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하게 움직이는 아이오닉5

현대모비스는 CES2023을 맞아 독특하게 움직이는 아이오닉5를 공개했다. 현대모비스의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영상에서 아이오닉5는 제로-턴이라고 불리는 제자리 회전부터 마치 캠퍼스처럼 중심축을 찍고 360도 회전하는 피봇-턴, 좌우 및 대각선으로 주행하는 크랩-드라이빙, 디아고날-드라이빙 등 획기적인 움직임을 구현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해당 움직임이 가능한 이유는 네 바퀴가 독립적으로 구동과 조향을 수행하는 e-코너 모듈 기술 덕분이다. e-코너 모듈은 미래 자유롭게 이동해야 하는 목적기반차량(PBV)에 필수 기능으로 평가받는다. 

e-코너 모듈이란?

e-코너 모듈은 자동차의 조향, 제동, 현가, 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통합시킨 기술이다. 기존에는 바퀴부터 핸들까지 기계 축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움직임이 한정돼 있었지만 해당 모듈을 통해 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e-코너 모듈이 각광받는 이유

자동차에 e-코너 모듈이 적용되면 부품들 사이의 기계적 연결이 불필요해 문 방향이나, 크기 등 차량 내부를 보다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내부 공간이 더 넓어지고 더 많은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개념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나 일반 전기차와 비교해 동력 효율도 매우 높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차는 19%에서 30%의 동력 효율을 보인다. 전기차는 80% 이상으로 높은 편에 속한다. 그런데 인-휠 시스템이 달린 전기차는 95%로 훨씬 높다. 

이는 부품 간 마찰이나 열로 손실되는 에너지가 굉장히 적기 때문이다. 또, 바퀴 안에 동력계가 장착되어 있어 즉각적인 동력 전달이 가능하다는 이유도 있다.

다른 장점으로, 경량화에도 도움이 된다. 여러 기능이 바퀴 하나에 집약되면서 차 무게가 가벼워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동일 용량의 배터리를 달아도 전비가 높아지게 된다.

현대 모비스의 기술 현황

현대모비스는 e-코너 모듈을 위해 인휠모터와 e-브레이크, e-스티어링, 그리고 댐퍼 등 4개 시스템을 하나로 묶었다. 현재는 e-코너 모듈 하나당 약 50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나당 생산하는 출력은 20kW(27PS) 수준으로 실제 운행을 하기엔 약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더 강력한 전기 모터를 달아 출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스펙으로는 최대 50km/h까지 낼 수 있는 저속 목적 기반 모빌리티에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2023년까지 1대에 들어가는 4개의 e-코너 모듈을 통합 제어해 실제 차 기능 구현이 가능한 ‘스케이트보드 모듈‘을 개발하고, 이를 2025년까지 자율주행 제어 기술과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격 상승해도 경쟁력 있다

향후 e-코너 모듈이 상용화되면 넓은 공간과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차량과 서비스들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많은 기능들이 하나로 통합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들은 자동차 업계에서도 충분히 예상을 하고 있고, 장점이 훨씬 뚜렷하기에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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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체 댓글

  1. 전기생산과정의 효율까지 반영되어야 진짜 효율분석일텐데. (발전소 전력생산효율+전력송전효율+충전효율+전기차동력전달효율)÷4=에너지효율

  2. 이거 내가 전동 지게차로 해 봤는데 타이어가 일반 차량 타이어가 마모 되는거 보다 더 빠르게 마모가 된다. 하물며 현대가 이 기술을 선 보인다? 안 그래도 일반 타이어가 이리니라 전기차 전용 타이어인데 소비자들하테는 쥐약인 기술인 것 같다.

  3. 인휠 모터 하도 고장 사례 많아서 전기버스에서 사용됬다 폐기처분 되었는데 그걸 다시?
    진동 제일많이 받는 부분이 휠인데 모터달면 그게 견딤?

  4. 불가리아에서는 주차요금 징수 안한 차량 단속을 타이어에 자물통 채우는데 이 기능 있으면 자물통 못채울꺼 같네요. 유럽에서는 대박일듯

  5. 이걸 실행화 한 팀들읕 천재다.

    자동차 운전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생각한 부분일 것이다. 특히 좁은공간 주차시에..
    저런 차는 그냥 옆으로 가 주차할 수 있지 않겠는가.
    그걸 구체화하고 현실화한 팀에게 박수를 보낸다.

  6. 이걸 실행화 한 팀들읕 천재다.

    자동차 운전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생각한 부분일 것이다. 특히 좁은공간 주차시에..
    저런 차는 그냥 옆으로 가 주차할 수 있지 않겠는가.
    그걸 구체화하고 현실화한 팀에게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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