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무법자
막 달리는
에쿠스 공분

보배드림 캡처

최근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1분동안 위반6개’라는 게시글이 업로드 되었다. 글쓴이는 구형 에쿠스의 교통위반 모습을 소개하며 어떤 부분을 위반했는지 요목조목 따졌다. 에쿠스가 포착된 곳은 고속도로다. 위반사항을 보면 가변차로 내 신호지시위반(2회), 실선 내 차로변경 및 방향지시등 미점등(4회)이 있다. 

사실 주변에 차량이 없는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다른 차와 부딪힐 염려는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행동 하나하나가 교통사고를 유발 할 수 있는 위험요소이기 때문에, 이번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다.

글쓴이는 글 말미에 ‘구형 에쿠스 모델은 원래 방향지시등이 없나봅니다?’라며 날 선 비판을 이어나갔다.

 

저런 차들 너무 많다
비판적인 네티즌 반응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이번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당연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송파ic에서 서하남 방향이군요.. 저 구간 저런차들 많더라구요.. 모두다 처리 되었으면 좋겠네요..’라며 해당 지역 내 교통법규 위반 차량이 상당히 많다는 점을 언급했다. 

즉, 에쿠스 뿐만아니라 다른 차들도 위험천만한 운전을 하고 있다는 의미다. 

한편 과거 에쿠스 차량이 ‘조폭차량’, ‘대포차’라는 인식에 기인해 ‘혹시 지명수배 차량아니냐’, ‘저 정도면 대포차인듯 합니다.’, ‘신고해도 대포차면 의미 없겠는데…’라는 부정적인 의견이 이어졌다.

  

가변차로 위반,
신고하면 100% 걸린다

보배드림 캡처

이번 사례에 소개된 에쿠스 차량의 위반사항을 보면 크게 가변차로 위반 2회, 방향지시등 미점등 4회, 실선 내 차로 변경 4회가 있다.

우선 가변차로 위반의 경우 해당 차로가 ‘X’신호일 때 통행하면, 신호위반이 아닌 갓길 통행금지 위반으로 처리된다. 또, 사진속 구역은 가변차로 중에서도 ‘소형차 전용’이다. 마찬가지로 ‘X’ 신호에 소형차 전용도로를 이용하면, 신호 지시 위반에 해당하여 도로교통법 제60조(갓길 통행금지 등)에 의거하여 처벌이 이루어진다. 승용차는 범칙금 6만 원, 벌점 15점 또는 과태료 7만 원, 승합차는 범칙금 7만 원, 벌점 15점 또는 과태료 8만 원이 부과된다.

또한, 소형차가 아닌 차량이 이 도로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범칙금 대상이다. 4톤 초과 화물차는 범칙금 4만원, 벌점 10점 또는 과태료 5만원이고, 버스는 범칙금 5만원, 벌점 10점에 과태료 6만원이다.

 

방향지시등 미점등
사소하지만 신고 가능

보배드림 캡처

방향지시등은 차로 변경시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등화장치다. 도로교통법으로도 명시가 되어 있는데, 좌회전ㆍ횡단ㆍ유턴 또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왼쪽으로 변경할 때나 우회전 또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오른쪽으로 바꿀 때 사용하도록 정해져있다.

특히 차로 변경 혹은 방향을 변경하면 서 동시에 방향지시등을 점등하면 안된다. 방향지시등 점등 타이밍까지 따로있다. 방향을 바꾸기 전 시내에서는 30m, 고속도로에서는 100m 이전부터 미리 켜고 있어야 한다.

만일 이를 어기면 승용차 기준 3만원 범칙금/과태료가 부과된다. 원래 범칙금 규정만 있었으나,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과태료 부과 근거가 마련되었다.

  

실선 차로 변경
누구나 다 아는
도로교통법 위반

보배드림 캡처

마지막으로 도로 실선에서의 차로 변경은 위반 사항이다. 상식이지만 점선 상태에서만 차로 변경이 가능하다. 실선은 보통 차로 변경을 금지할 필요가 있는 교량이나 터널 등 일부구간에 설치된다. 만일 이를 어기면 과태료 3만원에 벌점 10점이 부과된다.

종합하면 소형차로(가변차로) 위반 2회에 의해 과태료 14만원 또는 12만원 범칙금에 벌점 12점이 부과될 수 있고, 방향지시등 미점등 4회로 과태료 12만원이 추가될 수 있다  또, 실선 내 차로변경 위반 4회로 12만원 범칙금에 벌점 30점이 추가될 수 있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암행순찰 등 현장 단속으로 걸릴 경우를 가정하면 36만원 과태료(범칙금)에 벌점 42점이 부과된다. 참고로 벌점 40점 부터는 면허 정지 처분이 내려진다. 평균 값인 6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무려 6배에 달하는 액수가 부과된다.

이 처럼 교통법규를 연속으로 위반할 경우 사소한 사항이라 할 지라도 부담스러울 정도의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다.

네티즌이 신고한 에쿠는 실제로 어떤 처벌을 받았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