 편리한 이동이 될 것이다.

스쿨존 단속,
연휴에 걸리면
3배 과태료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스쿨존의 경우 지자체 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이전과 동일한 강력 단속을 펼치는 중이다. 스쿨존 대부분 주택가와 가까운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낮 동안 주변에서 함께 노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스쿨존에는 신호위반, 과속, 주정차 단속을 위한 단속 카메라가 구역별로 다수 설치되어 있어, 번호판을 가리지 않는 이상 절대로 피할 수 없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해당 구간에서 불법주정차와 신호위반 등 사유로 걸리면 4만원의 3배인 1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스쿨존 내 과속은 최소 6만원에서 최대 16만원까지 과태료를 내야 한다. 간혹 이를 무시하고 불법주정차를 하면 필요 시 견인될 수도 있다.

다만, 일부 지자체에선 전통시장 인근지역 한정 주정차를 허용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추석 장보기 등 인파가 몰릴 것을 고려한 조치다. 때문에 해당 지역에선 아이들이 주변을 살피도록 더욱 주의를 주어야 하며, 부모 역시 아이들이 달려나가지 않도록 수시로 살펴야 한다.

추석 연휴 교통정체
갓길로 가면 안 걸리나?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고속도로 교통량이 몰리면서 갓길로 몰래 주행하는 차들이 있다. 당장은 뻥 뚫려있는 도로를 주행하기 때문에 편리할 것이다 하지만, 암행순찰차와 드론 단속, 갓길 전용 단속 카메라가 도로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결국 단속에 걸리기 마련이다.

갓길 차로로 주행하던 중 적발될 경우에는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30점 또는 과태료 9만 원이다. 또, 승합차는 범칙금 7만 원과 벌점 30점 또는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된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다만 예외가 존재하는데, 가변차로의 경우 상황에 따라 갓길 통행을 허용한다. 그리고 긴급자동차나 고속도로의 보수와 유지를 위해 투입되는 특수 목적의 차량역시 허용된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소형차 전용도로가 있는데, 왕복 4~6차로 규모의 고속도로에서 주로 보인다. 주행 차로의 폭을 일부 조정해, 우측 갓길 영역도 차량이 운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다차로 고속도로와 달리 편도 기준 2~3차로의 고속도로에서 주말이나 연휴 시즌 정체 현상이 자주 벌어지는 것을 일부 완화하기 위해 도입한 차로다.

단,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초록색 화살표 표시가 점등되어 있을 때만 이용할 수 있다. 만약, 붉은색으로 X자 표시가 점등되어 있을 때는 해당 차로는 폐쇄 된 것으로 봐야 한다.

이를 어기고 해당 도로를 이용한 경우 신호 위반에 해당된다. 교통법 제60조에 의거하여 승용차는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15점 또는 과태료 7만 원이 부과되며, 승합차는 7만 원의 범칙금, 벌점 15점 또는 과태료 8만 원이 부과된다는 점 참고하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