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계약 전
고민을 하더라도
이 오션은 꼭 고른다

카니발은 아빠차의 대표모델이다. 현재까지도 대체할 모델이 없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일 정도다. 이런 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트림은 물론이고 옵션을 선택할 때 많은 고민을 한다. 우리집 사정에 알맞은지, 꼭필요한 트림인지 등을 말이다.

하지만 수 많은 고민을 하면서도 반드시 선택하는 옵션이 있다. 바로 ‘드라이브 와이즈’다. 이 옵션은 첨단사양 패키지로 보면된다. 트림에 따라 60~64만원 사이를 오간다. 요즘 100만원 넘는 옵션이 많은 상황에 주저할 만큼 비싼 액수는 아니다. 그렇다면 왜 오너들은 이 사양을 선호하는 것일까? 간단히 알아보자.

 

드라이브 와이즈?

드라이브 와이즈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를 모아놓은 일종의 패키지 옵션이다. 2016년 CES(북미가전제품박람회)를 통해 드라이브 와이즈라는 브랜드명으로 처음 런칭했다. 이후 모든 라인업에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이 선택지로 마련되면서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한 운전 경험을 선사했다. 

원래 드라이브 와이즈는 현대차의 스마트 센스와 거의 동일한 상품구성을 갖고 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하차 경고 등 기본 적용사양 외 추가로 적용가능한 주행보조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나 차로 유지보조, 후방 주차거리 경고 등 기본 트림에도 있는 기본 첨단 사양만으로도 충분히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지만,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내 사양을 적용하면 보다 쾌적한 주행 환경이 펼쳐진다. 때문에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경험한 사람은 없다’고 할 만큼 사양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카니발의
드라이브 와이즈는

다른 모델과 다르다

쏘렌토를 기준으로 하위트림에 적용되는 드라이브 와이즈 구성을 보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컨 트롤(정차&재출발)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후석 승객 알림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과 같이 아주 다양한 기능이 적용된다.

하지만 카니발은 상품구성이 좀 다르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안전 하차 경고
▶안전 하차 보조
으로 좀 더 단촐하다. 때문에 드라이브 와이즈 가격도 다르다. 쏘렌토의 경우 최대 90만원이지만 카니발은 최대 64만원이다. 이처럼 상품구성이 다른 이유는 카니발에 기본 적용된 사양이 더 풍부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로 들어가야 할 일부 사양들이 기본트림부터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쏘렌토보다 기본트림 가격 기준 122만원 정도만 비싸다.

차의 차급을 고려하면 생각보다 가격차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은 카니발의 합리적인 가격이 돋보이는 점이며, 소비자들 역시 이런 장점을 보고 구매를 하게 된다.

 

카니발의
드라이브 와이즈
어디에 좋은 걸까?

해당 옵션들은 주로 주정차 이후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다. 카니발은 5미터 넘는 크기로 인해 의외로 사각지대가 많다. 후진 혹은 정차 후 차에서 내릴 때 사고를 당하거나 주변 사람들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의 경우 차로 변경 시 사이드미러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센서로 감지해 차가 있으면 경고음을 낸다. 또, 필요한 경우 핸들을 일부 조향해, 사고를 회피하기도 한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는 주차장에서 후진으로 차를 뺄 때 도움이 된다. 후측방에 있는 센서로 차가 다가오는 것을 감지해, 추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한다. 보통 주차장에선 양 옆에 있는 차들 때문에 뒤쪽이 잘 보이지 않는데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보행자가 있어도 감지하기 때문에 차대 보행자 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후석 승객 알림은 말 그대로 차에서 내렸을 때 2~3열에 승객이 있을 때 알려주는 기능이다. 여름철 깜빡하고 자녀를 두고 내려 안전사고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어서 안전 하차 경고와 보조는 차에서 내릴 때 옆 길로 차가 지나갈 때 경고음을 내거나 아예 차 문이 열리지 않도록 돕는다. 보통 개문사고라 부르는데 운전자 입장에선 차 문이 갑자기 열리고 차에서 탑승객이 내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고 특히 내리자마자 뛰는 자녀들을 보호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만약 트림과 옵션을 타협해야 하는 카니발 예비 오너라할 지라도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만큼은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시야사각지대에서 벌어질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할 수 있으니 말이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