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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되냐!” 신호위반 ‘오토바이’, 알고도 못 잡으니 시민들 결국 분노 폭발

조회수  

오토바이, 도로 위의 악동?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오토바이는 여전히 도로 위에서 경계가 필요한 존재인듯하다. 지난 12일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와 손해보험협회가 발표한 이륜차 운행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설문조사)는 이를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협회는 이번 조사에 대해 최근 배달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오토바이 등 이륜차 교통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이륜차 교통 문화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안전한 보행 문화, 이륜차 문화를 조성하고자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설문조사는 20세 이상 성인 559명, 운행 실태조사는 서울시내 8개 지점 운행 이륜차 대상으로 실시됐다.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전체 응답자 513명 중 55.6%(285명)는 운전 중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교통수단으로 이륜차를 꼽았고, 이어 전동 킥보드가 30.8%(158명)으로 뒤를 이었다. 가장 위험한 이륜차 법규 위반 항목으로는 차로 사이로 주행하는 차간주행(38.4%·197명)과 신호위반(35.9%·184명)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이륜차 주행 실태조사에서는 2477대를 대상으로 정지선,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 준수 여부를 확인한 결과, 39.4%(975대)는 법규를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위반 건수 1217건(중복 포함) 중 정지선 위반이 755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신호위반과 보도 주행이 각각 188건, 68건이었다. 법규를 2가지 이상 중복 위반한 경우도 179대(18.4%)에 달했다.

시민들 모두가 전면 번호판 부착을 원한다

대전경찰청

도로 교통에 있어 이러한 오토바이의 주행 실태는 주변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동일 조사에서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9명이 오토바이에도 자동차처럼 전면에 번호판을 부착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559명 응답자의 91.8%는 오토바이 전면에 번호판을 부착하는 데 찬성한다고 밝혔으며 응답자의 83.9%는 오토바이 번호판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답한 것이다.

세종시

이어서 총 769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번호판 부착 여부 조사에서는 10.8%(83대)가 번호판을 인식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 불가 사유에는 번호판이 오염된 경우가 45.8%(38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고의적으로 가림(24.1%·20대), 변색(20.5%·17대), 훼손(9.6%·8대) 순이었다.

단속 시스템 도입 필요

ⓒ카글 – 무단사용 절대금지

하지만 이륜차에 전면 번호판을 부착하는 것이 사실상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오토바이 모델마다 모양과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 무리해서 전면 번호판을 부착한다고 해도 충돌 시 보행자의 안전을 더 해칠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경찰청은 신형 단속카메라를 도입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신형 카메라로 오토바이의 뒷 번호판까지 촬영해,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이 장비는 카메라 2대 중 한 대가 통과하는 오토바이와 일반 차량의 뒷번호판을 모두 촬영한다. 그 뒤 인공지능 시스템이 전방 단속카메라를 통해 들어온 영상을 분석해 법규 위반을 발견하면 앞서 촬영된 뒷 번호판과 대조해 위반 차량을 가려낸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2022년 40대를 시범 도입한 이후 결과를 보고 2023년부터 노후화된 단속 카메라를 뒷 번호판 촬영이 가능한 단속장비로 교체할 예정이다.

건강한 도로 문화

이번 실태조사는 이륜차와 관련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에 따라 배달 이륜차 운전자 자격제나 후면 번호판 전면 개편, 차량 등록제 등 시스템 혁신이 대대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무엇보다 이륜차 운전자의 성숙한 태도가 갖춰져야 할 것이다.

editor_2@viewus.com

댓글2

300

댓글2

  • 어쩐지

    어린이보호구역 카메라 앞에서 속도 줄이는 오토바이가 없더라니…….

  • 도로위의 악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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