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페형 세단 세그먼트는 그야말로 각축전이 한창이다. 독일차를 대표하는 4개의 프리미엄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포르쉐, 그리고 아우디까지 모두 고성능 쿠페형 세단을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다를 것 없이 해당 세그먼트에서 경쟁이 치열하다.

그중에서 아우디가 내세우는 RS7은 좀처럼 도로에서 보기가 힘든 눈치다. 실제 카이즈유 데이터랩의 통계에 따르면 올해 8월 신차 등록 대수가 단 2대로, 동급 경쟁 차종인 포르쉐 파나메라, AMT GT 4도어 대비 수치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연 RS7은 고성능 4도어 쿠페의 늪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디자인은 전혀
모자람 없다

패스트백 형태의 세단은 역사가 오래됐지만, 그중에서도 2010년 출시된 아우디의 1세대 A7은 처음 나왔을 당시 패스트백 디자인의 퀄리티를 한층 끌어올리며 돌풍을 일으킨 주역이었다. A7을 기반으로 하는 RS7 역시 디자인적으로 인정받으며 당대 포르쉐 파나메라와 라이벌 관계를 구축했을 정도였다.

현행 RS7의 디자인은 여전히 호평을 받는다. 아우디의 특장점인 LED 라이트를 필두로 전면부에는 역시나 거대한 육각형 모노 프레임 그릴이 위치해 있다. 프런트 범퍼 양쪽에는 삼각형의 공기 흡입구가 있어 차량의 폭을 보다 광활하게 보이는 효과를 자아낸다.아우디의 디자인 언어 중 하나인 사다리꼴 헤드라이트는 LED 라이트와 결합해 더욱 날카로운 인상을 심어준다. 전반적으로 굴복보다는 직선 형태의 각이 져있는 것이 특징이다. 측면에선 패스트백으로써 진가를 발휘한다. 루프 라인은 A 필러에서 C 필러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며 위도우 라인도 C 필러까지 막힘없이 자연스럽게 모아진다. 쿼드 글라스의 비중을 높게 디자인 한 덕분에 더욱 ‘스포트백’ 다운 외관을 연출했다.

테일 램프 역시 아우디가 자랑하는 LED 라이트로 가득 찼다.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한 가로로 이어지는 일체형 후미등은 전면부에서 보았던 각진 디자인보다는 유선형으로 디자인되었다. 듀얼 머플러와 카본 디퓨저, 그리고 풍부한 리어 범퍼가 고성능이라는 정체서에 조화롭게 융화되는 형상이다.

성능에도 문제가
없다

RS7은 RS6와 동일한 4.0리터 V8 트윈터보 직분사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 출력 600마력, 81.5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며 최고 속도 305km/h, 제로백은 3.6초를 기록한다.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장착했으며 DRC라는 능동형 서스펜션을 적용해서 서스펜션 댐퍼의 감력 조절이 가능하다.

AMG GT 63 S는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 최대 출력 639마력, 최대 토크 91.7kgm를 발휘하며 최고 속도는 315km/h, 제로백은 3.2초이다. BMW M8 그란쿠페는 625마력, 최대 토크 76.5kgm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 305km/h, 제로백은 3.2초이다.

가격은 글쎄…

아우디 RS7의 가격은 동급 경쟁 브랜드와의 네임밸류를 고려했을 때 비싼 편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시판 중인 RS7의 기본 가격은 1억 6,712만 원인데, 이는 포르쉐 파나메라 최고 등급인 파나메라 터보 S를 제외하면 더 비싼 가격이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물론 엔진 제원이 다르지만, 같은 가격이면 아무리 RS7이 초고성능이라고 할지라도 많은 소비자가 파나메라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망하긴 이르다. 동일한 엔진 제원을 놓고 봤을 땐 가격이 저렴하다. AMG GT 63 S는 2억 4,960만 원, BMW M8 그란 쿠페는 2억 4,040만 원으로 RS7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다.

RS7은 분명 동일한 스펙만 놓고 보았을 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차일까? 디자인, 성능, 그리고 가격 등의 요소에서 분명 부족한 점은 없지만 RS7만의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1
+1
3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8

  1. 실제로 타고 있습니다.
    네임벨류는 글쎄? 매니아층이 따로 있다 생각되고, 실제로 아우디코리아 자체에서도 Rs시리즈는 소량만 풀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이고 아는 사람은 Rs하면 알죠. 파나메라를 언급하셨는데 기본모델에 옵션 조금만 넣어도 rs보다 비싸집니다. 성능은 그 절반인데 말이죠.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아요. 아주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유독 우리나라만 아우디가 벤츠비엠에 뒤쳐진다 생각하는데, 실제 세계적으로 보면 아우디의 판매량은 벤츠를 능가합니다.

    • ㅋㅋ타사대비 아우디계열 폭바가 판매량 전세계 1위다 다임러3위고 bm그룹이 6위다 당신이 말하는 구조와 성능이 꽝인 차가 해외에서 연간 160만대 팔리고 아우디 고성능차량들은 해외에서 호평을 많이 받는다

  2. 북미 카앤드드라이버 같은 리뷰에선 얘가 amg gt나 8씨리즈보다 고평가에요.
    승차감이 좋거든요. 4도어는 아무리 스포츠세단이더라도 승차감이 매우 중요하죠.
    아님 911사지 뭐하러 이걸 탐.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