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다 VS 필요없다
늘 논란의 대상인
현대 스마트 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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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를 돕는 다양한 ‘지능형 안전 기술’들은 처음엔 프리미엄급 모델에만 적용되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모든 모델에 폭넓게 들어간다. 현대차의 경우 ‘현대 스마트 센스’라 부르는 지능형 안전기술 패키지를 선택사양으로 뒀다.

이 사양이 적용되면 운전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돕는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현대 스마트 센스’를 두고 “선택해야하나…”와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는데?” 두 가지 생각을 저울질한다.

이는 여러 첨단 기능들이 생소한 소비자들에게서 주로 볼 수 있는 고민이다. 원래 없어도 충분히 운전을 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현대 스마트 센스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현대 스마트 센스에 대한 소비자 의견은 어떤지 간단히 알아보자.

      

현대차 오너들
필수 패키지

현대 스마트 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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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마트 센스(Hyundai Smart Sense)는 현대자동차의 ‘지능형 안전기술 브랜드’다. 주행 및 안전과 관련된 첨단 기능들이 모여있는 옵션으로, 차량 구매 시 별도 선택이 가능하며 운전자의 주행 안전과 편의를 돕는다.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있을까? 요즘은 거의 기본 적용되는 사양들이 많은데,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 차로 유지보조 (LFA)
▶ 차로 이탈방지 보조 (LKA) 
▶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RCCA)
▶ 하이빔 보조 (HBA)
▶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 안전하차 보조 (SEA)
▶ 후석 승객 알림 (ROA)

SCC : 앞차와의 거리 조절 및 속도 조절, 정차 후 재출발까지 지원한다. 요즘은 내비게이션 데이터 연동으로 안전 구간과 곡선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LFA / LKA : 요즘은 엔트리 모델의 기본트림에 포함될 만큼 흔해진 기능이다. 차량이 이동 중인 차선에서 이탈하지 않고, 현재 차선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로 유지 보조는 차로 중심을 따라가며 현재 차로를 유지하고, 차선 이탈방지 보조는 주행 차로 밖으로 나가려 할 경우 바로잡는다.

FCA : 신차 필수기능이자 기본 적용기능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충돌을 피하거나 충돌 위험을 줄여주기 위한 첨단 기능이다. 전방의 차량 및 보행 자와의 거리를 미리 인식해, 충돌 위험 단계에 따라 경고문과 경고음으로 충돌 위험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브레이크 제어력을 높여 탑승자를 보호한다.

BCA : 차선 변경 시 아웃사이드 미러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Blind Spot)에 들어온 인접 차량이나 접근해오는 차량이 있을 때 위험 알람을 출력하고,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경감시킨다.

RCCA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은 후진 시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접근 하는 차량으로 인한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로 브레이크 제동 제어를 하여 충돌 회피를 지원하거나 피해를 줄인다.

HBA : 하이빔 보조 (HBA) 시스템은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및 하향으로 전환하는 편의 장치다.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야간에 마주 오는 차량 또는 앞서가는 차량의 조명과 및 주변 밝기 상태를 확인하여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또는 하향으로 전환한다.



HDA : 고속도로 주행 중 앞서가는 차량과 차선을 동시에 인식하여, 차량이 운전자를 대신하여 현재 주행상태를 유지하며 바로잡아주는 기능이다. 기존의 HDA는 고속도로에서만 작동했으나 요즘은 자동차 전용도로까지 확대됐다. 특히 최근 출시된 신차에는 HDA2가 적용되어 차로 변경까지 돕는다.

SEA :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은 운전자를 비롯한 탑승객의 하차 영역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2열 도어를 잠금 상태로 유지해, 개문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ROA : 후석 승객 알림의 경우 운전자가 뒷좌석에 있는 탑승객 혹은 반려동물을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을 때 뒷좌석에 승객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역대급으로 만족한다는
현대차 오너들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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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마트센스 패키지는 각종 첨단 주행보조 기능을 제공해, 주행 안정성 및 편의성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요즘은 기존에 스마트센스로 들어가던 기능이 기본적용 되고 상위 기능이 대신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예나 지금이나 현대차 오너들이 차를 구매할 때 꼭 선택하는 사양이다.

실제로 현대 스마트 센스에 대한 실 구매자들의 후기 등을 살펴보면, 대체로 이 옵션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물론,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들도 있다.

주요 반응을 보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덕에 이미 옵션 값은 3~4배 뽑았다”라며 사고를 피한 경험이 있다는 식의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영업직이라 혼자 운전하는 일이 많은 데 차로 유지 보조를 켜두면 물 마실 때 편하다”, “HDA 덕에 고속도로 운전 시 피로도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 같다”와 같이 더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반응이 상당히 많다.

특히 HDA는 유독 칭찬이 많았던 기능이다. “장시간 고속도로 운전 시 1~2시간에 한 번씩 휴게소를 들려야 할 만큼 빨리 지치는데, HDA를 켜두면 덜 지친다.”와 유사한 반응이 많았다. 장거리 운전 시 가장 힘든 점은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다보면 졸음뿐만 아니라 발목에 가해지는 피로감이 상당한데 이를 덜어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출퇴근길에도 차가 알아서 주행하기 때문에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된다는 의견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사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건 아니다. 기능에 대한 비판보다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저런 기능 없이는 운전도 못 하나?”, “운전 못 하는 사람 아니면 굳이 없어도 되는 기능”, “운전하는 맛이 없다. 무슨 재미로 타나?”, “기계에 의지하면 안 된다.”와 같이 없어도 충분히 운전이 가능한데 돈낭비라는 의견이다. 

물론, 현대차가 위의 기능들을 옵션 패키지로 따로 빼 놓은 것은 ‘선택’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운전자 성향에 따라 선택을 결정하면 그만이다. 

 

국산차 최대 강점
수입차에선 1억원어치

현대 스마트 센스는 단적인 예시일 뿐이다. 기아를 비롯해, 쌍용 등 국산차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이런 사양들은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을지 몰라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라고 할 만큼 만족도가 높다. 

특히 수입차로 이 모든 기능을 누리려면 1억 넘는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 최근 현대차 품질은 해외에 내놓아도 밀리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높아졌다. 이런 상황에 주행 관련 기능까지 풍부해 충분한 상품 경쟁력을 지닌다. 반면 수입 브랜드의 경우 일부 첨단 기능만 적용되어 있을 뿐 모두 제공하는 데 인색한 편이다. 모두 원한다면 플래그십 모델까지 올라가야 한다. 

이런 점에서 혹시 나중에 현대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현대 스마트 센스는 꼭 선택하자. 언젠가 큰 힘을 발휘할 지 모른다. 또, 추후 중고차로 판매할 때 이 옵션이 있는 차들이 좀 더 높은 가치를 지닌다는 점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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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펠리세이드에 6명이타고지방국도를달리다 깜빡졸았습니다.경고음이 울리면서 차가 브레이크를한번잡아줘서 급히 브레이크를밟고나서 앞을보니 차가밀린상태에서 앞에는 벤츠suv가서있었죠.
    전방추돌보조장치가없었다면 그대로갖다박을뻔했죠.일년에한번, 평생에한번 써먹어도투자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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