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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신차 대부분 일반 기어레버 대신 전자식 변속버튼이 들어간다. 현대차에선 SBW라 부르는데 직관적이기는 하지만 운전자들은 여전히 이 기능에 대한 호불호를 논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정확이 어떤 걸까? 어떤 장점이 있기에 현대차 뿐만아니라 여러 제조사들이 앞다퉈 적용하고 있는 것일까?

요즘 트렌드
전자식 변속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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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변속 버튼은 Shift By Wire, SBW라 부르기도 한다. 기어레버 대신 버튼으로 변속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크게 보면 유압식과 전자식이 있는데, 유압식은 후륜 전용인 반면 전자식은 모든 차에 적용 가능하다.

현대차를 기준으로 보면 전자식으로 변속기능을 대체했는데, 변속을 유압이 아닌 모터의 힘으로 이루어지게 끔 했다. 덕분에 전륜구동차에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해졌고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에 SBW를 기본 적용하게 되었다.

전자식인데 
오작동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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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운전자들은 전자식이기 때문에 오작동하지 않을까 걱정한다. 하지만 굳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현대차를 기준으로 보면 이 기능은 1천만 시간(1,141년) 동안 오작동이 한 번 발생하는 수준으로 매우 높은 내구성과 정확도를 갖췃다.

제조사 입장에서도 변속기능은 주행과 관련된 필수 기능임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도 더 신중히 접근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하기 좋은
전자식 변속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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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SBW를 적용하면 어디에 좋은 것일까? 우선, 보다 자유로운 인테리어 디자인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변속 레버는 일정 수준의 공간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지만, SBW는 공간에 대한 제약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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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콘솔 한가운데 큼지막한 변속 레버가 자리 잡고 있는 기존 내연기관차와 달리, 요즘차들은 SBW를 적용하여 주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적용으로 센터패시아와 센터 콘솔부를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어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구현할 수도 있다.

이것이 극단적으로 이루어지면 아이오닉 5나 테슬라같은 전기차의 실내가 된다.

이전보다 더 안전한
전자식 변속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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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W의 가장 큰 장점은 따로 있다. 바로 ‘안전성’이다. 일반적인 변속 레버는 변속 조작 실수로 인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주차 시 P가 아닌 다른 모드에 놓는 실수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뉴스를 보다 보면, 언덕에서 변속 레버를 N(중립)에 두고 내려 ‘밀림 사고’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종종 접할 수 있다.

반면, SBW는 이와 같은 사고에서 자유롭다. 운전자가 실수로 P 버튼을 누르지 않고 내려도, SBW가 알아서 P 상태로 변속을 한다. 만약의 실수를 SBW가 잡아주는 것이다.

첨단기능과 연동 가능한
전자식 변속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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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W를 잘 활용하면 원격 주차기능도 이용가능하다. 전자식으로 변속이 제어되다 보니, 운전자 없이도 알아서 변속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주차공간이 좁은 곳에선 간간히 필요한 기능일텐데 전자식 변속버튼이 없었다면 늘 주차의 어려움에 허덕이고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장점과 자율주행 시대에 들어선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고려하면, SBW로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이 기존의 변속 레버를 익숙하게 느끼고 있어, 모든 차량의 변속 방식이 SBW로 바뀌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익숙함’과 ‘새로움’이라는 기로에 선 지금,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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