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벤츠 GLE 부분변경 공개
지난 31일 메르세데스-벤츠가 GLE SUV와 쿠페의 부분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신형 GLE는 외관 디자인이 소폭 변경됐으며, 실내 구성은 같지만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개선돼 돌아왔다.
벤츠는 신형 GLE 외관에서 범퍼 디자인과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 내부 그래픽에 변화를 주었다. 하지만 극히 소폭의 변화여서 쉽사리 알아채기 어려울 정도다. 헤드라이트는 기존 ‘ㄱ’자 형태로 이루어진 DRL이 ‘ㅡ’자 형태로 대체되었다. 상단에 수평 조명 1개와 4개의 작은 수평 조명으로 구성이 바뀌었다.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벤츠의 시그니처와도 같은 삼각별 패턴이 삽입된 것이 특징이다. 프런트 범퍼와 측면 휠은 보다 스포티하고 역동적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후미등의 패턴 역시 심플하면서 보다 입체적으로 개선됐다.
트림에 따라 윈도 라인과 루프레일, 디퓨저 등에 크롬 장식 또는 검정 소재로 마감이 이루어져 다채로운 매력을 제시한다.
실내 구성은 기존과 같은데,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2세대로 개선됐다. 중앙 12.3인치 터치스크린은 확장된 카메라 뷰와 정보 그래픽을 반영하며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 업데이트 등을 지원한다. 정전식 터치 스티어링 휠이 새롭게 탑재된 것도 돋보이는 특징이다.
③ 핵심은 전동화
GLE 부분변경의 핵심은 전동화다. 모든 파워트레인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됐으며, 400e PHEV가 신설됐다. 해당 모델은 국내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먼저 2.0리터 4기통 디젤 및 가솔린 엔진과 3.0리터 6기통 디젤 및 가솔린 엔진 전 트림에 걸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EQ 부스트가 적용됐다. EQ 부스트 시스템을 통해 연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가속 시 추가 출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00e 4매틱 모델은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 23.2kWh 용량 배터리로 구성됐다. 최고출력 386마력, 최대토크 66.2kg*m를 발휘한다. 최상위 580 4매틱에는 오프로드 엔지니어링 패키지가 추가됐다.
AMG GLE53 모델은 GLE450의 3.0리터 터보 직렬 6기통 엔진 출력을 더 강력하게 끌어낸다. 이전 GLE53보다 4kg*m 증가한 430마력 및 57.1kg*m를 생산하며 0-100km/h 시간을 0.3초 단축해 5.0초 만에 주파한다.
■ 벤츠 대표 SUV GLE
GLE는 벤츠를 대표하는 준대형 SUV다. GLE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은데, 지난해 총 7333대가 판매됐다. 가격은 1억 950만원부터 시작한다. 벤츠에 따르면 GLE 부분변경 모델을 올해 중 국내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벤츠는 세단과 달리 SUV에선 경쟁자 BMW에게 크게 밀리는 상황이다. 과연 이번 부분변경을 계기로 럭셔리 SUV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