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2025년 출시 예정인 ‘베뉴’급 전기차를 개발중입니다. 최근 예상 스펙과 가격이 공개돼, 경쟁 브랜드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죠. 이 차는 콘셉트카 ID.라이프(ID.Life)로 개발중이었는데, 최근 프로젝트가 뒤집히면서 새로운 모습이 예고됐습니다.
과연 이 차의 정체는 뭘까요?
역대 최고로 평가받는 ID.Life
폭스바겐의 신형 전기차 모델명은 ID.2 Urban입니다. 독일 매체, 오토모빌워체(Automobilwoche)에 따르면, 이 차는 작년부터 콘셉트카 ID.라이프 기반으로 개발중이었습니다. ID.라이프는 2021년 뮌헨 모터쇼(IAA 2021)에서 첫 선을 보였는데, 크로스오버 타입의 씨티카입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운전 경험과 유행을 타지않는 디자인을 목표로 내세웠는데, 앞 부분은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와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깔끔한 디자인, 그리고 2D 타입의 폭스바겐 로고가 돋보입니다. 특히 루프는 패트병 소재로 만든 ‘에어 챔버 직물’이 적용돼, 경량화와 실용성 둘 다를 챙겼습니다.
옆 모습은 직선으로 쭉 뻗은 벨트라인과 블랙&화이트 투톤컬러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작은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20인치에 달하는 휠 덕에 저절로 눈길이 가죠. 후면 디자인은 전면부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이죠.
인테리어도 외관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테슬라보다 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특징인데, 차에 들어가는 부품수를 최대한 줄여 원가 절감과 경량화에 신경썼습니다. 아무리 좋은 차라 할 지라도 가성비가 좋아야 대중적이니까요.
1열 대시보드엔 놀랍게도 디스플레이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때웠거든요. 대신 헤드-업-디스플레이가 있어서, 기본 운전 정보는 알 수 있죠.
이 차엔 재밌는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게임기와 프로젝터, 그리고 프로젝션 스크린이 있어요. 컨셉을 보면, 플레이 스테이션 5 수준의 고성능 콘솔게임기가 들어갔고, 풀플랫으로 시트를 접어서 편하게 게임을 할 수도 있죠.
이 차의 크기는 ▶길이 4,091mm ▶전폭 1,845mm ▶높이 1,599mm 로 베뉴급 모델인데, 전기차 특성상 휠베이스가 2,650mm로 체급 대비 길죠.
적재공간은 기본 333 L이며 조수석을 접으면 최대 1,285 L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그리고 65L나 되는 프렁크도 있죠.
이 차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플랫폼, MEB가 전륜구동형태로 적용된 첫 사례입니다. 성능은 최고출력 234ps – 최대토크 29.5 kg·m의 출력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0-100km/h 도달시간은 6.9초에 밖에 안돼요. 이런 차 하나 있으면 정말 운전이 재밌겠죠?
예상 주행거리는 WLTP기준 400km 안팎이며, 우리나라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는 대충 300~350km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족해보여도 차 크기를 생각하면 오히려 넉넉한겁니다.
대격변이 일어난 ID.2
이처럼 멋진 컨셉카 덕분에 양산차에 대한 기대가 증폭 됐지만, 최근 프로젝트가 엎어지면서 젊은 고객이 선호할 만한 디자인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정확한 디자인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폭스바겐 SUV 디자인이 반영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이 차의 목표 가격은 유럽 기준 2만유로, 한화로 약2,700만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EU FTA 발효로 자동차 관세가 없어, 유럽 가격과 비슷한 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25년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반영하면 300만원 정도 적용되기 때문에 2천만 원 초중반 가격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따진다면 코나 수준의 가격으로 떨어지는 거죠.
과연 현기차는 이를 저지할 만한 소형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을까요? 폭스바겐이 세계를 지배할지 아니면 새로운 견제가 들어올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