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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 오너들 대환호” 정부, 결국 목표 때문에 오너들 마다 100만원 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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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 조기 폐차, 보조금 변경
디젤차 조기 폐차 범위 확대에 일부 차주들 관심
환경을 위해 디젤차 조기 폐차 지속 홍보 필요 

디젤차, 폐차 적용 범위
4등급으로 확대 적용중

디젤차3월 초, 환경부는 조기 폐차 시 정부에서 받는 보조금 대상에 변화가 있음을 공지했다. 4등급 디젤 세단·SUV 등 승용 경유차를 비롯해 굴착기·지게차 등 건설기계도 대상에 포함됐다. 폐차를 앞둔 운전자들에게는 희소식이다. 확대 시행되는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은 전국 지자체에서 지난 2월 중순을 기점으로 시작됐다. 적용 대상은 기존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뿐만 아니라, 4등급 경유차와 지게차 및 굴착기까지다. 환경부의 올해 조기폐차 지원 차량 규모는 총 24만 5000대이며, 5등급 17만대, 4등급 7만대, 지게차・굴착기 5000대 등 총 49만대로 조기폐차 지원 규모의 2배 가량 된다.

디젤차참고로 4등급 디젤차라고 해서 모두 적용되는 건 아니다.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되는 차는 배출가스 저감장치(DPF)가 출고 당시부터 미장착된 경유차로 한정된다. 또한 굴착기, 지게차 등 건설기계는 지자체에 건설기계로 등록된 경우로 한정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 우려섞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49만대에 달하는 차른 한 번에 처리할 수 없는 만큼 우선 순위를 두고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디젤차 지원금, 얼마나 줄까?

디젤차환경부는 조기 폐차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생계형과 소상공인 차주에 대한 보조금을 확대한다. 액수는 100만 원으로, 기존 기준인 차량가액의 10%(평균 15만 원)보다 6배 이상 많아졌다. 한편 배출가스 5등급차 중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장착이 어려운 화물·특수 차량(총중량 3.5톤 미만)을 조기 폐차하는 경우, 60만 원 지급하던 보조금 액수도 100만 원으로 증액됐다.

디젤차그밖에 노후 디젤차 폐차 이후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를 구입한다면,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작년까지는 조기 폐차한 차량이 총중량이 3.5톤 미만이면서 5인승 이하 승용차인 경우에만 무공해차 구매 시 보조금 50만 원을 지원했다. 올해부터는 총중량 3.5톤 미만인 모든 차량에 대해 조기 폐차 후 무공해 자동차를 구매하면 5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 뿐만 아니라, 총중량 3.5톤 이상 차량으로 조기폐차 후 신차 구매 시에만 지원하던 것을 2017년 10월 1일 이후 제작된 유로6(Euro 6)의 자동차를 중고차로 구입하는 경우까지 지원이 확대된다.

디젤차 지원금 신청은 간단하다

디젤차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배출가스 4・5등급 차량 소유주는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을 통해 대상 확인 및 조기폐차를 신청할 수 있다. 4·5등급 차량과 지게차·굴착기는 등록된 지자체,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4등급 경유차 중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를 장착하여 출고된 자동차는 올해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나, 환경부는 내년부터 지원 대상에 포함되도록 예산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2024년까지 노후 디젤차 폐차 마무리

디젤차저공해 조치는 꾸준히 현재진행형이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저공해 미조치 5등급 경유차 대수는 저공해 조치 보조금 지원 정책에 힘입어 2019년 160만대에서 2022년 말 기준으로 40만 대로 4년간 120만대를 저공해 조치됐다. 이로 인한 초미세먼지 감축량은 2019년 서울특별시 내에서 배출한 초미세먼지 양의 약 1.2배에 해당되는 수치다. 올해들어 1월 말 기준으로 실제 운행 중인 5등급 차량 중 저공해 미조치 차량은 수도권에 3만8000대, 비수도권은 36만4000대로 총 40만2000대에 달한다. 환경부는 이들 5등급 차량에 대해 오는 2024년까지 조기 폐차를 비롯한 저공해 조치 지원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cargle@view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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