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전세계 주요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자동차 업계는 이에 발맞춰 내연기관 판매를 줄이고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다. 여기에 기존 내연기관 모델 부진과 전기차 신형 모델 흥행이 맞물리면서 자연스레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브랜드별로 시기는 차이는 있겠지만, 10년 뒤에는 내연기관차 구매가 어려워 질 듯하다.
최근 이러한 흐름을 제대로 맞은 차가 있다. 바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르노의 메간(Megane)이다. 메간은 르노의 콤팩트 해치백으로 30년 가까이 자리를 지켜온 차다. 르노 측에 따르면 현행 4세대 메간을 올해까지 전기차 메간 E-테크로 바통을 넘긴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르노 메간 E-테크는 어떤 차일까?
메간 E-테크, 넌 누구니?
르노 메간 E-테크(Megane E-Tech)는 지난해 9월 독일 IAA에서 최초 공개되었다. 기존 메간의 최신 크로스 오버 감성에 전동화의 기술을 더하면서,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는 르노의 비전을 볼 수 있었다.
새롭게 적용된 르노의 누벨 R(Nouvel R) 로고에 더욱 여유롭고 실용적으로 다듬어진 메간 E-테크 모습은 더욱 미래적이고 감각적인 크로스오버의 가치를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르노는 전기차라는 정체성을 상징하는 프론트 엔드와 얇게 그려진 헤드라이트, 그리고 새롭게 다듬어진 DRL로 소비자가 메간 E-테크의 매력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메간 E-테크, 너 좀 달리는 구나?
메간 E-테크는 CMF-EV 바탕으로 길이 4210㎜, 휠베이스 2700㎜의 크기를 갖춘 크로스오버다. 경쟁 차종으로는 폭스바겐 ID.4가 있다. CMF-EV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차세대 플랫폼이다.
배터리팩은 40kW, 60kW 두가지 버전으로 탑재된다. 1회 충전 시 40kW 배터리는 최대 주행거리 300km 최대 출력 130마력, 60kW 배터리는 최대 주행거리 470km 최대 출력 218마력의 성능을 발휘 한다. LG가 제작한 것으로 알려진 두 배터리를 통해 여유로운 주행 거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장점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에코, 컴포트, 스포트, 운전자 개별 설정이 가능한 마이센스를 통해 ‘르노’ 고유의 감성 및 개인에 초점을 맞춘 차량 설정이 가능하고,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우수한 정숙성을 무기로 제시한다.
7.4kW 월박스 (Wall box)로는 100% 충전까지 8시간이, 130kW DC 급속 충전으로는 WLTP 기준으로 300km를 주행하는 데까지 30분이 걸린다.
메간 E-TECH,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지?
메간 E-테크는 주요 첨단 기능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안전 운전을 위한 기능으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및 변경보조, 사각지대 경고, 360도 카메라, 비상 제동 장치가 적용됐다.
스티어링 휠 뒤로 자리한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는 차량 상태, 각종 주행 정보를 보다 빠르게 파악 할 수 있다.
차량 중앙에는 9인치 디스플레이 패널이 기본 적용되었다. 소비자는 옵션으로 오픈R 링크 사양의 12인치 전용 디스플레이 패널을 선택 할 수 있다. 두 디스플레이는 탑승자가 내비게이션과 차량 관련 설정, 오디오, 스마트폰 연계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는 넓은 수납 공간과 플로팅 형태의 암레스트는 이 차의 공간 활용성을 높여준다.
시트는 2+3 구성으로 마련되어 최대 다섯 명의 탑승자가 편한 주행을 누릴 수 있다. 적재 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따로 공개되지 않았으나 상황에 따라 2열 시트를 접어서 넉넉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메간 E-테크, 국내에 출시 된다? 그러면 가격은?
메간 E-테크 내년 2월 유럽에 출시될 예정이다. 판매가격은 유럽 기준 3만5200유로~4만100유로(약 4720~5379만원)다.
현재 르노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라인업 확충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르노코리아에서도 메간 E-테크 국내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국내 출시가 확정 된다면, 세금 등을 고려했을 때 예상 가격은 약 3천만원 중후반 가격대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전기차 보조금이 적용되면 실질적으로 2천 후반, 3천 중반 사이 가격대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메간 E-테크가 국내에 출시된다면, 국산차로 비슷한 차급의 경쟁생대는 쉐보레 볼트 EV정도가 있다. 국내에서 운용하기 좋은 사이즈에 쓸만한 스펙까지 겸비한 메간 E-테크가 국내들어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