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겨울에 운전하기 힘든 신차들

눈이 예고된 상황에 지하주차장 자리가 없어 바깥에 세우면 눈으로 뒤덮이게 된다. 문제는 차 위에 눈이 쌓이고 난 뒤 운전을 할 때 교통안전에 상당한 위험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에는 눈으로 뒤덮인 헤드램프가 그대로 얼어붙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내용이 올라오기도 했다. 다음날 바로 눈을 치우고 운전을 했다면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눈이 쌓인 채로 며칠간 방치하면 눈이 얼어붇게 된다. 이 때 헤드램프에 쌓인 눈이 얼어붙을 경우 조명을 완전히 가리게 된다. 한편 주행중 폭설이 내려 헤드램프에 눈이 쌓여도 문제다. 헤드램프용 와이퍼가 없기 때문에 눈이 쌓이면 조명을 가려 야간 운전시 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

② LED 헤드램프의 약점

위의 대표적인 예시로 토레스와 EV6 차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토레스의 경우 헤드램프 형태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보통 헤드램프는 눈이 잘 쌓이지 않는 구조로 디자인된다. 하지만 토레스는 시각적으로 입체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움푹파여 있는 형태다. 이 형태로 인해 주행중에도 헤드램프에 눈이 쉽게 쌓인다. 게다가 LED 헤드램프 장착으로 눈을 녹일 수준의 열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한계도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리콜센터에 불편 신고가 다수 접수되는 등 토레스 오너들의 불만사항이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EV6의 경우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눈으로 완전히 뒤덮인 사진이 게재되었는데, 루프, 보닛 등 차 전체에 눈이 뒤덮인 모습이다. 이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토레스만 문제가 아니라며 헤드램프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가기도 했다. 다만 토레스와 달리 눈이 쌓이는 구조는 아니다. 하지만 엔진룸에서 발산되는 열이 없어 헤드램프의 눈을 녹일 수단이 없다. 비슷한 사례로 테슬라나 기타 전기차 모두 마찬가지다. 전기차 동력계 구조상 눈 덮인 헤드램프를 직접 치우는 방법 외에는 달리 뾰족한 수 가 없다.

② 예전에는 이런 문제가 왜 없었나?

그렇다면 LED 헤드램프는 도대체 열이 얼마나 발생하지 않기에 위와 같이 눈이 안 녹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까? 동아대 기계공학과 논문을 살펴보면, 할로겐 램프와 LED 램프의 온도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논문에 사용된 할로겐 램프는 440도에 달한 반면 LED 램프는 58도에 불과했다. 할로겐 램프가 장착됐을 때는 조명에서 발산되는 열이 상당하기 때문에 눈이 내려도 얼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LED 램프로 바뀌면서 눈을 녹일 수단이 부족해진 것이다. 내연기관차는 전조등이 아니더라도 엔진룸에서 발생하는 열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녹일 수 있는 수단이 있다. 반면 전기차는 엔진이 없어 보닛 근처에 열원이 없다. 따라서 EV6의 경우 전기차 특성으로 인해 눈이나 얼음이 전조등을 가리는 일이 발생한다.

③ 헤드램프 워셔액 필요할까?

한편 일부 운전자들은 국산차도 유럽 수입차 처럼 헤드램프 워셔액 기능이 들어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보인다. 참고로 북유럽에 가까울 수록 눈이 내리는 일이 많고 강추위까지 겹쳐 헤드램프 성능이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눈이나 얼음 등에 의해 가려질 경우 야간 운전 시 시야 확보가 매우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에는 헤드램프 전용 와이퍼가 따로 있었으며, 요즘은 워셔액 기능을 켜면 헤드램프에도 워셔액이 분사된다. 국산차의 경우 그동안 워셔액을 헤드램프에 사용할 만큼 위험한 상황이 없었기 때문에 수출형 혹은 현지모델에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LED 램프의 등장과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헤드램프에 눈이 쌓이기 시작해, 헤드램프 워셔액 기능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이에 대해 제조사에서는 이렇다 할 의견을 내놓고 있지는 않고 있다. 만약 실제로 헤드램프 결빙 문제를 해결한다고 결정된다면, 워셔액 기능보다는 열선 기능 탑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구조상 더 간단히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시동 켜기 전 눈은 꼭 치우고 나갔으면

현 상황을 고려했을 때 토레스나 전기차 오너라면 야외 주차 후 눈이 차에 쌓였을 경우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눈을 치우는 것을 권장한다. 시야 확보 목적도 있지만, 주행 중 얼어붙은 눈덩이들이 뒤로 날리면서 다른 차를 공격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1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