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유튜브 캡처

르노가 포에버 트로피(4EVER Trophy) 콘셉트카를 새롭게 공개했다. 포에버 트로피라는 차량의 명칭은 1961년 첫 등장해 1992년까지 총 800만 대 이상이 판매된 르노 4 모델을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오프로드 콘셉트의 전기차로 공개돼 많은 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포에버 트로피는 어떤 차일까?

르노 4의 헤리티지

포에버 트로피는 과거 르노 4에서 영감을 받은 만큼 복고풍 디자인을 자랑한다. 그리고 이번에 공개된 포에버 트로피는 2025년 출시 예정인 콤팩트 전기차 R4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작년 외부에 유출된 적 있는 R4의 특허 이미지와 이번에 공개된 포에버 트로피의 실차 모습이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사실은 이를 뒷받침한다.

탁월한 오프로더

르노 유튜브 캡처

외관에서 알 수 있듯 포에버 트로피는 오프로더의 모습을 하고 있다. 박시한 실루엣을 베이스로 전고가 1,900mm(74.8인치)에 달하는 포에버 트로피는 높은 지상고와 더불어 박스형 휠 아치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레트로풍의 건 메탈 실버로 도색된 차체와 255/55 R19 타이어로 감싼 19인치 휠이 장착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LED 스트립이 포함된 루프랙, 루프 스페어 타이어 등 오프로더 특유의 투박한 이미지가 강조됐다.

오프로드 SUV의 공식과도 같은 원형 헤드 램프는 수평 그릴 내부의 Matrix LEX 라이트로 이뤄져 있으며 중앙에 르노 엠블럼도 함께 발광하고 있다. 프런트 범퍼와 휀더 플레어, 사이드 스커트를 거쳐 리어 범퍼까지 이어지는 굴곡진 차체 패널이 포에버 트로피의 정체성을 한 층 강화하고 있다. 보닛에는 주행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거대한 공기 배출구가 적용됐다. 또한 범퍼와 루프 등지에 적용된 핑크 컬러는 레트로 디자인에 세련미를 불어 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르노 유튜브 캡처

서스펜션은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화됐으며 통합형 압축기가 있는 19인치 휠에는 차량 내부에서 조정할 수 있는 압축기가 있어 지형에 맞게 타이어 압력을 조정할 수 있다. 배터리 보호를 위한 차체 하부 커버가 적용되었고 매트릭스 LED 헤드 램프, 카메라 방식 사이드미러,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등이 탑재됐다.

부족함 없는 소형 SUV

포에버 트로피의 차체 크기는 전장 4160mm, 전폭 1950mm, 전고 1900mm, 휠베이스 2570mm로 B 세그먼트의 소형 SUV다. 이는 지프 레니게이드와 비교해 전장이 95mm 가량 짧지만 휠베이스 길이는 동일하며, 너비와 높이는 더 큰 수치를 자랑한다. 전용 전기 플랫폼(CMF-BEV)을 사용함으로써 프런트 및 리어 오버행은 최소화한 반면, 휠베이스를 최대화 한 덕분이다.

르노 유튜브 캡처

포에버 트로피가 공개된 시점에서 해외 매체들은 르노가 이미 R4 생산 사양의 95%를 달성했으며 1회 충전 시 약 402km를 주행할 수 있는 42kWh 배터리 팩을 갖추고 있다고 내다봤다. 배터리는 앞바퀴를 구동하는 138마력 전기 모터에 동력을 공급하며 9초 이내에 0에서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다.

END. 차세대 가성비 캠핑카?

르노 유튜브 캡처

포에버 트로피는 콤팩트한 SUV 차체에 오프로드 성능까지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차세대 캠핑카로 사랑받을 가능성이 높다. 거기에 레트로 디자인 등 컨셉카에서 볼 수 있는 사양이 유지되고 실내 여유 공간이 확보된 채 양산이 이뤄진다면 높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국내의 경우 이미 레트로 디자인의 전기차 아이오닉 5는 캠핑 문화에 스며들어있으며 경차인 레이도 캠핑카로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포에버 트로피가 비록 소형 SUV 사이즈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전기차와 SUV의 이점을 효과적으로 살려 가성비 캠핑카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2
+1
32
+1
7
+1
14
+1
14

금주 BEST 인기글

20 전체 댓글

  1. 뻑하면 쌍용차위기 아빠차…참 한심스럽다 그렇게 쌍용차 까고싶냐 그렇게 살고싶냐…에구 저런것들이 자동차 전문기자라고. …ㅉㅉㅉ
    진짜 비교할걸 비교해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