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기함, S90

볼보의 럭셔리 세단 S90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부족함 없는 공간과 승차감 그리고 성능으로 볼보의 기함을 맡고 있다. S90은 지난해 국내에서 4361대가 팔려 전년 대비 35.7% 성장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는 다른 결의 매력을 뽐내는 S90에 대해 빠르게 알아보자.  

플래그십 세단 S90은 볼보의 최신 디자인 언어를 따르고 있다. SPA 플랫폼을 바탕으로 볼보 헤리티지와 독창적 디자인 언어를 더해 조화로운 차체 비율을 갖췄다. 정교하게 다듬어진 디자인과 5,090mm에 달하는 전장 등 차체 사이즈가 동급 대비 최고라는 차별성이 한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비결로 꼽힌다.

전면부를 살펴보면 볼보의 상징인 T자형 헤드라이트와 그릴 정중앙에 위치한 아이언 마크로 강인한 인상을 완성했다. 수직으로 배치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중앙을 가로지르는 크롬라인이 조화를 이루어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S90의 측면 디자인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매끈하다. 5m가 넘는 전장을 따라 이어지는 선형의 캐릭터 라인과 창문은 차량의 크기를 실감하게 한다. 오페라글라스를 두어 실내 개방감까지 고려한 것을 알 수 있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LED 램프가 ‘[’ 자 형태로 점등되며 복잡하지 않은 구조를 취해 한층 깔끔한 인상을 완성했다.

 플래그십 다운 럭셔리 인테리어

S90의 실내는 럭셔리하다. 천연 우드 소재와 친환셩 소재를 곳곳에 적용해 신선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천연 크리스털로 제작한 오레포스의 크리스털 기어노브에 뒷좌석 탑승객을 위한 럭셔리 암레스트, 측면 윈도 선 블라인드, 리어 선 커튼 등을 갖춰 차별화된 운전자 경험을 제공한다. 

직각으로 이어지는 센터패시아와 센터 콘솔은 수직의 환풍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조화를 이룬다. 특히 S90의 실내는 차량을 조작하는 촉감에 집중한 모습이다. 

무엇보다 신형 S90에는 똑똑해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제공된다.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한 티맵 오토(TMAP Auto), 누구 오토(NUGU Auto), 플로(FLO)가 통합된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기본으로 탑재된다.

이러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볼보자동차코리아가 300억을 투자해 티맵 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음성 인식 만으로도 내비게이션 설정이 가능하고, 실내 온도 및 열선 시트 등 차량 제어, FLO 음악 탐색, 전화 및 문자 발송, 생활 정보 탐색,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기기를 컨트롤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전된 주행 편의성을 제공한다.

 가성비 좋은 주행성능

우수한 가격 대비 성능은 S90의 장점 중 하나다.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인데 웬만한 경쟁 모델보다 크기가 크면서도 가격이 6000만 원 초반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를 탑재해 연비도 개선했다. 엔트리 모델인 B5의 경우 전륜 기반 주행 모델로 복합 연비가 리터당 11.2km(도심 : 9.6 ㎞/ℓ 고속 : 13.8 ㎞/ℓ)이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11.9 ㎞/ℓ(도심 : 11.2㎞/ℓ 고속 : 12.8 ㎞/ℓ)를 기록한다.

현재 국내에서 시판 중인 S90의 라인업은 가솔린 2.0 터보 모델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2가지로 구성된다. 먼저 가솔린 모델의 트림별 기본 가격과 성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B5 Plus Bright → 가격 : 6,260만 원, 최고 출력 : 250마력, 최대 토크 : 35.7kg*m ▲ B5 Ultimate Bright → 가격 : 6,851만 원, 성능 동일 ▲ B5 AWD Ultimate Bright → 가격 : 7,246만 원, 최고 출력 : 300마력, 최대 토크 : 42.87kg*m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 AWD Ultimate Bright의 가격은 8,613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고 출력 317마력, 최대 토크 40.8kg*m의 힘을 발휘한다.

올해 볼보는 과연

S90을 포함해 볼보의 차량들은 더 안전해지고 더 똑똑해지고 있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기본이다. 볼보의 기세는 거세다. 전동화에도 누구보다 진심이다. 올해 공개 예정인 EX90 역시 기대가 크다. 내연기관, 전기차를 넘나드는 볼보의 올 한 해 활약도 흥미로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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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차라고만 하기에는 좀…
        현대차가 인수할 기회를 놓치지 않았나요..
        재규어도 인수할 기회를 버렸잖아요.
        현대차가 다 잘 할 수 있다고 해서…
        하지만 현대차가 전부도 아니고 더 좋은차도 많고 가격도 점점 평준화되고 있잖아요.
        혼자만의 의견일까요??

        • 나중에 수리비 작살나고 싶으면 사라
          왜 국산차 사고 왜 삼성 핸드폰 사는줄 아나?
          그냥 막 쓰면 편한거다 수리비도 싸고 빠르고
          막쓰다가 바꾸면 되는거고

          • 지금 수입차 타는데 보증기간 끝났어도 수리비 작살 안나는데… 케이스 바이 케이스겠지만 고장이 국산차보다 덜 남

          • 지금 현대기아 부품 납품업체 후려쳐서 부품 조달 제대로 안된다 알고 말하자
            지금 내 그랜저도 앞범퍼 부품 없다고 한달째 수리대기중이다
            니 말대로 언제 빨리해주냐???
            지금 전국적으로 모든 부품 없어서 난리인데
            내차 언제 수리 해주냐!!!!

          • 왜 중국폰을 안쓰냐면 정보 새어나갈까봐 불안해서.
            왜 국산차 안타냐면 급발진나서 죽을까봐.
            고장이 잦아서 내 시간 뺏어갈까봐.
            막 쓰기에 편하고 수리센터 들어갈일 없는 게 결국엔 돈 아끼는거.

    • IIHS에서 충돌 테스트 영상 보세요.
      볼보 S90은 충돌 후 직진후 Stop하여 2차사고 시 옆면 충돌 회피하여 안전한.
      기아 K8(카덴쟈?)이랑 제네시스 G70?80? 인간은 충돌 후 바로 옆으로 뺑돌아 뒤따라오는 차가 운전석, 측 옆면을 가격하기 때문에 중상, 사망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그 거 보면 현대,기아차 못탈듯한데요.

  1. 중국차 맞습니다. 영혼의 존심좀 갖고 삽시다. 중국내 삼선 휴대전화그리고 한국자동차 불매수준릉 한국인글의 이런 안이한 반응들을 창피스럽게합니다. 제발 중국의 셀체와 이로부터 독립된 한국이기바랍니다. 한국산은 제품 수준 상관없이 중국에서 판매 매우 어렺거나 불가합니다. 중국인들 한국산 정치적 불매입니다. 일존 제품 바로 사들이고, 볼보보가 더 좋은 차들 있어도 중국산 볼보 넘실거리는 우리소비 의견들 볼때, 큰 슬픔과 자괴감이 옵니다.

  2. 여기 열등 맨들 배아픈소리
    들 많이 하네 못사고 안사면 그만이지 요즘 중국에서 생산 안하는 차 있으면 말해봐라 벤츠 비엠 아우디 등등
    관한 열등감 보이지말고 능력것 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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