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좋은데 어떤
옵션 조합이 좋을까?

투싼은 스포티지와 함게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주력 모델이다. 적당한 가격에 넓은 공간, 풍부한 사양을 갖춰 가성비 SUV의 대표 주자이기도 하다. 때문에 패밀리카로 고려되는 모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투싼을 구매한 오너들은 어떤 트림, 옵션을 선호했을까?

가격과 사양 모두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모델보다 신중히 고르기에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투싼 오너들은
최상위 트림을 선택했다

투싼은 디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총 3가지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사전계약이 진행될 당시에도 비슷했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 비율은 약 58 % 이르렀으며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놀랍게도 75 %나 선택했다. 참고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가격은 3238만원이다. 전용 외관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 안전 사양 및 편의 기능들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어, 보다 안락하고 안전한 드라이빙 라이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이어진 것이다.

투싼 오너들은 
첨단 사양을 원했다

그렇다면, 인스퍼레이션을 기준으로 어떤 옵션과 컬러를 주로 선택했을까? 트림을 선택하고 나면 디테일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해야 하는데,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외관 혹은 편의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고른 소비자들은 플래티넘 Ⅲ라는 옵션을 선호했다.

▲ 후측방 모니터
▲ 서라운드 뷰 모니터
▲ 내 차 주변 영상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 BOSE프리미엄 사운드

가 포함되어 있는 패키지로, 첨단 기능과 사운드를 강화한 사양으로 보면 된다. 이용하기 나름이지만 주차 및 방범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컬러는 어떨까? 연령별로 컬러 선호도에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32%)
▲ 티탄 그레이 메탈릭 (24%)
▲ 크리미 화이트 펄 (23%)
를 선호했다. 대체로 무채색 계열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계열들이다. 유행을 타지 않고 중고가 방어가 용이한 컬러라는 공통점이 있다.

투싼 오너들이
제일 좋아하는
트림 및 사양 조합은?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투싼 오너들이 선호하는 트림과 사양을 알 수 있다. 1.6 가솔린 터보엔진에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플래티넘 Ⅲ 옵션, 그리고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을 조합한, 사실상 풀옵션 상태의 모델이다. 여기에 빌트인캠도 선호 사양으로 추가된다.

이 경우 종합 가격은 3513만원으로 기본트림 대비 1천만원가까이 비싸진다. 준중형 SUV를 이만큼 비싸게 주고 구매한다면, 사실 팰리세이드 기본 트림 구매도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높은 사양을 선호하는 것은 굳이 큰 차가 필요 없고 최대한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주행을 하려는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예전처럼 무조건 저렴한 모델만 고르는 소비 패턴에서 벗어났다는 의미로 생각해볼 수도 있다. 만약 투싼 구매를 고려중인 소비자라면 이번 내용이 좋은 참고가 되기 바란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