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내놓은 전기 SUV iX3의 인기가 뜨겁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국내에 상륙한 이후 출시 이틀 만에 초기 물량이 완판된 것은 유명한 일화다. 이후에도 온라인 판매 시기가 되면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수입 전기 SUV 시장을 이끌고 있는 iX3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지 함께 알아보자.

X3에서 물려받은 아이덴티티

iX3는 고급 세단을 타는 듯한 승차감과 다이내믹한 주행 감각에 더해 넓은 실내 공간까지 갖췄다. BMW 고유의 디자인까지 물려받았다. iX3의 외관을 살펴보면 기존 X3와 큰 차이는 없으나 전기차인 만큼 디테일한 요소가 더해졌다. 익숙한 외관 덕에 소비자들이 큰 거부감이나 어색함 없이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또한 iX3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iX3의 전면 키드니 그릴은 공기역학 성능과 스포티한 감성을 동시에 충족하고 있다. 수직 형태가 아닌 전통적인 수평 형태로 단일 프레임 안에 위치해 있으며 독특한 무늬로 채워져 있다. 프런트 범퍼 또한 X3와 동일하며 BMW 패밀리룩인 엔젤아이가 전면부의 아이덴티티를 더하고 있다.

측면의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 비율은 안정적이다. X3와 마찬가지로 도어 캐치 중앙을 흐르는 굵직한 캐릭터 라인은 BMW SUV 특유의 역동성을 보여준다. 20인치 에어로 다이내믹 휠은 다이아몬드 커팅과 유광 블랙이 조화를 이루며 i 블루 포인트 컬러가 반영돼 순수 전기 모델임을 강조한다.

후면의 테일 램프는 입체적이고 선명하다. 머플러는 없지만 볼륨 있는 후면 범퍼와 디퓨저는 디자인의 위압감을 더한다.

넉넉한 실내공간

iX3의 실내 역시 전기차임에도 기존 모델과 이질감이 존재하지 않아 탑승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12.3인치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센터패시아에 위치해 있어 시인성을 높였다. 여기에 버네스카 가죽 스포츠 시트, 어댑티브 서스펜션,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란 조작 버튼들을 통해 운전자가 주행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컴포트 액세스, 1열 이중 접합 유리 등의 고급 편의 기능도 기본 제공한다.

i 브랜드만의 디테일이 곳곳에 반영되어 있다. 스티어링 휠 중앙의 BMW 로고와 기어 셀렉터, 시동 버튼에 i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iX3의 2열 거주성은 우수하다. 실제 오너 평가와 시승기를 살펴보면 넉넉한 헤드룸 및 레그룸으로 개방감이 훌륭하다는 평이 많다. 2열 시트를 접으면 수평에 가까운 형태로 트렁크 바닥(플로어)과 간격 없이 매끄럽게 이어진다. 또한 뒷바퀴를 감싸는 아치가 실내공간을 침범하지 않도록 설계돼 여유롭게 공간을 활요할 수도 있다. iX3가 차량 하부에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하는 등 X3에 비해 새로운 장치를 추가 장착하고 있음에도 공간을 여유롭게 갖추고 있는 셈이다.

iX3, 차분하고 부드러운 주행성능

iX3에는 5세대 eDRIVE 후륜 구동 플랫폼이 적용됐다. 80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출력 213kW/285hp, 최대 토크 400Nm를 발휘하며 0-100km/h까지 가속하는 데는 6.8초가 소요된다. 150KW 급속 충전을 지원해 10분 충전 시 90Km 주행이 가능하며 완충 시에는 국내 주행 거리 기준 344km를 달릴 수 있다.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탓에 X3보다 공차중량은 늘어났지만 더 높아진 출력과 X3 대비 74mm나 낮은 무게 중심 설계로 이를 극복했다. 또한 후륜에 전기 모터와 감속기가 통합된 RR 시스템으로 43:57이라는 무게 배분을 실현해 BMW 후륜구동 제품 특유의 날렵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iX3의 우수한 효율에는 능동적인 회생제동 시스템이 한 몫한다. 앞 차와의 거리를 파악하고 회생제동 강도를 스스로 조절한다. 특히 도로 상황이 복잡한 도심 속에서 적응형 회생제동은 최적의 반응으로 높은 효율을 구현하고 탑승자에게도 특별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오너들의 평가는?

BMW iX3 오너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매우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실내 공간과 품질, 디자인 등이 패밀리카로서 부족함 없고 BMW 특유의 단단함과 가속감을 유지하기 때문에 운전도 재밌다는 특징이 긍정적 평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7,700만 원대의 유리한 가격 경쟁력에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및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 등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1열 이중 접합 유리 등의 옵션이 기본 탑재되는 것 또한 오너들을 만족시키는 요소로 꼽힌다.

하지만 돈이 있어도 못살 만큼 보급률이 떨어진다. 구매 자체가 매우 어렵다는 것, 그리고 300km 대의 주행 거리가 아쉽다는 의견도 있었다.

현실적인 패밀리 SUV

iX3는 i 브랜드의 핵심 멤버이다. 순수 전기 파워 트레인에 더해 BMW X의 견고한 특성과 다양한 기능, 공간, 운동 성능 등의 가치를 그대로 옮겨 놓았기 때문이다.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다리 역할을 하는 iX3는 전기차와 SUV만의 장점이 조화를 이루는 차량이다. 현실적인 패밀리카로 손색없어 보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2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