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마저도 승부수가 되지 못하는 걸까? 현대차의 스타리아를 두고 하는 말이다. 작년에 등장한 아직 자신감 넘치는 신차다. 경쟁 모델인 카니발의 승승장구 하는 상황에 제동을 걸기 위해 스타렉스 후속으로 출시 된 차다.

그런데 현대차의 바람과 달리 매달 발표되는 판매 실적에서 카니발에게 밀리고 있다. 신차까지 출시했는데 이렇게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안되는 이유 1
승합차 이미지 못 벗어난 스타리아

카니발은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하면서 기존에 투박했던 미니밴 이미지에서 웅장하고 세련된 대형 SUV 이미지로 교체를 잘 마쳤다. 밋밋해 보엿던 구형 이미지 대신, 신형은 직선을 강조해 날카롭고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을 구현했다. 여기에 여유로운 실내 공간은 미니밴과 대형 SUV 고객을 모두 사로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스타리아는 스타렉스에서 차명까지 바꾸고 우주선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하는데 까지는 성공했다. 하지만, 길쭉한 미니버스 형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전 승합차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 스타리아는 스타렉스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승합차로 여기면서 고객층 확대에 실패했다.

안되는 이유 2
좁히지 못한 승차감 차이

스타리아는 차량 전반에 패밀리카의 디자인을 형상화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실제로 많은 잠재 고객들이 스타리아 차량에 대한 관심을 갖고 실제 시승기를 경험해보는 사례가 늘어났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스타리아의 승차감이 카니발에 못 미쳤다는 점이다. 두 차량의 주요 항목별 데이터는 아래와 같다.

▶스타리아(2.2 디젤 AWD 라운지)◀
⇒ 사이즈
전장 5,255mm / 전폭 1,995mm / 전고 2,000mm / 휠베이스 3,275mm
⇒ 파워트레인
엔진 I4 / 배기 2199cc / 연비 10.3km/l / 최대마력 177hp / 구동 풀타임 4륜구동 / 공차 중량 2365kg

▶카니발(2.2 디젤)◀
⇒ 사이즈
전장 5,155mm / 전폭 1,995mm / 전고 1,775mm / 휠베이스 3,090mm
⇒ 파워트레인
엔진 I4 / 배기 2151(-48mm) / 연비 13.1km/l(+2.8) / 최대마력 202hp(+25) / 구동 전륜 구동 / 공차 중량 2075kg

많은 사람들과의 기대와는 달리 스타리아의 승차감이 떨어지는 이유는 바로 차량의 공차 중량과 차체 높이에 있다. 수치적으로 봐도 스타리아의 공차중량과 차량 높이(전고)가 카니발보다 훨씬 무겁고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말인 즉, 차량이 높아지기에 아무리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탑재해도 노면의 느낌을 탄탄하게 이겨내지 못하고 미세한 울렁거리는 승차감을 전달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무게까지 무거워 버리니 승차감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안되는 이유 3
카니발 도와준 꼴 되버린 내구성 논란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현대차는 스타리아의 옆 유리와 문쪽 철판 사이를 거의 없다시피 만들어서 창문의 크기를 최대한 넓혔다. 이런 디자인은 우주선을 닮은 디자인으로 각종 커뮤니티와 언론에서 화제가 되었다. 딱 여기까지 였다면, ‘참신한’ 또는 ’모험적인’ 디지인으로 남았을지 모른다.

그런데 출시 된지 얼마 지나않아 스타리아 일부 모델에서 2열 슬라이딩 도어를 닫을 때 발생하는 충격으로 통창형의 ‘파노라믹 윈도’가 손상되는 이슈가 생겼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현대차 관계자는 이 같은 품질 논란에 대해 “창문을 넓게 키우다 보니 문을 닫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차가 감당하지 못하고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파노라믹 윈도를 비스듬히 열어둔 상태에서 문을 닫을 때 유리가 깨질 수 있다”며 “서비스 조치는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결국 스타리아는 이런한 사건의 영향으로 출시 초반 판매량에 힘을 쓰지 못했다.

한편, 이 달 초에 발표된 8월 판매량 역시 카니발(4535대)이 스타리아(2975대)를 1560대로 크게 앞섰다. 최근 미니밴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는 가운데, 현대 스타리아는 어떤 행보로 미니밴 시장을 헤쳐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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