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가 역대 생산한 자동차 중 가장 공기역학적인 자동차가 탄생했다. 롤스로이스 브랜드의 전환점을 상징하는 럭셔리 쿠페, 스펙터(Spectre)가 그 주인공이다. 스펙터는 롤스로이스 전동화 전환의 포문을 여는 첫 순수 전기차다. 지금부터 새로 공개된 스펙터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① 익숙하지만 새로운 스펙터 디자인
스펙터의 외관은 롤스로이스 고스트(Ghost) 또는 레이스(Wrath)를 떠올리게 한다. 전면에는 분할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적용했는데, 이전 모델들에서 볼 수 있었던 분할 램프의 위치가 반전되었고 각 영역의 비중이 확대된 모습이다. 즉, 기존 하단에 위치해있던 LED 라이트가 상단에 DRL 형태로 바처럼 길게 위치하며 메인 헤드 램프가 하단으로 내려가 있다. 이는 최근 분할 램프가 적용된 여타 자동차들과 동일한 구조다.
이와 함께 전면에는 롤스로이스 역사상 가장 넓은 판테온 그릴이 위치해 있어 럭셔리 전기 쿠페로서의 존재감을 증명한다. 나아가 베인 그릴 후면에 배치된 22개의 LED는 판테온 그릴에 섬세한 후광 효과를 더한다. 이뿐만 아니라 그릴 위에 배치된 환희의 여신상(Spirit of Ecstacy)도 전기차로서 공기역학적인 프런트 엔드를 위해 재설계되었다.
23인치 휠을 채택한 측면 비율은 우아한 패스트백 형태이며 후면에는 루프를 통으로 감싸는 투톤 컬러를 바탕으로 세로 형태의 테일램프가 특징이다. 동시에 수평으로 자리한 크롬도금 범퍼가 리어 엔드의 웅장함을 풍기고 있다.
스펙터의 내부에는 스타라이트 헤드 라이너와 함께 스타라이트 도어가 적용됐다. 4,796개의 ‘별’이 수놓은 도어는 탑승자에게 황홀함마저 안겨준다. 센터패시아를 비롯해 전면의 대시보드 레이아웃은 우리에게 익숙한 형태지만, 앞 좌석 시트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 서비스는 명성에 걸맞게 매우 다양한 개인화된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② 럭셔리 쿠페 스펙터의 성능은?
스펙터는 전기차다. 럭셔리함에 종종 잊히곤 했던 롤스로이스의 V8 및 V12 엔진이 없는 스펙터의 성능은 어떨까. 스펙터는 브랜드의 ‘아키텍처 오브 럭셔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전기 그랜드 투어러이며 롤스로이스 측에 따르면 스펙터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견고한 모델이다.
동력계는 고성능 전기모터를 바탕으로 최고출력 577마력 최대토크 91.0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시간은 4.4초이며 최고 속도는 250km/h로 제한된다. 또한 1회 충전 시 최장 418km를 달릴 수 있다.
이러한 스펙터의 성능에 대해 롤스로이스는 성능이나 효율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고 밝히며 운전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는 게 특징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서스펜션 시스템이 탑재되며 안티롤 바를 분리해 각 휠이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승차감을 높이기 위한 신기술이 대거 들어간다. 다만, 롤스로이스가 아직 스펙터의 주행 테스트를 완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수치는 변경될 수 있다.
③ 초현실적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롤스로이스는 차량에 이전 버전의 iDrive 시스템을 적용해 종종 모회사인 BMW보다 뒤처졌다. 하지만 해외 매체에 따르면 BMW는 최근 ‘스피릿’이라는 명칭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특허로 등록했다. 특히 ‘드라이빙, 편안함, 엔터테인먼트, 통신 및 내비게이션 기능을 작동 및 표시하기 위한 전자 제어 시스템’일 것이라는 추측이다.
BMW가 현재 음성 비서로 ‘Hey BMW’라는 문구를 사용하듯, 롤스로이스 또한 음성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 ‘Hey Spirit’을 사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2024년 롤스로이스 스펙터에는 iDrive 8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역대 최고의 커넥티드 성능도 갖췄다. 스펙터는 총 14만 1,200가지에 달하는 송수신 관계, 1,000가지 기능과 2만 5,000가지 하부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인 롤스로이스와 비교했을 때 3배가 넘는 수치다. 그 결과 더욱 빠르고 정교한 반응을 보여주며 차의 반응을 비롯해 위험 요소도 더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END. 롤스로이스의 전동화
럭셔리 끝판왕 롤스로이스마저 전동화 흐름에 올라탔다. 이로써 전기차로 대변되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더욱 뚜렷해졌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럭셔리, 우아함, 고급스러움, 초호화 등의 카테고리가 어떻게 스며들게 될까? 롤스로이스가 제시하는 방향이 더욱 기대된다.