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은 승차감, 연비 등 차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는 만큼, 압력을 적정선에서 유지시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도로 주행 조건이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 체크에 더욱 주의를 해야 한다. 오늘은 내 차에 없어선 안될 타이어의 공기압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알아보려 한다.
① 차량마다 적정 공기압이 다른 이유는?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제조사에서 자동차의 ‘모양, 무게, 승차감’에 타이어의 ‘크기, 연비, 수명’ 등 다양한 항목의 테스트를 거친 후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값을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다. 때문에 차량마다 성능, 무게 등이 다르듯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수치도 달라진다.
제조사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차량의 적정 공기압 표시 위치는 운전석 도어 하단, 연료탱크 도어 안쪽, 차량 메뉴얼에 있다. 참고로 적정 공기압은 앞과 뒤 타이어에 따라 따로 기입되어 있으므로, 방향 체크를 신중히 해야 한다.
②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중요한 이유
바깥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공기 밀도가 높고 체적이 줄어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 손실률이 증가한다. 만약 적정 공기압에서 10% 정도만 낮아져도 빙판길, 눈길에서 제동력이 급격하게 떨어져 사고 위험이 올라간다.
또한 겨울철 노면은 일반 노면과 달리 교통사고 발생률이 약 1.6배가량 올라가며 타이어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상대적으로 공기압 체크가 더 필요한 시기다. 전문가들은 가장 최선은 월 1회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을 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여의치 않으면 최소 계절이 바뀔 때만큼은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③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하다면 무슨 일이?
먼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노면에 닿는 부분의 폭이 넓어진다. 이 상태가 장시간 유지되면, 트레드 양쪽에 힘이 많이 실리게 되면서 외측 마모 유발과 함께 제동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더 주의해야 할 점은 공기압이 심하게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을 이어가게 되면, 타이어에 열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결국 파열될 수 있다.
반대로 공기가 과다하게 들어가게 되면 타이어가 풍선처럼 가운데만 힘이 많이 실리게 된다. 이 상태는 가운데만 힘이 많이 실려 중앙 마모를 유발하고, 완충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파손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겨울철에는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 진실은?
잘못된 상식이 때로는 큰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타이어도 마찬가지다. 만약 겨울에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면 접지면이 넓어져 미끄러짐이 방지된다는 잘못된 상식을 그대로 믿고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출 경우 타이어 가운데가 오목해지면서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 공기압은 타이어 관리의 기본!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타이어 사고를 예방하는 데 있어서 필수 체크 사항 중 하나다. 추운 날씨로 집 밖에 나가는 것이 망설여지지만, 안전한 운전을 위해 다가오는 주말 가까운 정비소 또는 타이어샵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