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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 진짜 많네” 신형 그랜저, 판매량 1위 하고도 인정 못 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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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저 하이브리드 치솟는 인기 

그랜저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의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의 약진이 눈에 띈다. 10대 중 4대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27일 현대차에 따르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올 1~2월 누적 내수 판매량은 8천109대로 순수 전기차를 포함해 국산 친환경차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했다. 이 기간 그랜저 전체 내수 판매량(1만8천948대) 중 하이브리드 비중은 42.8%까지 늘었다.

종전 1인자이자 이번 조사에서 2위를 기록한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5천455대가 판매됐는데,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3천 대 이상의 격차로 따돌렸다.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인기는 점진적으로 우상향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7년까지는 비중이 10%대에 머물렀으나 6세대(IG)가 출시된 지난 2018년 21.7%를 기록해 처음 20%대로 올라선 데 이어 지난 2021년 30.3%, 지난해 30.2%로 30%대까지 늘어난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 인기 얻는다

그랜저를 포함해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전기차가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는 있으나 비싼 구매 비용과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당장 전기차 구매가 부담스러운 이들이 택하는 차선책으로서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는 작년 말 기준 117만대로 전년 대비 28.9%(26만2천대) 늘었다. 현대차의 실적이 두드러진다. 지난달 현대차의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8천846대로 전년 동월(4천69대)보다 배 이상으로 늘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4천396대)는 작년 2월(1천335대) 대비 3배를 넘기도 했다. 

현대차를 필두로 신차 출시까지 예고돼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제네시스는 최근 ‘2023 G90’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일반 모델에도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을 추가했다. 구동 모터가 별도로 탑재되지 않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기아는 올해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통적인 하이브리드 강자 도요타 등 해외 브랜드도 하이브리드 신차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랜저, 계속되는 품질 이슈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판매량 속에 세단과 친환경차 시장이 활력을 얻는 것은 환영받아 마땅한 일이다. 하지만 끊이질 않는 디 올 뉴 그랜저의 품질 이슈는 한편으로 실망스럽다. 

디 올 뉴 그랜저는 출시 반년도 채 되지 않아 9번 무상수리를 진행했다. 가장 최근에는 LED 조명 관련 결함이 드러났다.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얼굴로 자리 잡은 수평형 LED 램프가 제대로 켜지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지난 17일 현대차는 신형 그랜저에 대한 무상수리 고객통지문을 발송했다. 대상 차량은 2023년 2월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생산된 그랜저 및 그랜저 하이브리드 692대다. 현대차에 따르면 해당 차량에 장착된 LED 구동 모듈(LDM)과 센터 램프 간에 간헐적 통신 오류가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차폭등 일부 부위에 점등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현대차는 앞서 작년 12월에도 같은 이유로 신형 그랜저 1961대를 무상수리한 바 있다. 당시에는 특정 모듈의 생산 문제로 인해 외부 기온이 낮을 때 차폭등 일부 부위가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현대차는 1월부터 당시까지 그랜저 GN7의 엔진제어장치(ECU), LED 구동 모듈(LDM), 타이어공기압주입기(TMK), 도어핸들터치센서(DHS), 배터리 제어시스템(BMS), 전동트렁크(PTG) 등에서 결함이 발생해 8건의 무상수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editor_2@view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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