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VA(Electric Vehicle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 SUV, EQS SUV가 곧 국내에 상륙한다. 최근 환경부에 따르면 벤츠 코리아는 EQS 580 4MATIC SUV의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했다. 국내에는 최상위 트림 580 4MATIC을 시작으로 향후 하위 트림이 투입될 전망이다. 안 그래도 치열한 국내 전기 SUV 시장에서 패권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EQS SUV
벤츠의 패밀리룩

EQS SUV는 벤츠 EQ 라인업의 패밀리룩을 따른다. 앞단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라이트가 일체형으로 이어지는 디자인, 후면의 가로로 이어지는 원피스 테일램프, 그리고 유선형의 차체 실루엣 등이 모두 EQ 시리즈 세단들과 닮아있다.

EQS SUV는 GLS의 럭셔리 SUV 포지션을 이어받았다. 차체 길이는 EQS SUV가 GLS 보다 9cm 더 짧지만 휠베이스는 EQS 세단과 같은 3,210mm로 GLS보다 7.5cm 더 긴 비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했다.

본래 580 4M 모델에는 56인치 MBUX 하이퍼 스크린 옵션이 적용되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조치로 국내 초도 물량에서는 제외된다. 이에 따라 EQS SUV는 기존 S 클래스와 유사한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계기판, 그외 인테리어 요소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EQS SUV의 제원

580 4MATIC에는 107.8kWh 배터리가 얹어졌다. 1회 완충 시 국내 주행거리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내 주행거리 인증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미국 EPA 기준 주행거리는 459km며 비교적 측정 방법이 관대한 유럽 WLTP 기준 주행거리는 613km다.

15분 충전으로 최대 300km를 주행할 수 있고 0-80%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듀얼 모터 합산 최고 출력 400kW(544마력)와 최대 토크 87.5*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4.6초, 최고 속도는 210km/h를 기록한다.

BMW iX 정조준

EQS SUV가 2023년 국내에 출시되면 BMW iX와 직접 경쟁한다. 아직 국내에는 럭셔리 전기 SUV 모델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국내 시판 중인 iX의 xDrive50 트림은 111.5kWh 배터리를 얹어 한 번 충전에 447km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최고 출력 390kW(523마력), 최대 토크 765Nm(78.0kg*m)을 발휘해 0-100km/h를 4.6초 만에 가속하고 최고 속도는 200km/h이다.

차체 너비를 제외한 전반적인 차량의 사이즈는 EQS SUV가 iX 보다 더 크다. iX의 전장은 4,955mm인데 반해 EQS SUV는 5,130mm이며 휠베이스도 iX는 3,000mm, EQS SUV는 3,210mm이다.

iX의 가격은 1억 2,260만 원 ~ 1억 4,630만 원으로 분포되어 있고 EQS SUV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예상 가격은 EQS SUV 450 4M이 1억 7천만 원대, 580 4M이 2억 1천만 원대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에서
가능성은?

럭셔리 전기 세단 EQS가 선전하고 있는 만큼 럭셔리 전기 SUV에 대한 수요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술했듯 국내 럭셔리 전기 SUV 시장이 형성 초기이고, 실질적으로 BMW iX나 테슬라 모델 X보다 상위 세그먼트인 EQS SUV의 수요층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만 럭셔리 EQ 라인업의 시그니처인 MBUX 하이퍼 스크린 옵션 유무나, 환경부 인증 주행거리, 정확한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EQS SUV의 국내 경쟁력에 대해선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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