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배기소리 어떻게 못하나요?

요즘 현대차의 N 모델들이 아파트 단지내에서 논란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이미 예상했겠지만 소위 팝콘 소리라 불리는 배기음 때문이다. 순간적으로 100데시벨을 넘길 만큼 시끄럽다. 참고로 100데시벨로 지속적으로 들으면 난청이 올 수준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선 70~90데시벨 사이를 오간다. 시끄러운 지하철이나 볼륨을 높인 전화벨 수준의 소음이다. 

서울시

문제는 이런 큰 소리가 아파트 단지내에선 사방으로 퍼진 뒤 메아리 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주변이 개방된 야지와 달리 아파트 단지는 소리가 울려퍼지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상식이 제대로 박힌 운전자라면, 아파트 내로 들어 올 때 배기음을 조절해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데 신경쓸 것이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는 운전자들도 생각보다 많다.

  

팝콘소리는 어떻게 내는 것일까?

팝콘소리는 전문용어로 팝 앤 뱅이라 부른다. 우리말로는 후연소 사운드라 부르기도 한다. 원리는 간단하다. 엔진 내부 실린더에서 폭발해야 할 혼합기(연료+공기)를 배기라인에서 터트려 소리를 내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는데, 기계적으론 배기라인을 짧게 만들거나 중간에 넓은 공간을 만드는 등 배기압력을 낮추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되면 바깥으로 배기가스가 더 잘 빠져나가게 되는데, 엔진에서 미처 폭발하지 못한 혼합기도 배기라인으로 간다. 이 때 혼합기를 배기라인에서 터트리는 것이다.

전자적으로는 엔진을 조절하는 ECU를 건드리는 방법도 있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타이밍에 손을 대서 혼합기 폭발 타이밍을 강제로 늦춘다. 이렇게 되면 역시 제대로 연소되지 못한 혼합기가 배기라인으로 흘러나오고 뒤늦게 폭발한다. 

혹은 연료를 실린더로 과다하게 뿌려서 전부 폭발하지 못하고 새어나가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제조사마다 소리를 내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소리도 다르다.

 

배기음을 내면
출력이 높아질까?

팝 앤 뱅 사운드는 주행감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엔진음과 더불어 팝콘소리를 들으면 좀 더 달리고 싶은 기분이 들기 마련이다. 소리가 제공하는 감성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엔진음과 변속 시 달라지는 소리, 터보 동작에 따른 공기 흡기음 등 여러 소리가 운전자에게 전달되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런 이유로 엔진음이 전혀 없는 전기차에 가상엔진음을 넣는 경우가 있으며, 일반 내연기관차 역시 엔진음을 가상 사운드로 보강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소리를 내기위해 연료가 배기라인에서 연소되도록 하는 등 효율측면에선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때문에 연비가 좀 더 낮아지게 된다.

 

팝콘소리, 끌 수는 없나?

팝 앤 뱅 사운드는 제조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소리를 강조하거나 오히려 줄일 수도 있다. 현대차 N 모델을 기준으로 보면 주행모드를 변경하면 팝콘소리가 최대한 덜 나도록 조절할 수 있다. 혹은 N모드 등 특별 주행 모드를 끄면 특정 조건에서도 잘 나오지 않게 된다. 

다만 완전히 나오지 않게 할 수는 없다. 애당초 배기라인을 팝콘소리가 최대한 잘 나도록 변경했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일 뿐 조금은 난다. 운전자 입장에서 배기음을 최대한 줄이고 단지내로 들어오더라도 다른 차들보다 시끄럽기 때문에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전기차 시대가 오면
팝콘소리 사라질까

그렇다면 전기차 시대로 넘어오게 되면 팝콘소리는 사라질까? 제조사마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진 모르겠지만, 어떻게든 구현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제조사들은 문이 닫히는 소리, 방향지시등 소리, 웰컴 사운드 등 차에서 나는 소리를 다루는 연구를 하고 있다.

내외관 디자인, 주행 감성 뿐만 아니라 소리가 주는 특별한 경험역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리에 따라 운전자가 좀 더 운전에 집중할 수 있거나 안정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소리 전문가를 따로 채용해 ‘소리를 디자인’한다.

전기차를 기준으로 보면 저속에서 주변에 차가 있음을 알리는 가상 사운드를 기본 탑재하게 될 것이고, 고성능 모델의 경우 엔진음 혹은 이에 준하는 역동적인 소리를 따로 만들어 스피커를 통해 울려퍼지도록 만들 것이다. 실제로 일부 모델엔 이런 기능들이 적용되어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