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중국 몰아주기 절대 반대!” 결국 유럽이 양보, 포르쉐가 밀고 있는 ‘이것’?

조회수  

 한걸음 물러선 EU의 전동화 계획

유럽로이터 통신은 유럽연합(EU) 집행 위원회가 ‘E-퓨얼’을 사용할 경우 2035년 이후에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허용하는 내용의 ‘EU 내연차 금지법’ 초안을 마련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집행위원회의 초안은 2035년 이후에도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허용하되, 휘발유·경유 같은 기존 화석연료를 넣을 경우 작동이 중단되는 기술을 장착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당초 법안이었던 2035년부터 내연차 신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는 EU의 입장에서 한 걸음 물러선 타협안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본래 EU 이사회는 지난 7일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금지하는 ‘EU 내연차 금지법’ 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었으나 독일을 비롯해 이탈리아, 폴란드, 불가리아 등 일부 회원국이 갑작스레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최종안 통과가 무산된 바 있다. 

당시 독일이 반대한 이유는 E-퓨얼 사용을 허용하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표면적 이유에 불과하며 본질적으로는 전통 내연차 강국인 독일을 비롯한 일부 유럽 국가들이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될 경우 산업의 패권을 중국에 빼앗길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었다. 결국 수정된 초안은 이 같은 유럽 일부 국가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E-퓨얼이란?

E-퓨얼은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한 뒤 수소를 이산화탄소와 결합해 만들어내는 합성연료다. 이렇게 만들어진 연료는 정제 과정을 통해 가솔린, 경유, 난방유 등의 형태로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 가솔린·디젤처럼 기존 엔진차에 넣어 쓸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배출가스가 나오긴 하지만, 연료를 만드는 과정에서 공기 중에 있는 탄소를 소모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순탄소 배출량은 거의 없다고 본다. 따라서 친환경 연료로 분류된다.

 포르쉐, E-퓨얼 적극 활용한다

포르쉐는 E-퓨얼 분야에서 선구자다. 포르쉐는 지난 2월 2030년까지 자사 차량 80%를 순수 전기차로 생산한다는 ‘e모빌리티‘ 계획과 함께 e퓨얼을 통한 탄소중립 연료 개발이라는 이원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포르쉐는 전기차로의 100% 전환에 앞서 E-퓨얼이 내연기관과 순수전기차의 매개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자동차 회사들이 앞다퉈 내연기관 대신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선보이지만 전 세계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전환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 시기 동안 내연기관 차량에도 친환경 연료를 주입해 탄소 중립을 실현한다는 게 이 포르쉐의 계획이다. 

올리버 블루메 포르쉐CEO는 “10억대 이상 기존 내연기관 차량들이 수십 년간 전 세계 도로 위에 존재할 것”이라며 “E-퓨얼은 (전동화와 함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이고 보완적인 해결책”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르쉐의 결과물도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만나볼 수 있다. 포르쉐 브랜드 최초의 스포츠카 ‘포르쉐 356’을 오마주한 콘셉트 카 비전 357이 주인공이다. 이 차는 카이맨 GT4 RS가 사용하는 수평대향 6기통 4.0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했는데, 가솔린이 아닌 e-퓨얼을 연료료 사용한다. 500마력의 출력을 유지하면서 온실가스는 기존보다 90%나 줄였다. 

editor_2@viewus.com

댓글0

300

댓글0

[공감칼럼] 랭킹 뉴스

  • "엔진 합격, 디자인은?" 출시 임박한 토요타 SUV, 팰리세이드 밀어낼까?
  • "빨간불에 무면허로..." 10대 킥보드 운전, 참담한 결말  
  • "성능은 포르쉐 압도" 진짜로 출고 시작, 7천 중반 '전기차'의 정체
  • "엄청 의외네?" 김민재 선수가 타는 미국산 SUV 정체
  • "트랙스도 좋긴 한데..." 한국에서 만들지만 우리는 못 사는 '이 차'의 정체
  • "예전이 낫네" 편하라고 만들었지만, 의외로 불안한 '첨단 기능'

최신 뉴스

  • 현대차그룹
    "2700억 규모" 현대차그룹, 미국에서 부품 하나 옵션으로 했다가 맞이한 최후
  • "나도 한대 뽑고 싶네" 아무도 몰랐던 미국산 '이 차'의 대기록
  • "엔진 합격, 디자인은?" 출시 임박한 토요타 SUV, 팰리세이드 밀어낼까?
  • 포니 쿠페
    "그 말 진짜였네" 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거쳐 실물로 이탈리아에 등장
  • "빨간불에 무면허로..." 10대 킥보드 운전, 참담한 결말  
  • "스팅어는 단종인데" 제네시스 G70, 엔진과 디자인 바뀐 부분 변경 출시

지금 뜨는 뉴스

[공감칼럼] 랭킹 뉴스

  • "엔진 합격, 디자인은?" 출시 임박한 토요타 SUV, 팰리세이드 밀어낼까?
  • "빨간불에 무면허로..." 10대 킥보드 운전, 참담한 결말  
  • "성능은 포르쉐 압도" 진짜로 출고 시작, 7천 중반 '전기차'의 정체
  • "엄청 의외네?" 김민재 선수가 타는 미국산 SUV 정체
  • "트랙스도 좋긴 한데..." 한국에서 만들지만 우리는 못 사는 '이 차'의 정체
  • "예전이 낫네" 편하라고 만들었지만, 의외로 불안한 '첨단 기능'
   

함께 볼만한 뉴스

  • 1
    “2700억 규모” 현대차그룹, 미국에서 부품 하나 옵션으로 했다가 맞이한 최후

    카글

  • 2
    “나도 한대 뽑고 싶네” 아무도 몰랐던 미국산 ‘이 차’의 대기록

    카글

  • 3
    “엔진 합격, 디자인은?” 출시 임박한 토요타 SUV, 팰리세이드 밀어낼까?

    카글

  • 4
    “그 말 진짜였네” 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거쳐 실물로 이탈리아에 등장

    카글

  • 5
    “빨간불에 무면허로…” 10대 킥보드 운전, 참담한 결말  

    카글

금주BEST인기글

  • “2700억 규모” 현대차그룹, 미국에서 부품 하나 옵션으로 했다가 맞이한 최후
  • “나도 한대 뽑고 싶네” 아무도 몰랐던 미국산 ‘이 차’의 대기록
  • “엔진 합격, 디자인은?” 출시 임박한 토요타 SUV, 팰리세이드 밀어낼까?
  • “그 말 진짜였네” 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거쳐 실물로 이탈리아에 등장
  • “빨간불에 무면허로…” 10대 킥보드 운전, 참담한 결말  
  • “스팅어는 단종인데” 제네시스 G70, 엔진과 디자인 바뀐 부분 변경 출시
  • “성능은 포르쉐 압도” 진짜로 출고 시작, 7천 중반 ‘전기차’의 정체
  • “엄청 의외네?” 김민재 선수가 타는 미국산 SUV 정체
  • “작년에 나왔는데 또?” 재규어 한국 철수설, 대체 얼마나 안 팔렸길래 그럴까?
  • “현대차 포함” 미국에서 발생한 ‘6700만 대’ 대규모 리콜, 대체 원인은 무엇?
  • “트랙스도 좋긴 한데…” 한국에서 만들지만 우리는 못 사는 ‘이 차’의 정체
  • “사실은 말이죠…” 지난주 핫이슈였던 ‘N 비전 74’, 현대차 깜짝 놀랄 소식 공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