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차 등장

기아가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차를 시장에 내놓았다. 기아는 10월 4일(화)부터 고성능 전기차 ‘The Kia EV6 GT를 출시할 예정이다. EV6 GT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EV6의 고성능 버전이다. 현대차로 치면 N 모델에 준하는 등급이다.

이 차는 베이스 모델인 EV6 대비 성능을 대폭 높인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를 조합해 역대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EV6 GT의
압도적인 성능

동력계는 사륜구동 단일 트림으로 운영된다. 성능은 최고출력 270kWㆍ최대토크 390Nm의 후륜 모터와 최고출력 160kWㆍ최대토크 350Nm의 전륜 모터를 더해 합산 430kW(585마력)의 최고출력과 740Nm(75.5kgf·m)의 최대토크를 갖췄다.

덕분에 가속성능도 상당하다. 정지 상태에서 단 3.5초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할 수 있는 폭발적인 가속력과 최고속도 260km/h에 달하는 파워풀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분당 회전수 21,000 rpm에 달하는 고성능 모터 덕분이다. 심지어 단일 감속기만으로 구현했으며 고속 상태에서 배터리 및 모터 온도관리까지 완벽하다.

충전 시스템은 E-GMP가 적용된 형제모델들과 동일하다.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도 적용돼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주행관련 파츠 역시 차별화

EV6 GT에는 안정적으로 고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우선 우수한 제동력을 위해 EV6 보다 크기와 성능을 향상시킨 전륜 모노블럭 4피스톤 캘리퍼가 들어갔다. 여기에 고성능 차량의 상징인 ‘전륜 스트럿링’과 ‘후륜 러기지 플로어 보강바’가 들어가 고속 주행 중 차량 제어와 민접한 핸들링 감각을 제공한다.

한편 R-MDPS과 가변 기어비(VGR) 기술로 속도에 따른 조향 응답성을 최적화했으며, 미쉐린의 GT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를 추가해 완성도 높은 주행환경을 구현했다.

EV6 GT에는 전자식 주행 제어 시스템들도 포함됐다.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로 좌우 바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안정적이고 빠르게 곡선 구간을 주행할 수 있게 돕는다. 이어서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이 탑재돼, 주행모드에 따라 댐퍼 감쇠력을 조절함으로써 차량 자세를 최적 제어해 균형 잡힌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구현한다.

펀 드라이빙을 위한
기능역시 추가됐다

한편 펀 드라이빙을 위한 EV6 GT 전용 주행모드로 GT모드가 들어갔다. 이 기능은 EV6 GT가 가지고 있는 폭발적인 가속성능과 역동적인 선회 및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모터, 브레이크, 스티어링, 댐퍼, e-LSD 등을 최적화한다.

특히 GT 모드에서는 회생제동 사용을 극대화하는 RBM(Regenerative Braking Maximization) 기능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회생제동 고유의 감속 매커니즘이 브레이크 성능과 합쳐져 제동 성능을 끌어올리는 식이다. 덕분에 브레이크에 걸리는 부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밖에 기아 최초로 ‘드리프트(drift) 모드’도 들어갔다. 선회 시 후륜 모터에 최대 구동력을 배분해 차량이 실제 조향 목표보다 안쪽으로 주행하는 현상인 ‘오버스티어(over steer)’를 유도한다.

EV6 GT 고유 내외관 사양은?

EV6 GT에는 고성능 감성을 위한 내외관 사양이 별도로 적용되었다. GT 전용 21인치 휠과 네온(Neon) 컬러 캘리퍼가 적용됐고, 전ㆍ후면부 범퍼에 수직적 조형을 더해 강인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연출했다. 또한 후면부 범퍼 하단에는 차량 하부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해 가속을 돕는 디퓨저를 적용했다.

인테리어의 경우 고성능차 이미지를 강조하는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 시트와 속도와 토크 변화에 따른 가상의 음색으로 청각적 주행 경험을 더하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으로 모터 스포츠의 역동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어서 D컷 스티어링 휠, GT 모드 버튼, 시트 등 실내 곳곳에 네온 컬러 포인트를 입혀 독특한 감성을 제공한다.

EV6 GT, 보조금은 절반만 적용된다

EV6 GT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및 세제혜택 후 기준 7,200만원이다. 파워트레인 구성에 의해 보조금이 적용되는 국내 규정을 고려하면 보조금은 절반만 적용된다. 환경부 기준 310만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지면 서울시 기준 510만원 선이다.

고성능 모델은 높은 가격과 마니아들을 위한 특수성 때문에 그리 많이 팔리는 모델은 아니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의 기술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가 되는 만큼 앞으로 상징적인 모델이 될 것이다. 과연 앞으로 얼마나 팔릴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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