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LG가 공개한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

LG

LG디스플레이는 최근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을 공개했다. TASS(Thin Actuator Sound Solution)라고도 불리는 해당 기술은 혁신적인 공간 창출력과 실용성, 친환셩성을 바탕으로 ‘차량 엔터테인먼트 및 안전’ 분야에서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LG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은 기존 자동차 스피커를 완벽하게 탈피한 혁신 제품으로 칭송받고 있다. 여권 만한 크기와 계란보다 가벼운 무게, 그리고 500원 동전과 비슷한 두께를 가졌는데, 매우 작고 가벼워 기존 자동차 스피커 대비 무게는 30%, 두께는 10%에 불과하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차량 부품 내부에 설치가 가능하고, 눈에 띄지 않는 스피커임과 동시에 고품격 음질까지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글로벌 음향 검증 기관으로부터 음의 선명도 및 음색 부분에 있어 프리미엄급 수준으로 평가받아 고품격 음질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 내부에서도 ‘보이지 않는 스피커(Invisible)’로 프리미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온다는 기대감에 다수 해외 매체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②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

LG

특히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 및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에서도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자동차에 적용할 경우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고, 탑승자의 눈에 스피커가 보이지 않아 실내 디자인 자유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기존 스피커가 차지하던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탑승 공간을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시대에서 쓰일 다목적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사운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스피커 무게를 줄여 탄소 배출 절감 및 에너지 효율 개선에 기여하고, 기존 스피커의 필수 소재인 네오디뮴(Nd) 등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등 친환경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경량화는 전기차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다. 때문에 이를 고민하는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스피커의 중량과 크기를 현저히 줄인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③ 전문 매체의 찬사 쏟아지다

LG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에 대해 해외 IT 전문 매체의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의 IT 전문 미디어 디지털 트렌즈는 “기존 차량용 스피커가 설치되었던 도어 패널과 다른 내부 위치의 공간을 확보하기에 용이하다”라며, “더욱 몰입감 있는 음향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IT 전문 미디어 엔가젯 역시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에 대해 수준급의 음질 구현뿐 아니라 공간 확보로 자동차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더 버지(The Verge)는 여권 크기의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에 대해 “차량 대시보드나 좌석 머리 받침대를 스피커로 변모시키는 기술”이라며 “진동 발생 장치를 통해 풍부한 3D 몰입형 사운드 경험을 선사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IT 전문 매체 테크레이더는 “소비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오디오를 들을 수 있을지에 대한 새로운 시대를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기존에 스피커를 달기 어려웠던 천장, 대시보드, 좌석 등 다양한 곳에 설치가 가능해 “차량 내부에 많은 개수의 스피커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어 입체적인 음향 효과를 선사할 수 있는 점”을 차량용 사운드 솔루션’의 가장 흥미로운 가능성으로 꼽았다.

■ LG, 자동차 만들어도 되겠네

LG

한편 LG그룹은 자동차 관련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LG전자는 지난 2018년,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했으며 2021년에는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와 함께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법인을 출범하는 등 꾸준한 투자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VS사업본부)와 e-파워트레인(LG마그나 E-파워트레인), 램프(ZKW) 등 3각 축으로 이어지는 전장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LG이노텍 또한 이번 CES 2023에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주행 상황을 인지하는 데 필수인 카메라 모듈과 360도 전방위 감지를 통해 차량 주변 환경을 스캔하는 라이다(LiDAR) 모듈, 차량 내외부 물체의 방향·속도·거리를 탐지하는 레이더(Radar) 모듈 센서 등이 예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